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근대화론, 식민지근대성] 식민지근대화론(식민지근대성)의 함의와 식민지근대화론(식민지근대성)의 내용 및 식민지근대화론(식민지근대성)의 평가 그리고 식민지근대화론(식민지근대성)의 비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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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식민지근대화론(식민지근대성)의 함의

Ⅲ. 식민지근대화론(식민지근대성)의 내용

Ⅳ. 식민지근대화론(식민지근대성)의 평가

Ⅴ. 식민지근대화론(식민지근대성)의 비판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제 식민지정책에 의해 과연 근대화가 이루어졌는가를 엄격히 학술적으로 검토하기 위해서는 먼저 근대화의 개념의 골격만이라도 사회과학적으로 논의하여 기준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세부적으로는 근대화 개념의 합의가 어렵겠지만, 그 주요 기본개념에는 합의가 있을 수 있다. 이 경우에 근대화란 정치적으로는 독립한 국가가 전제군주제를 입헌대의국가로 근대국가로의 체제변화를 하는 것이다. 경제적으로는 중세적 경제조직과 생산방식으로부터 산업자본주의의 공업화를 달성하는 것이다. 사회적으로는 전근대 신분제사회로부터 시민권을 가진 국민들의 근대시민사회로 변화하는 것이다. 문화적으로는 특권귀족층 중심의 귀족문화로부터 일반평민 국민 중심의 근대 민족문화로의 변혁적 발전을 성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위의 개념을 기초적 기준으로 하여 일제의 식민지정책을 약간 분석적으로 고찰해보기 시작할 필요가 있다. 정치적으로는 일제의 식민지정책에 의해 독립국가의 입헌대의정치가 수립되기는커녕 독립국가 그 자체가 말살되었으니, 정치적 근대화 그 자체가 말살된 것이었다. 정치적 근대화가 임시적으로라도 일부 달성된 것은 독립운동가들에 의해 중국 상해에서 1919년에 수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의해서이다. 상해 임시정부는 헌법을 제정하여 의회(의정원)를 구성하고 민주공화제로 수립됨으로써 외국에서 임시적으로나마 부분적으로 한국 역사상 최초로 정치의 근대화를 실현하였다.

Ⅱ. 식민지근대화론(식민지근대성)의 함의

동양주의는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 지배전략이자 문화적 담론체계였으며, 한국의 식민지 근대에 나타난 중요한 특성이다. 즉 동양주의는 식민지체제의 제도와 구조 뿐만 아니라 일
참고문헌
◎ 김진균·정근식, 식민지체제와 근대적 규율, 근대주체와 식민지 규율권력, 문화과학사, 2000
◎ 배성준, 식민지 시대를 보는 눈, 한국노농이론정책연구소『현장에서 미래를』, 1997
◎ 백낙청, 한반도에서의 식민성 문제와 근대 한국의 이중과제, 창작과비평, 99호, 1999
◎ 이만열, 일제 `식민지 근대화론` 문제 검토
◎ 이병렬, 일제식민지 유산과 한국자본주의 발전과의 관계에 대한 소고, 사회와 문화 vol 9 No 1, 고려대학교 사회학연구론, 1995
◎ 전우용, 원산에서의 식민지 수탈체제의 구축과 노동자게급의 성장, 역사와 현실2, 1989
◎ 정연태, 식민지 근대화론 논쟁의 비판과 신근대사론의 모색, 『창작과 비평』10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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