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불교] 인도불교의 모든 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 목차
-
1. 불교의 개념정의
2. 인도불교의 발생과 배경
3. 부처님의 생애
4. 인도불교의 전파
5. 소승불교와 대승 불교의 유래와 발전
6. 불교의 역할
7. 인도불교의 발전
8. 인도의 불교미술과 불상양식
9. 인도불교의 쇠퇴
10. 인도불교의 현재
11. 인도불교사 연표
12.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불교의 개념정의
불교는 인간의 품성을 가장높이 승화시킨 종교이며 "인식과 설득"이라는 정신의 힘에 의해 세계의 곳곳에 전해졌습니다. 불교는 시대와 환경을 초월하여 적용되는 보편적 진리를 가르켜 다르마라고 불렀다. 이 다르마를 깨달은 사람을 가리켜 "눈을 뜨신분(Suppa-Buddha)"이라고 하며, 그 가르침을 "붓다의 가르침"이라고 한다. 붓다 석가모니는 자신을 가리켜 神이 아닌 "다르마의 실천자","길을 가리켜 보이는 자"라고 했다. 불교의 가르침, 즉 붓다 그 자신의 정신과 사상조차도 과거의 여러 붓다가 깨달은 진실을 발견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붓다의 가르침은 어떤 특정한 교권이나 도그마(독단)를 형성하지 않았으며 역사적 단계, 인종, 지역 간의 차이를 넘어서 인류의 보편적 예지에 적응하는 유연성과 합리성을 갖고 있다. 불교는 체험의 행법(行法)이다. 즉 우리의 삶에서 획득되는 다양한 체험에 대한 반성적인 해석에서 출발하여 더 높은 존재의 법칙을 모색하는 운동이 바로 불교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의 불교체험을 반성하고 심화 시켜서 우리의 삶에 맞는 옷을 입혀 나가야 한다. 우리의 실존적인 안목(眼目)에서 체득되는 불교이해가 아닌 간접적이고 추상적인 불교이해가 불교를 어렵고 지난(至難)한 관념체계로 만들어 버리는 것이다. 러시아의 불교학자 체르바스키는 "불교는 클레싸(번뇌)를 점차 소멸시켜 나가는 과정(process)과 그 결과에서 오는 생(生)의 정화(淨化)가 바로 불교교리의 궁극적인 목표이며 이 목표를 위하여 생을 요소로 분류하고 그것들의 기능과 관계를 탐구하는 것이다."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불교는 고(苦)의 원인을 업(業)과 번뇌로 보며 업과 번뇌는 마음을 어지럽히는 격정이며 이것은 아집에서 비롯된다. 아집은 존재의 제 요소를 불변의 실체로 보고 이에 집착하는 것이다. 붓다는 이것을 인간의 근원적인 무지, 무명(無明)이라고 불렀다. 무명이란 환상(幻想), 자기기만(Self-deception), 이성의 허깨비(the ghost of reason)에 집착하는 상태이며 인간이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규모의 심리적, 물리적 에너지를 헛되게 낭비해야 하는데 이것은 바로 우리의 삶이 고통받는 원인이다. 그리고 이것은 전 인류적 탐욕과 투쟁을 증가시키고 있는 것이다. 불교는 철학적 입장에서는 관념적으로 전도된 사람들과 지적(知的)으로 현혹된 사람들에게 자기 통찰의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으며, 종교적으로는 과열된 욕망과 불안으로 고통받는 현대인을 위한 정신적 안정의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권오민, 인도철학과 불교, 민족사
나라 야스아키, 인도불교, 민족사
후지타 코타츠 外, 초기 부파불교의 역사, 민족사
자료평가
- 유용합니다~~~~~
- 137502***
(2020.02.10 19:34: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