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 도교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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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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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교의 역사적 배경
2. 도가와 도교의 구분
3. 도교의 다양한 사상 고찰
4. 도교의 발전과정
5. 도교의 신선사상과 수행법
6. 도교사상의 영향
7. 다른 종교 및 사상들과의 관계
8. 동양사상에 대한 이해와 고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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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교의 역사적 배경
도교는 후한시대에 패국의 풍읍에서 태어난 장도릉이 세웠다고 전하며, 지금도 타이완, 홍콩 등지에서 중국인 사회의 신앙이 되어 있다. 장도릉은 초기에 오경을 공부하다가 만년에 장생도를 배우고 금단법을 터득한 뒤 곡명산에 들어가 도서 24편을 짓고 신자를 모았다. 이때 그의 문하에 들어가는 사람들이 모두 5두(斗)의 쌀을 바쳤기 때문에 오두미도 또는 미적이라고도 불렸다. 장도릉이 죽자 아들 형과 손자 노가 그의 도술을 이어 닦았다. 장도릉 등이 도교를 일으킨 초기에는 그 신도들이 대부분 어리석었던 탓으로 종교라기보다도 일종의 교비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도교가 일반 민중뿐만 아니라 상류 지식층 사이에도 널리 전파되자 체계적인 교리와 합리적인 학설, 교양의 뒷받침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필요에 따라 도교가 하나의 종교로서 이론체계를 갖추기 시작한 것은 3∼4세기 무렵 위백양과 갈홍이 학술적인 기초를 제공하면서부터였다. 그리고 구겸지가 전래 종교인 불교의 자극을 받아 그 의례의 측면을 대폭 채택하고 도교를 천사도로 개칭함으로써 종교적인 교리와 조직이 비로소 정비되었다.
2. 도가와 도교의 구분
중국에서 도가와 도교는 구분하여 인식하는 것이 보통이다. 왜냐하면 전자는 철학유파로, 후자는 중국의 전통적인 종교와 교단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도가와 도교를 구분하는 데에는 3가지의 관점이 있다. 첫째, 중국학자들은 도교는 도가사상이 복잡한 다른 사상이나 신앙을 섭취함으로써 본래의 순수성을 잃은, 타락한 것으로 본다. 둘째, 프랑스학파를 중심으로 한 서구의 학자들은 도교는 도가사상의 발전형태로 이해해야 하며 이러한 의미에서 도교가 도가사상의 타락한 모습은 아니라고 한다. 이러한 기준에 의거하여 도가와 도교를 구분하지 않고 다오이즘(Taoism)의 한 단어로 양자를 모두 호칭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도가를 철학적 다오이즘(Philosophical Taoism)이라고 불러, 도교와 구분하기도 한다. 셋째, 일본학자들은 도가와 도교를 명확히 구분하여 전자를 철학, 후자를 종교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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