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속교육, 교회교육] 세속교육과 기독교교육 A+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세속 교육의 목적
(1) 초등학교 교육
(2) 중등학교 교육
(3) 대학교육
(4) 혼돈교육

2. 교회 교육의 목적

3. 기독교 교육의 궁극적 목표와 기능

4. 세속교육과 기독교육의 교사학생 관계 비교
(1) 세속 교육에 있어서의 교사
(2) 기독교 교육에 있어서의 교사

5. 교회교육에 대한 이해

6. 교회교육의 정의

7. 한국교회에 대한 비판적 접근
본문내용
1. 세속 교육의 목적

(1) 초등학교 교육

초등학교교육목적에 대하여 분명히 초점을 밝히고 그렇게 함으로써 기독교 교육목적과의 비교를 위한 기초를 제공하기 위하여 몇 가지 대표적인 세속교육의 목적들에 대한 진술을 살펴보려 한다. 월리임 루엑은 최근 그의 저서에서 초등학교의 목적의 문제에 대한 현대적 입장에 대해서 진술하고 있다. 그가 진술하고 믿는 바로는, 모든 교육적 노력은 생활을 윤택하게 하며 초등학교에 있어 생활의 과정을 개발하고 풍요롭게 하는 과업으로 다음의 목적들을 포함하고 있다고 한다.

(1) 건강
(2) 읽고, 쓰고, 말하기 및 사회적인 기본 능력과 기술 습득
(3) 정부, 천연자원, 지식의 원천 및 반성적 사고에 관한 기본지식
(4) 오락, 휴식시간의 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흥미활동
(5) 정신적 가치, 바람직한 태도, 가정 및 시민적 책임에 대한 지식과 실천을 포함하는 건전한 사회적 인격 양성

(2) 중등학교 교육

중등학교 교육의 7대 원칙(the Seven Cardinal Principles of Education)이 수 년 동안고둥학교의 교육목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다른 것들로는 10인 위원회(the Committee of Ten,1892~1893), 대학입학자격 심사회, 1934년의 10가지 사회 경제적 목적 , 1937년에 미국청소년위원회(the American Youth Commission)에 의해 공식화된 목적 등이 있었다. 고둥학교가 자유로운 사회 속에서의 윤택한 삶을 위하여 학생들을 교육하는 과정을 계속해야 한다고 믿는 루엑이 현대적 견해의 대표자이다. 그는 고등학교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나열하고 있다.
(1) 건강
(2) 사회적 응집력 적응성
(3) 문제 해 결
(4) 가정 생 활
(5) 문화발전
(6) 바람직한 태도, 사회적 기술 및 정신적 가치 등을 포함하는 건전한 사회적 인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교육 대신에 어렸을 때는 아버지로부터 그리고 나중에는 벤담에게서 사사하였다. 아버지 제임스 밀(James Mill)은 벤담의 친구였으며 공리주의의 열렬한 옹호자였다. J. S. 밀 또한, 아버지의 권고에 따라 벤담의 조수이자 제자로 일하면서 공리주의적 사고에 심취하게 되었다. 그러나 밀은 훗날 벤담 식의 공리주의에 중요한 수정을 가하게 된다. 이른바 질적 쾌락’의 개념이 그 수정의 핵심이다. 1826년 20세가 되면서 그는 심각한 슬럼프에 빠지고 지적

  • 기독교교육 사상사 정통주의 기독교교육에 대해
  • 기독교 교육의 분야에서 우리에게 교육에 대한 비전을 보여준다. ‘예수와 같은 사람을 만드는 것’ 너무나도 짧지만 너무나도 정확한 결론이 아닌가 생각한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기독교 교육의 부재가 심각하다고 이야기하고 여러 가지 대안을 제시하고 있지만 근본적인 문제의 해결책은 매력적인 프로그램이나 대회, 값비싼 상이 아니라 그리스도인 지도자의 각성일 것이다. 예수님께서 성령의 능력으로 그의 사역을 하셨던 것과 같이 교회의

  • 기독교교육 현장론 하나님 백성 신학과 교육
  • 기독교의 핵심적 신앙 내용을 잠재적으로 전수시키는데 큰 역할을 한 매체이다.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 즉 송신자(교사), 수신자(학습자), 상황(학습상황), 어법(매체), 내용(학습내용), 형태(학습형태)의 형태에 따라 기독교교육을 유형화할 수 있다. 교회와 세속적 사회를 구별하며 교사의 강의가 중심이 되는 정통주의 신학적 접근, 학습자에게 내용을 전수하기 보다는 개인의 삶의 변화를 촉진시키는 자유주의 신학적 접근, 학습자들이 하나님을 대

  • 서양 교육사 실학주의 교육
  • 세속적, 실제적 학교6) 등장배경① 실험주의와 과학의 발달② 새로운 세계관의 정립-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실증하여 기독교의 낡은 세계관을 무너뜨림③ 학문 방법론의 변화- 검증을 중시, 연역법보다 귀납법을 중요한 방법론으로 채택④ 종교개혁, 인문주의 운동에 편협성 탈피⑤ 스콜라 철학⑥ 대학교육⑦ 대서양중심의 경제 발달7) 교육구분① 인문적 실학주의(비베스, 라블레, 밀턴) 가. 고전을 배운다는 점에서 인문주의 교육과 같으나,

  • [기독교교육과정] 교회 부모 교육
  • 교회의 교육과 행사들에 대한 정보는 보통 아이들의 손에 의해 부모에게 전달된다. 그것이 말이든지 가정통신문이라든지 간에 직접적으로 부모와 교회가 연결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가정통신문의 활자는 인격적인 만남을 배제한다. 교회와 부모 간의 의사소통 부재는 교회 속의 아이와 가정 속의 아이가 달라지는 이중적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아이들의 올바른 가치관 성립이 어렵게 만드는 요소가 된다.4. 세속적인 기독교 부모들교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