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TV홈쇼핑] 홈쇼핑(TV홈쇼핑)의 사업적 특성, 홈쇼핑(TV홈쇼핑)의 유형과 홈쇼핑(TV홈쇼핑)의 시장현황, 홈쇼핑(TV홈쇼핑)의 이용실태 및 홈쇼핑(TV홈쇼핑)이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홈쇼핑(TV홈쇼핑)의 사업적 특성
1. 방송측면
2. 유통측면

Ⅲ. 홈쇼핑(TV홈쇼핑)의 유형
1. 케이블 TV 홈쇼핑
2. 인터넷 홈쇼핑
3. 카탈로그 홈쇼핑
4. PC통신 홈쇼핑

Ⅳ. 홈쇼핑(TV홈쇼핑)의 시장현황

Ⅴ. 홈쇼핑(TV홈쇼핑)의 이용실태

Ⅵ. 홈쇼핑(TV홈쇼핑)이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들은 세분화, 다양화 되어가고 있는 소비자 시장과 이러한 시장에서 생존·성장하기 위해 소비자 개개인에게 가장 충실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경쟁기업과의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그 중 이러한 차별화 시행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차지하는 부분의 하나가 바로 유통이며, 종래의 도매점, 소매점을 거쳐 소비자에게 물건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이 아닌 우편이나 카탈로그, TV, 컴퓨터 등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홈쇼핑이 각광을 받게 되었다. 선진국의 경우, 일본은 대형 소매업 점포가 5.2% 성장한 반면 홈쇼핑은 8.2%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우리나라의 경우는 매년 50%성장을 보이고, 업체별 연평균 판매액 성장률이 20%정도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Ⅱ. 홈쇼핑(TV홈쇼핑)의 사업적 특성
1. 방송측면
CATV 홈쇼핑의 특성으로는 TV라는 매체를 활용한 홈쇼핑은 방송차원의 공익적 측면과 유통차원의 기능적 측면이 결합된 형태라는 데서 그 특징이 있다. 불특정·특정 다수에의 브로드 캐스팅(Broad Casting)한다는 점에서 개인적 통신수단과 달리 방송으로서의 공익성과 매체의 활용에 따른 사회적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 필요하며, TV를 통한 상품정보 전달의 특성으로 깨끗한 화면, 흥미로운 프로그램, 파격적인 이벤트 등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확보하고 전문 Show Host를 통해 생생한 상품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상품이 지닌 특성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고, 상품공급업체의 마케팅 정책 수립 지원특성으로 상품에 대한 실시간적인 소비자 반응을 즉시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을 이용, 그 반응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다변화 시대에 적용할 수 있는 상품공급업체의 마케팅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참고문헌
김지모(2004) / 소비중독 시대의 TV 홈쇼핑, 환경과 생명
김만환(2003) / TV홈쇼핑 시장전략과 정책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휴종 외(2000) / 위성방송 시대 홈쇼핑 채널 정책 방향, 삼성경제연구소
문영숙(1997) / 광고윤리에 관한 광고대행사 실무자들의 인식연구, 광고학연구, 제8권2호
양윤·정미경(1999) / CATV 홈쇼핑에서의 지각된 위험과 소비자 특성, 광고학연구 제10권, p.115-139
케이블TV홈쇼핑에서의 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LG경제연구원(2000) / TV홈쇼핑의 현황과 정책 방향, LG경제연구원 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홈쇼핑] 홈쇼핑 심층 분석
  • 홈쇼핑 심층 분석Ⅰ. 서론Ⅱ. 홈쇼핑 시장의 성장가능성과 성장배경1. 홈쇼핑 시장의 성장가능성2. 홈쇼핑시장의 성장배경1) 소비자의 증가 2) 디지털 방송실시와 방송통합법의 통과 3) 전자상거래(E-Commerce)의 활성화 4) 최근 기업들의 해외진출 Ⅲ. 홈쇼핑 시장의 특성Ⅳ. 홈쇼핑의 사업적 특성1. 방송측면2. 유통측면Ⅴ. 홈쇼핑의 유형Ⅵ. 우리나라의 홈쇼핑1. 국내의 홈쇼핑1) 국내 홈쇼핑의 발달사2) 국내 홈쇼핑 업체 현황2. 각 회사별 특징1

  • [가족복지론] 가정폭력과 알코올가족
  • 이란 현재의 관계뿐만 아니라 전배우자와 동거하는 친족까지의 모든 실 질적 관계를 의미한다.* 배우자(사실상 혼인관계에 있는 자를 포함) 또는 배우자관계에 있었던 자* 자기 또는 배우자와 직계존비속 관계(사실상의 양친자관계를 포함)에 있거나 있었던 자* 계부모와 자의관계 또는 적모와 서자의 관계에 있거나 있었던 자* 동거하는 친족관계에 있는 자2) IMF 상황하의 가정 폭력 실태가정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이러한 여러 가지 요인들과 관련

  • [경상계열] [경제학과]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1]
  • 이저러스 (4) 카테고리 킬러의 경쟁원천 5. 유통업자 브랜드(Private Brand)의 성장과 유통파워의 증대 (1) PB의 개념 (2) 주요 선진국의 PB 확산 실태 (3) 선진국 기업의 PB 개발 사례 (4) PB 성장이 유통채널에 미치는 영향 6. 21세기 새로운 유통환경과 정책적 시사점 (1) 대형할인점의 발달 전망과 정책적 시사점 (2) 21세기 새로운 유통환경과 정책적 시사점 제2장 전자상거래의 전개와 소비자보호 1. 전자상거래의 전개와 영향 (1)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

  • [학사] [마케팅] 소비자 충동구매와 관련 변인 연구
  • 유형 10 연령별 신용카드 소비연도 19 신용카드 소비 태도 19 불합리한 TV 홈쇼핑 구매 행동 24 상품구입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친 요소 25 케이블 TV 홈쇼핑 구매 전 정보탐색 25그 림 목 차그림 1 충동구매 의사결정과정 8그림 2 가격, 품질, 소비자 효율성의 관계 17Ⅰ. 서론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최근 우리나라는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과학기술의 발달 등으로 생활수준이 향상되어 홈쇼핑 및 통신판매의 증가, 신용카

  • [정보통신] 국제 정보격차 해소방안 연구-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제안을 중심으로-
  •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제안을 중심으로-목 차Ⅰ 서론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2. 연구의 방법 및 범위Ⅱ 정보격차에 대한 이론적 배경1. 정보격차의 이해1.1 정보격차의 개념1.2 인터넷 활용의 세대별 실태2. 정보격차의 발생배경2.1 장 . 노년층의 정보격차 원인2.2 10 대의 정보격차 원인3. 정보격차의 현황분석3.1 인터넷 이용자 증가추이3.2 인터넷 사용 여부 차이 (20대~40대 : 50대 이상)4. 정보격차의 문제점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