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공동체, 학교공동체의식] 학교공동체의 원리, 학교공동체의 성격과 학교공동체 형성을 위한 조치 및 그 전망 그리고 학교공동체의식의 함양 방안과 학교공동체 관련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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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공동체의 원리
1. 자율과 책임의 원리
2. 헌신과 신뢰의 원리
3. 평등과 참여의 원리

Ⅲ. 학교공동체의 성격
1. 민주공동체
2. 전문공동체
3. 학습공동체
4. 리더공동체

Ⅳ. 학교공동체 형성을 위한 조치와 그 전망

Ⅴ. 학교공동체의식의 함양 방안

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공동체는 학생-교사-학부모 집단들이 연합한 공동체이고, 그것의 성립 전제는 학생-교사-학부모 집단이 학교교육의 일 주체로서 참여한다는 것이다. 공동체는 주체들 간의 모임이고 각 주체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참여해야 성립되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학교공동체는(그렇게 이름 붙일 수 있다면), 학생집단이라는 학교교육의 일주체를 배제한 학교공동체였다. 그것은 수많은 학교에서 학교관리자와 치맛바람 학부모만이 주체가 되어 맹렬한 입시위주 드라이브로 학교를 끌고 가는 것이었다. 이 경우 학생집단은 그 존재가 감시감독의 대상으로 되고, 자기 목소리를 낼 수 없고, 눈치 보며 순종할 것이 요구되어, 억압되고 소외되었고, 학생들끼리도 분단되고 분열되어 있었다. 학생집단이 배제된 학교관리자와 일부 학부모의 공동체를 학교공동체라고 할 수는 없을 것임은 말할 필요가 없겠다. 학교공동체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공동체(교장 포함), 학부모공동체, 학생공동체가 같이 학교운영에 대한 책임을 지고 권리를 나눠 갖는 것이 필요조건이고, 학생공동체의 주체성을 인정하고 최소한의 책임과 권리가 부여되어야 할 것이다.

Ⅱ. 학교공동체의 원리

1. 자율과 책임의 원리

학교는 자율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민주공동체로서 학교는 스스로 규범과 규칙을 개발해 나갈 것을 요구한다. 학교가 공동체로서의 성격을 회복해 나가기 위해서는 이렇게 자율적 운영구조가 확립되어야 한다. 전문공동체로서 학교는 전문적 능력을 전제로 하여 공적으로 인정받은 교사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규칙과 위계화 된 권위구조에 따라 관료적 통제를 받기 보다는 전문성에 근거하여 자율적으로 규제하도록 허용되어야 한다. 학습공동체로서의 학교는 구성원의 개별성을 존중한다. 개별성의 존중은 학교마다 자율적인 운영구조를 보장받을 때 비로소 실현 가능하다. 학교는 자율적 운영구조를 보장받는 동시에 그 결과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 학교가 자율을 보장받는 것은 학생들의 성장을 위함이다. 교장은 학생들의 성장에 필요한 제반 여건을 조성할 책임을 지고, 교사들은 전문성 개발에 헌신할 책임을 진다. 학생들은 민주시민으로서 성장하기 위하여 노력할 책임을 진다.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성장에 도움 될 수 있도록 학교의 제 과정에 참여할 책임을 지고 있다.
참고문헌
강명희·임병노 / 미래를 준비하는 학교, 학지사, 2002
김성열 외, 다양하고 특색 있는 학교운영위원회 모델개발연구, 교육부정책과제연구보고서, 2000
김동수 / 현대공동체주의 사상적 기초, 한국정치학회, 한국정치학보 제26집 제3호, 1993
노종희 / 학교공동체의 개념분석과 그 구축 전략, 교육행정학연구 16/2, 한국교육행정학회, 1998
연성수 / 창조하는 공동체놀이, 아침, 1991
황경식 /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사회철학 대계, 민음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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