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의 종류(적극적 강화, 소극적 강화, 소거, 처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27 / 2020.08.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강화의 종류(적극적 강화, 소극적 강화, 소거, 처벌)
목차
강화의 종류
I. 적극적 강화
II. 소극적 강화
III. 소거
IV. 처벌
* 참고문헌
강화의 종류
강화이론에서 사용되는 방법이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이다. 행동수정을 위한 네 가지 강화형태에는 적극적 강화, 소극적 강화, 소거, 처벌 등이 있다.
한편, 적극적 강화와 소극적 강화는 행동을 증가시키는데 목적이 있고, 소거와 처벌은 행동을 줄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표> 강화의 종류
I. 적극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
반응행동의 결과가 만족스러울 때 원하는 보상을 해줌으로써 그 자극과 반응과의 관계를 강화시켜주는 것을 적극적 강화라고 한다.
예를 들어 아침에 일찍 출근하는 사람 명단을 작성하여 인사고과나 봉급에 좋은 영향을 미치도록 한다면 조직구성원들의 출근시간은 보다 앞당겨질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행동수정
  • 강화의 가치4. 결손행동증강을 위한 행동수정1) 정적 강화2) 부적 강화3) 차별강화와 행동형성4) 용암법5) 간헐 강화6) 프리맥 원리7) 조건화된 강화와 토큰 강화8) 피드백5. 과잉행동약화를 위한 행동수정1) 상반행동의 강화2) 소거3) 벌4) 타임-아우트6. 행동수정의 윤리적 문제1. 행동수정의 기본개념․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BM): 학습자들의 행동이나 태도를 수정시키기 위해서 계획적․ 조직적이던, 적극적․ 소극적인 강화물을 사용하는

  • [교육심리] 행동수정
  • 제 12 장행동수정1. 행동수정학습자들의 행동이나 태도를 수정시키기 위해서 계획적, 조직적이던, 적극적, 소극적인 강화물을 사용하는 과정이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BM) 과정이다. 이 행동수정 과정에는 행동, 태도와 관련되는 조작적 조건화, 강화, 사회학습 이론과 같은 심리학적 용어가 있지만, 행동수정(BM)이란 말로 통일해서 사용한다. 행동수정은 학교 학습 현장에서 필요한 과정이며, 학습자들의 제반 활동과 관련해서 볼 때 특히, 교사들

  • [인간과 심리 공통] 1~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 소거와 자발적 회복소거란 조건자극이 조건반응을 유발할 능력을 상실한 경우를 말한다. 즉, 조건화가 형성되었다하더라도 무조건 자극은 주어지지 않고 계속 조건자극만 사용하게 되면 결국 아무리 조건자극을 주어도 반응은 유발되지 않는다. 자발적 회복이란 소거현상이나 제지현상에 의하여 조건반사가 소멸되었거나 약화되었다가도 한 두 번의 무조건 자극이 주어졌다거나 혹은 우연히 다시 조건반사가 일어나는 경우를 말한다.(6) 강화와 처벌

  • [방송대, 유아교육과] 파블로브와 스키너의 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 특징
  • 종류 - 가하는 벌(제 1종의 벌): 부적 강화물을 가하는 것, 불쾌자극을 제시 - 감하는 벌(제 2종의 벌): 정적 강화물을 박탈하는 것, 쾌자극을 제거.ㄷ. 강화계획: 강화에는 일관성있게 강화하는 계속적 강화와 부분적으로 강화하는 간헐강화가 있다. * 계속적 강화: 각 행동마다 강화물을 주어 행동을 빨리 변화시키기 때문에 학습 초기단계에서는 가장 효과적이다. * 간헐적 강화: 가끔씩 강화를 하여 행동의 소거에 대한 저항이 강해지기 때문에 학습된행

  •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조작적 조건화)
  • 강화물과 함께 학습된다. 즉 2차적 강화물은 강화물로서 학습이 이루어져야 진짜 강화물이 된다. 웃음, 칭찬. 돈, 점수, 스티커 등은 2차적 강화물이다.이러한 2차적 강화물은 하나 이상의 1차적 강화물과 결합된다. 예를 들어, 돈은 신체적인 편안한 음식, 옷 등과 연합된다. 관심이나 인정, 호의 같은 2차적 강화는 인간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반면 어떤 행동에 대하여 지속하는 횟수를 감소시키거나 약화시키기 위한 방법으로는 소거와 처벌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