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론] [벤처창업론]웰빙 다이어트 전문카페 창업계획서(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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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9.03.2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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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창업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사업소개

Ⅱ. 환경 분석
1. 인구 통계적 환경
2. 사회 문화적 환경
3. 지리적 환경
4. 경쟁적 환경

Ⅲ.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Ⅳ. STP 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시장 선정 (Target market)
3. 포지셔닝 (Positioning)

Ⅴ. 4P's
1. 제품 (Product)
2. 가격 (Price)
3. 유통 (Place)
4. 촉진 (Promotion)

Ⅵ. 판매 후 고객관리
1. 고객 콜센터 운영
2 CCP(Calorie Control Program)
3. 고객의견 반영
본문내용
Ⅱ. 환경 분석

1. 인구 통계적 환경

우리나라는 2006년 여성인구가 2291만 명으로 1995년보다 3.2% 증가했다. 1997년 미국 포춘지는 "앞으로는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업종이 유망할 것이며, 특히 여성 생리대시장은 전 세계에 걸쳐 연간 90억 달러 규모의 큰 규모를 갖고 있기 때문에 투자할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2. 사회 문화적 환경

(1) 고객의 Life style의 변화에 따른 식생활의 변화

한동안 식생활 부문에서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은 서구화, 편의주의, 그리고 외식문화로 압축해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지난 몇 년간 웰빙(Well-being)바람이 불기 시작하여, 패스트푸드의 시대가 가고 웰빙을 추구하는 슬로우 푸드 시대를 맞이하였다.
이에 따라 무공해 식품이나 유효기간에 대한 관여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외식을 즐기는 사람들도 점점 많아지고 있으며, 편리성이 있다면 다소 비싸더라도 제품을 구입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2) 외식 산업의 비약적인 성장

식생활 구조는 다양화, 세분화하게 된다. 식생활의 Global化 추세, 식생활의 가공식품화, 외식기회의 증가, 조식시장의 성장 추세, 소비자의 주문판매 시대 등 이러한 여러 경향들이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면서 외식의 새로운 개념을 형성하여 외식 산업은 크게 성장하고 있다.

(3) 웰빙족 등장 - 타겟인력 집중 공략

「D.I.E.T. C」핵심적인 타겟층은 20대 초ㆍ중반의 여성들이다. ‘웰빙’ 트렌드와 맞물려, 여성들의 ‘내 몸 사랑’ 성향이 확산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다이어트 열풍이 20대 여성은 말할 것도 없고, 청소년이나 중년 남성들에게까지 빠른 속도로 확산됨에 따라, 각 업체들이 칼로리가 낮고 몸에 좋은 성분을 함유한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는 추세는 앞으로도 더욱 심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았을 때 외식 산업의 경우 20대~30대 초반의 여성고객 Loyalty확보를 위해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 보다 개인적이고 다양한 소비행태를 보이는 외식 산업에서는 특히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4) 웰빙족의 성장에 따른 특성

- 건강에 큰 관심, 무공해 식품 위주로 즐겨

최근 들어 건강과 식도락에 관한 관심은 점차 높아지고 있다. 관련 TV 프로그램이나 신문 기사는 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자신의 건강에 대한 현대인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CPR 조사에서 살펴본 상류층들도 역시 일반인들보다 더 높은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 유지를 위한 운동도 상류층의 절반은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건강을 위해 절반 이상이 식단 조절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약을 먹는 비율(39.9%)도 일반인(28.9%)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건강 유지를 위해 투자한 것이 비하여 건강에 대한 자신감은 일반인 그룹과 비슷한 수준이었고, 스트레스 지수는 일반인들보다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도 건강에 좋은 음식 위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싸더라도 무공해식품을 사먹는다고 응답한 상류층은 48.0%인데 반해 일반인 그룹은 39.8%에 그치고 있다. 건강에 관심이 많은 그들은 물론 건강식품도 40% 정도가 애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건강식품 사업에 대기업들이 대거 참여하는 것도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을 의미할 것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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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wngo***
    (2009.04.23 10:5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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