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넥스트마케팅`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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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마케팅이 무엇인지도 잘 모르는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과거의 마케팅의 개념과 그리고 과거의 개념들은 과거에 적합할 뿐 지금의 변화의 시기에는 ‘넥스트 마케팅’ 에 서술된 개념이 더욱 정확할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새로운 것들을 배울 수 있었다. 하지만 과거의 책들은 고정적인 마케팅 개념에만 충실했기 때문에 이 책에 서술된 것이 새로운 것으로 느낄 뿐이지 사실은 기본원리에 충실한 기본 마케팅 개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은 허황되고 목표가 큰, 즉 우리가 실행할 수 없는 ‘마케팅’이 아니라 실생활에 직접 이용할 수 있고 어디에서든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을 단계적,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다. 마케팅의 출발서부터 행하여야 할 마케팅의 4가지 핵심코드, 그리고 마케팅 불변의 요건을 구체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마케팅의 출발은 마케팅의 계획을 세우라는 것이다. 그리고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두 가지 준비 단계가 필요하다. 우선 1단계로, 기업이 고객의 니즈를 모두 꿰뚫고 있는 양 자만하지 말고, 겸손한 태도로 기업 스스로 끊임없이 고객의 니즈를 알아봐야 한다. 이어 2단계로 마케팅 계획을 세워야 한다. 계획을 한치의 오차없이 지키는 것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그보다는 계획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과 경쟁자, 고객에 대해 알게 되고 배우고 한발 다가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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