[기업사회적책임, 사회공헌활동]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 그리고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현황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문제점 및 국내외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사례, 향후 제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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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

Ⅲ.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Ⅳ.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
1. 법적·윤리적 책임
2. 경제적 책임
3. 사회공헌 책임

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현황
1. 사회공헌활동 지출액
2. 사회복지분야 지출액
3. 사회복지분야 기부의 주요 경로
4.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참여 동기
5. 사회복지분야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기부대상기관(단체)의 대응, 홍보에 대한 평가
6. 사회복지분야의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한 정도

Ⅵ.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문제점

Ⅶ. 국내외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사례
1. 외국기업 사례
1) GE
2) 마이크로소프트
3) 로열더치셸
2. 국내기업 사례
1) 삼성
2) 유한킴벌리
3) 효성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의 기업은 기술 평준화, 짧아진 상품주기,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 광고비의 상승, 강화된 광고 규제 등으로 경쟁이 치열해진 반면, 기업 경영을 위한 마케팅 전략의 수립은 금전적, 법적, 사회규범 면으로 상당한 제약을 받고 있다. 산업사회의 특징인 기술개발의 촉진이 경쟁사간 기술의 격차를 줄여 상품의 물리적 특성에 의한 차별화를 어렵게 하고 있고, 상품의 주기가 빨라져 장기간의 마케팅을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충성도(loyalty)를 획득하는 것이 한계에 부딪히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은 상품의 물리적 속성과 더불어 사회적 속성이 상품 구매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함으로써 기업은 총체적인 기업 이미지를 통해서 소비자의 충성도를 확보·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기업이 사회의 선량한 시민(good citizen)으로서 책임성을 얼마나 보여주고 있는가 하는 것이 기업의 이미지를 구성하는데 핵심요소가 되고 있다. 이와 같은 기업의 경영 환경과 시대가치의 변화 등으로 인하여 기업은 기업이미지의 형성과 마케팅의 효율화라는 측면에서 이윤창출이라는 기업의 역할을 벗어나서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담당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게 된 것이다. 소비자들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하여 갖는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간과되어서는 안된다. 소비자들은 기업의 제품구매를 결정하는 의사결정자로서 상품소비과정에서 과거와는 다르게 매우 적극적인 행위주체로 인식되고 있으며, 기업들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욕구에 민감한 경영전략을 선택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은 특정한 기업의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MORI Research에 의하면 77%의 응답자가 기업이 사회를 위해서 어떤 일을 하는지를 아는 것이 의사결정에 매우 중요하다고 지적하였다.
참고문헌
김규창 / 현대산업사회에 있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8호
신유근·한정화 / 한국기업의 사회참여활동, 전국경제인연합회 경제사회개발원, 1990
이우광 / 기업의 사회적 책임, 현황과 과제, 삼성경제연구소, 1997
이형계 / 기업윤리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고시계, 1996
최정철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보고제도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중심으로, 2002
최인철 / 기업의 사회적 책임, 현황과 과제, 경영계, 2005
한동우 / 한국 기업의 사회복지활동 분석, 한국사회복지학 37, 한국사회복지학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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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 내용 잘봤습니다. 참고하는데 도움많이 됫고 좋습니다
  • answk2***
    (2013.07.21 13:5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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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움이 많이 되어서 좋아요
  • jjin***
    (2009.12.22 10:3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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