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가족] 장애아동가족의 개념, 특성과 장애아동가족의 심리, 장애아동의 가족에 대한 영향 및 장애아동가족의 현황, 장애아동가족의 문제 그리고 장애아동가족의 대처 전략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장애아동가족의 개념

Ⅲ. 장애아동가족의 특성

Ⅳ. 장애아동가족의 심리
1.충격의 단계
2.부정의 단계
3.수치를 느끼는 단계
4.죄책감에 사로잡히는 단계
5.질투를 느끼는 단계
6.극단적 배척과 과잉보호의 단계
7.적응의 단계

Ⅴ. 장애아동의 가족에 대한 영향

Ⅵ. 장애아동가족의 현황

Ⅶ. 장애아동가족의 문제
1. 경제적인 부담
2. 부정적인 정서의 경험
3. 가족갈등
4. 장애인가족성원의 발달단계와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반복되는 긴장
5. 사회복지서비스의 부족과 전달체계에서 비롯되는 스트레스
6. 장애인의 미래에 대한 불안과 보호부담
7. 사회적 고립

Ⅷ. 장애아동가족의 대처 전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모교육, 부모참여, 가족연계프로그램, 가족참여, 가족지원, 가족중심프로그램 이라고 하는 것 모두가 특수교육에 있어서 발전적으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해 가는 현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대두되는 문제점을 몇 가지 나열해 보고자 한다. 첫째, 도시와 시골간의 특수교육과 관련 서비스 간에 걸친 낙후성이다. 정보, 시설, 교육의 기회여건, 사회경제적 여건, 가족 내의 전통적 남녀 관계 등의 현실적인 문제점들을 들 수 있겠다. 둘째, 가족 구성원들 서로가 서로의 자원(resources)이 되기보다는 서로의 상처가 되는 경향이 있다. 특히, 가족의 형편이 어려워 부모 모두가 맞벌이를 해야 하는 겨우 장애아동은 하루 종일 방치된 상태로 있으며, 부모를 만나 의논을 하려해도 일 년 넘게 부모를 만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해 가족 연계를 더욱 어렵게 하고 있는 실정이다. 셋째, 기관에 따라서는 아버지 참여에 대한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해 내지만, 현실 여건을 고려한 부모의 입장에서 참여를 유도하는 아버지의 참여에 대한 현실 여건을 고려한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나 전략이 필요하다 하겠다. 넷째, 장애학생에게 있어서 부모 이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형제자매를 가족지원프로그램에 효율적으로 참여시키는 어려움이 있으며, 이들에 대한 장애 형제에 대한 부담, 스트레스, 가족 내에서의 역할 및 위치, 긍정적 형제관계 등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대부분의 특수교육 기관들은 장애아동 부모나 가족의 요구를 직간접적으로 반영하고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실행하기 위해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람들은 오히려 많은 어려움을
참고문헌
◎ 김용득(1999), 장애인과 가족의 부양부담,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제5회 학술세미나, 현대가족의 부양부담과 사회복지제도 및 서비스
◎ 배성일 외(1990), 정신과 환자가족의 스트레스 지각 및 대응전략, 신경정신의학 제29권 제4호
◎ 손덕순(1997), 정신장애인 가족의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에 관한 연구, 강남대 대학원 사회사업학과 석사논문
◎ 송성자(1983), 가족관계와 가족치료, 홍익제
◎ 양영희(1992), 만성입원환자를 돌보는 가족원의 역할 스트레스와 건강에 관한 이론적 구조모형, 서울대 박사논문
◎ 양옥경(1995), 정신장애인 가족에 관한 연구, 가족의 보호부담, 대처기제, 서비스 욕구를 중심으로, 신경정신의학 34권 제 3호
◎ 최인숙(1998), 정신장애인의 가족의 협조자로 보는 사회사업적인 개입에 관한 일고, 해결중심적 모델을 중심으로, 한국정신보건 춘계학술대회 및 수련교육, 파트너쉽으로서의 가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장애인교육
  • 개념 및 원칙■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통합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 통합교육의 법적근거■ 통합교육의 배경- 정상화원리- 탈수용시설화- 최소제한적 환경- 주류화- 일반교육구도- 완전통합- 통합교육의 당위성■ 통합교육의 필요성■ 통합교육과정의 모형- 학교 통합적 접근- 통합교육 모형■ 통합교육의 요건- 장애유형과 정도- 비장애유아와 장애유아의 비율- 장애에 대한 유아의 인식- 장애아동 통합교육 사전과정■ 통합교육을

  • 장애인가족복지정책(장애인가족문제, 장애인가족정책, 장애인가족복지, 장애인가족사례관리)
  • 가족의 개념 2.장애인 가족의 발생 및 현황3.장애인 가족의 문제점 4.장애인 가족의 지원정책5.장애인 가족에 요구되는 복지서비스 Ⅲ. 사례연구1. 인테이크 2. 사회적 지원망 사정표 Ⅳ.결 론1. 사례연구 결론2. 발표 후 토론내용(질의응답)3. 각 개인별 소감 - 참고문헌Ⅰ. 서 론 장애아동 출생은 심리, 경제, 사회적으로 가족에게 다양한 어려움과 갈등을 경험하게 한다. 특히 장애의 연속적, 장기적인 특성으로 인해, 장애인은 가족생활주기 내내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장애인1) 지역사회 중심재활(CBR)의 개념2) CBR의 발전과정3) 우리나라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 발전 과정4) 지역사회중심 재활 서비스 내용16. 범법자10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1)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2) 보호관찰제도의 연혁3) 보호관찰주요업무4) 조사-추진현황5) 보호관찰사업조사6) 민간자원봉사교육 및 협력17. 아동1) 재가아동복지사업의 개요2) 그룹홈(1) 그룹홈의 정의(2) 그룹홈의 역사적 배경(3) 그룹홈의 실제 예22. 그룹홈의 문제점1) 그

  • 가정폭력의 이해
  • 영향1) 아내 폭력2) 자녀 폭력7. 가정 폭력의 원인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들1) 개인 내적 관점2) 사회 심리적 관점3) 사회 구조적 관점8. 가정 폭력에 관한 기본 이론1) 정신병리 및 성격 장애 이론(1) 정신병리학적 이론(2) 학습이론(3) 가부장제도에 의한 왜곡된 가족 관계(3) 좌절 공격 이론(4) 자원 교환 이론(5) 사회 학습 이론(6) 스트레스 이론(7) 교화이론과 사회 통제관점의 통합 이론9. 폭력에 대한 태도와 행동의 관련성10I. 가정 폭력의 유형1)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관해서 논하시오(유아특수교육 - 특수아교육)
  • 및 전략에 관한 연구1. 청각언어교육(청각장애치료)2. 학습장애치료3. 언어장애치료4. 자폐증치료Ⅴ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과제Ⅵ 유아특수교육에 관한 정리(개인의견)유아특수교육에 관한 심층적인 논의Ⅰ 유아특수교육의 이론적인 내용 고찰1. 유아특수교육의 개관유아특수교육이란 장애를 가졌거나 장애를 가질 위험성이 있다고 사려되는 영유아와 그 가족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의학적, 교육적, 치료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