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사회학습이론에대해 가능한한 자세히설명하고교육에주는시사점을논하시오go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go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4 B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개관

2.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social learning theory)
1) 주요개념
(1)모방
(2)인지
(3)자기조정
(4)자기강화와 자기 효율성
2)모델로부터 학습하는 과정
(1)관찰학습
(2)대리학습 및 대리조건화
3) 성격의 발달
4)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이념
5)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의 비교
6) 반두라와 스키너의 비교

3. 반두라 연구에 대한 평가
1) 어린이 교육에 있어서 가정과 사회에서 모범이 되어야 한다.
2) 모델링은 행동은 치료적 도구로서도 이용되고 있다.
3) 사람의 개별성이나 개인차의 문제를 지나치게 단순화했다
4) 행동과 환경적인 힘의 상호 작용이 중시된다.
5) 관찰 학습에서의 강화(reinforcement)에 관해 인지적 경향성을 나타낸다.

4.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
1) 관찰학습의 중요성 부각
2)부모로서의 올바른 마음가짐과 행동한 것이 가장 확실한 교육법이다
3) 모델링을 통한 행동수정의 교육적 활용
4) 강화 (보상과 벌)와 모델링에 의해 학습되고 조성된다.
5) 어린이의 사회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학습은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과정이다. 인간은 학습을 통하여 주변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적응해 나간다. 일반적으로 학습은‘새로운 지식의 습득’으로 좁게 생각되어지기도 하나 넓은 의미로는‘유기체에 일어나는 행동의 어떤 변화를 학습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학습에 대한 정의는‘행동의 변화 과정’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의미로 사용될 경우도 있다. 즉,‘행동의 변화과정’을 외적으로 드러나는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로 보느냐 내적인 변화의 과정으로 보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또한 학습을 성숙에 의한 변화로 볼 것인가 경험에 의한 변화로 규정할 것인가, 끝으로 학습의 결과를 지식의 습득으로만 볼 것인가 아니면 태도, 기능의 습득도 포함될 것인가 하는 데에 따라 학습의 정의는 달라질 수 있다. 사회학습이론은 캐나다 출신의 미국 심리학자 반두라(Albert Bandura)가 주창한 이론이다. 반두라는 1977년 출간한 사회학습이론을 통해 사회학습이론의 학문적 발판을 마련한 심리학자로, 초기에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출발해 나중에는 인지적 측면을 중시하는 사회학습이론을 발전시켰다. 사회학습이론은 사람의 행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어떤 주어진 상황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이론으로 해석한다. 이런 점에서 보상이나 처벌의 조작결과로 인간의 행동이 결정된다는 종래의 학설과는 다르다. 인간행동을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은 행동양식의 습득과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함과 동시에 오적, 자기생성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행동표출이 계속적으로 통제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이중에서 사회학습이론은 직접 경험과 대리적 경험을 통해 인간의 행동이 변화될 수 있는 하나의 잠재능력의 결합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글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사회학습이론을 검토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성희, 허혜경, 1998 유아 발달. 교육과학사.
서봉정, 1999 발달의 이론. 중앙적성출판사.
안영진, 1998 영. 유아 발달총서. 정일출판사.
우종하, 2000 인간 심리의 이해. 교육과학사.
홍순정, 1997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 한국방송대출판부.
박찬옥 2002, 유아의 사회적 능력 형성, 유아교육학술대회(한국어린이육영회)
변창진, 김경린. 사회적 학습이론. 서울 : 중앙적성출판부. 1984.
Bandura & Albert(1997) Self-efficacy. 김의철, 박영신, 양계민 역(1999).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