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제도에 대하여 기본부터 상세하게 조사분석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와 요약부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 목차
-
I. 서론
II. 본론
-한국의 유아교육 제도-
1. 유아교육의 이념 및 역사적 발달
(1). 유아교육의 초창기
(2). 유아교육의 발전 변천사
2. 한국의 유아교육 체제 및 현황
(1). 관련 법규
(2). 행정과․ 재정 체제
(3). 유치원, 보육시설 교육 현황 및 실태
(4). 유아교육 프로그램
(5). 유치원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과 방침
(6). 유치원 교육 과정 구성 내용 및 영역
3. 유아교사의 양성체계
- 본문내용
-
I. 서론
한 나라의 미래를 가늠하는 중요한 기준 중의 하나는, 그 나라가 자라나는 세대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그들을 어떻게 기르고 있느냐라는 것이다. 특히 만 3세에서 만 7세에 이르기까지의 어린이는 정신적, 신체적 발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변화를 겪게 된다. Piaget의 인지발달에서 두 번째 단계인 ‘전조작기’에 접어들면서 뇌신경 세포의 발달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4~5세가 되면 성인 두뇌크기의 4/5정도로 성장하며, 6세에는 9/10정도로 성인의 두뇌크기와 비슷해진다. 또한 지적으로도 매우 빠른 성장을 이루는데 4~7세의 어린이는 직관적 사고 단계로서 구체적 조작기나 형식적 조작기에 비해 급격한 질적 변화를 보인다. 여러 연구들에 의하면 유아기의 발달은 인간의 기본적 자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이며, 성인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밝히고 있다. 다시 말하면 유아기는 환경의 영향에 가장 예민한 시기, 즉 가변성이 높은 시기로서 이 시기의 자극 결핍이 누적된다면 장차 회복이 곤란하다는 것이다.(차경수. 1997) 지금 세계 모든 나라는 문화와 방식은 달라도 아이들의 성장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도 각별한 관심과 노력을 쏟고 있다. 유아기 발달의 중요성이 널리 인식되고 또한 산업사회의 발달로 인한 복지적 요구가 증대되면서 유아 양육에 대한 국가적 부담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취업모의 증가에 맞춰 보육시설을 확충하고 있으며, 유치원 교육의 공교육화를 위한 방향을 잡아가고 있다. 이미 부분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만 5세 아동에 대한 무상교육은 2007년 전면적으로 시행될 것이며 한국교총유아교육발전특별위원회. 『유아 교육 발전 방안 연구』(정책연구 111집. 2002.)
, 김대환 노동부 장관은 지난 3월 24일 오전 중소기업 여성 근로자들의 만 2세 미만 자녀의 보육비용을 정부가 지원하겠다고
중략...............................................................................................................
(1). 유아교육의 초창기
한국에서 현대적 의미의 유아교육에 관한 구상과 실천적인 노력이 본격화되기 시작한 것은 구한말 외래문화 도입과 함께 시작되었다. 1876년 일본과의 강화도 조약의 체결과 함께 일본이나 미국 계통의 선교회에 의해 처음으로 유아를 위한 교육기관이 설립된 후 주로 유치원을 중심으로 발달되어 왔다. 한국의 세워졌던
- 참고문헌
-
곽노의 외(1996). 『비교유아교육론』. 양서원
교육부(1998). 『유치원 교육과정』
김혜련(2001). 『유아교육 관련 법규 분석』 동아대 교육대학원 석사
나정(2001). 『유아교육정책 어디로 가는가?』. 양서원
박혜정(1989).『한국의 유아교육』. 한국교육개발원
윤정일 외(1994). 『교육행정학 원론』.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강화의 종류(적극적 강화, 소극적 강화, 소거, 처벌)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사회법의 특성인 계약의 공정성, 소유의 사회성, 집합적 책임이 등장하게 된 배경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과제 및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세계화와 민족문제] 스포츠 세계화 -국적변경
- 장애인 보호시설의 필요성과 중요성
-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가장 변화가 필요한 환경(가정, 학교, 지역사회, 정책, 사회인식 등)을 1가지 정하고,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를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토론해 봅시다
- 셰익스피어 맥베스(MAC BETH) Act 3작품분석
- 정치외교학 대학원 졸업시험 예상문제 답안 16~20
- [의료사회복지] 화상환자의 심리, 사회적 문제와 의료사회복지 서비스
-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 발전의 장애요소를 설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토론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