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제도에 대하여 기본부터 상세하게 조사분석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와 요약부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목차
I. 서론

II. 본론
-한국의 유아교육 제도-
1. 유아교육의 이념 및 역사적 발달
(1). 유아교육의 초창기
(2). 유아교육의 발전 변천사

2. 한국의 유아교육 체제 및 현황
(1). 관련 법규
(2). 행정과․ 재정 체제
(3). 유치원, 보육시설 교육 현황 및 실태
(4). 유아교육 프로그램
(5). 유치원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과 방침
(6). 유치원 교육 과정 구성 내용 및 영역

3. 유아교사의 양성체계
본문내용
I. 서론
한 나라의 미래를 가늠하는 중요한 기준 중의 하나는, 그 나라가 자라나는 세대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그들을 어떻게 기르고 있느냐라는 것이다. 특히 만 3세에서 만 7세에 이르기까지의 어린이는 정신적, 신체적 발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변화를 겪게 된다. Piaget의 인지발달에서 두 번째 단계인 ‘전조작기’에 접어들면서 뇌신경 세포의 발달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4~5세가 되면 성인 두뇌크기의 4/5정도로 성장하며, 6세에는 9/10정도로 성인의 두뇌크기와 비슷해진다. 또한 지적으로도 매우 빠른 성장을 이루는데 4~7세의 어린이는 직관적 사고 단계로서 구체적 조작기나 형식적 조작기에 비해 급격한 질적 변화를 보인다. 여러 연구들에 의하면 유아기의 발달은 인간의 기본적 자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이며, 성인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밝히고 있다. 다시 말하면 유아기는 환경의 영향에 가장 예민한 시기, 즉 가변성이 높은 시기로서 이 시기의 자극 결핍이 누적된다면 장차 회복이 곤란하다는 것이다.(차경수. 1997) 지금 세계 모든 나라는 문화와 방식은 달라도 아이들의 성장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도 각별한 관심과 노력을 쏟고 있다. 유아기 발달의 중요성이 널리 인식되고 또한 산업사회의 발달로 인한 복지적 요구가 증대되면서 유아 양육에 대한 국가적 부담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취업모의 증가에 맞춰 보육시설을 확충하고 있으며, 유치원 교육의 공교육화를 위한 방향을 잡아가고 있다. 이미 부분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만 5세 아동에 대한 무상교육은 2007년 전면적으로 시행될 것이며 한국교총유아교육발전특별위원회. 『유아 교육 발전 방안 연구』(정책연구 111집. 2002.)
, 김대환 노동부 장관은 지난 3월 24일 오전 중소기업 여성 근로자들의 만 2세 미만 자녀의 보육비용을 정부가 지원하겠다고

중략...............................................................................................................
(1). 유아교육의 초창기
한국에서 현대적 의미의 유아교육에 관한 구상과 실천적인 노력이 본격화되기 시작한 것은 구한말 외래문화 도입과 함께 시작되었다. 1876년 일본과의 강화도 조약의 체결과 함께 일본이나 미국 계통의 선교회에 의해 처음으로 유아를 위한 교육기관이 설립된 후 주로 유치원을 중심으로 발달되어 왔다. 한국의 세워졌던
참고문헌
곽노의 외(1996). 『비교유아교육론』. 양서원
교육부(1998). 『유치원 교육과정』
김혜련(2001). 『유아교육 관련 법규 분석』 동아대 교육대학원 석사
나정(2001). 『유아교육정책 어디로 가는가?』. 양서원
박혜정(1989).『한국의 유아교육』. 한국교육개발원
윤정일 외(1994). 『교육행정학 원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선진국의 아동·청소년복지정책 분석을 통한 개선 시사점
  • 우리나라에서도 아동청소년복지정책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국가단위보다는 청소년의 삶의 현장인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지역 청소년의 욕구와 지역사회의 환경적, 물질적, 인적 특성이 반영된 특성화된 아동청소년복지정책이 설정되고 시행될 필요가 있다.* 참고자료◇ 김경준외 (2005), 외국의 청소년 복지정책, 한국청소년개발원.◇ 박응격 외(2003). 독일지방정부론. 서울: 도서출판 엠-애드.◇ 김미해정진경(2007). 사회복지 정책분석론.

  • (A+ 레포트) 우리나라 보육정책의 발달 과정 및 특징
  • 우리나라에서 외형적으로는 하나로 수렴되어 나타나지만, 여러 입장이 혼재되어 있는 일-가족 양립정책, 특히 보육정책이 지닌 젠더차원에 대한 분석과 함께 지속적인 개선과 발전이 필요하게 된다.* 참고자료강진옥. 2008. 보육정책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기획예산처. 2006년, 2007년도 정부예산안.백선희. 2005. 한국사회복지학여성가족부. 2009. 여성정책기본계획 공청회 자료집보건복지가족부.(2009). 아이사랑플랜(2009~2012)보건복지가족

  • [A+레포트]독서진흥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및 국민독서진흥 실천방안
  • 우리나라도 해외 우수 사례를 벤치마킹하는 데서 머물지 않고 특화된 독서운동의 추진이 필요하다.Ⅴ. 국민독서진흥 실천방안정보사회인 21세기 독서정책의 방향은 다양한 미디어 이용 능력의 배양을 사회ㆍ교육적으로 제도화하는 가운데, 가정, 학교, 사회의 독서환경을 조성하여 독서 습관 형성을 통한 독서생활을 실현할 수 있는데 이를 이한 실천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부차원에서의 종합적인 독서진흥 마스터플랜이 세워져야 한

  • [행정] 공교육과 대안학교
  • 교육을 핵심으로 하는 공교육체제는 커다란 변화를 겪기 시작하였다. ‘공교육의 실패’라는 말에서 심지어 ‘붕괴하는 공교육’(disestablishing public education)이라는 표현이 나올 정도로 공교육제도의 위상은 약화 일로에 있다. 이러한 학교교육에 대한 문제점에 대한 인식은 과거와는 달리, 사회 일반에까지 널리 퍼져 다른 나라로 이민이나 유학을 가거나, 학교를 그만 두고 검정고시를 보거나 홈스쿨링을 하는 학생들이 급증하는 등, 우리나라의 학교교

  • (A+ 레포트)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과정
  • 제도화됨에 따라 폐지되었으나 아동복지에 공헌한 제도로 볼 수 있다. (2) 한국정부 수립과 6.25전쟁  우리나라에서 근대적인 사회복지사업이 전개된 것은 1950년대에서 비롯된다. 특히 1950년대 후반에서 1960년대 초반에 이르는 기간은 6.25전쟁의 영향으로 사회, 경제적 상황이 매우 피폐하였다. 수많은 요보호대상자들이 생활보호나 구호를 요하는 상황 하에서 사회복지사업의 성격은 극히 자선적, 구호적이며 사후 대책적 이었다. 따라서 이 시기의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