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아동발달 A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
2. 피아제에 대해서
3. 인지발달이론
1) 주요개념
(1) 도식(scheme)
(2) 동화와 조절
(3) 평형
2) 인지발달의 주요원리
3) 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4. 피아제의 도덕이론
1)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2)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5.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학습방법
2) 학습의 준비성
3) 학습동기
4) 기타
6. 인지발달이론의 비판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
인지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고 기억 속에 저장한 다음 그것을 사용할 경우 인출하는 정신과정이다. 곧, 우리 머리속에서 일어나는 내적 정보처리과정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것을 인지이론이라고 한다.
현대의 인지이론은 접근 방법에 따라 인지 발달론과 정보처리론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인지 발달론의 연구하는 대표적인 학자가 바로 Jean Piaget이다.
발달은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모두 뜻하는 것으로 지능, 언어, 정서, 사회성, 도덕성 같은 심리적 측면에 따라 분류되는 다양한 이론이 있다. 그중 Jean Piaget의 이론은 발달하는 과정에서 시행된 행동에 기초해서 점차 적절한 지적 구조를 형성할 수 있는 지적인 기능이 태생적으로 정해진 대로 발달한다고 보았다. 그의 이론은 현재 많은 연구의 이론적인 기초역할을 하고 있으며, 인지 발달 분야에서 독보적인 업적을 남겼다는 점에서 살펴 볼만한 가치가 있다.
2. 피아제에 대해서
Jean Piaget(장 피아제)는 1896년 스위스의 뉴샤텔(Neuchatel)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자연현상에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생물학에 비범한 재능을 보여 21세인 1918년에 생물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러나 그의 대부인 사무엘 코넛(Samuel Cornut)이 보기에는 그의 시야가 너무 생물학에만 국한되어 있다고 느꼈다. 그래서 코넛은 피아제에게 베르그송(Bergson)의 철학을 소개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피아제로 하여금 충격을 받게 하고 생물학 이외의 다른 학문분야에 관심을 갖게 한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그래서 심리학을 공부하기로 결심한 그는 처음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심취하여, 1920년에 정신분석학과 아동심리학이라는 논문을 발표했으며, 그 다음 해에 프랑스의 파리로 가서 2년 동안 논리학, 인식학, 철학 그리고 이상심리학 등을 연구하게 되었다. 그 때 그는 파리에 있는 사이몬(Simon)과 함께 지능문제에 관해서 연구하게 되었는데, 연구과제는 표준화 추리검사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표준화 추리검사는 모든 아동에게 동일한 문항을 주어 모든 아동이 이에 반응하도록 요구된 검사이다. 여기에서 그는 중요한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즉, 아동의 오답이 연령에 따라 비슷하다는 것을 알았다. 동일한 연령의 아동은 비슷하게 틀린 답을 하고 또 아동의 대답 유형도 연령에 따라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그는 나이 든 아동이 어린 아동보다 단지 영리한 것이 아니라 이들 사고의 질이 서로 다르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3. 인지발달이론
1) 주요개념
인지발달 이론에서 기본이 되는 주요 개념은 도식, 동화, 조절, 평형이다.
(1) 도식(scheme)
인지발달의 기능적 측면 외에 구조적 측면을 실행하면서 유기체가 가지고 있는 기존은 체제, 즉 이해의 틀을 도식이라고 하였다. 그는 생명체가 구조가 있듯이 인간의 정신에도 심리적 도식이 있다고 보았다. 도식은 유기체가 생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접촉에서 되풀이되는 행동과 경험으로 형성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신생아가 가진 몇 가지 반사 중에 ‘빨기반사’ 나 ‘쥐기반사’가 반복되는 중간 ‘빨기도식’, ‘쥐기도식’을 형성하게 된다. 이런 도식들에 의한 반복적 행동을 통하여 인지구조는 분화되고 더 복잡한 고차원의 구조로 발달된다. 인지구조가 변화되면서 아동은 인지적으로 그만큼 성장하게 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서강식, 2007,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추병완 역, 2006, 도덕발달이론, 백의
김광웅 외, 2004, 아동발달, 형설
이순형 외, 2006, 보육과정, 학지사
김태련 외, 1999, 발달심리학, 박영사
성현란 외 6명, 2001, 인지발달, 학지사
이영, 조연순 공저, 1999, 아동의 세계, 양서원
서봉연, 이순성, 2000, 발달심리학 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조복희, 정옥분, 유가효, 2001,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가축생리학)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농축산환경학)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관행농업생태계, 유기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축산악취의 일반적 특성 바이오매스(biomass)를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생산 방법 등
- 신화의세계34선택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는 총24권 서사시이다 1권6권9권중 자유롭게 한권골라정독후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