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울의 거리축제, 서울의 민속놀이, 서울의 민요, 서울의 교통, 서울의 오피스시장] 서울지역의 거리축제, 서울지역의 민속놀이, 서울지역의 민요, 서울지역의 교통, 서울지역의 오피스시장에 관한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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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울지역의 거리축제
1. 서울의 도시공간구조의 변화와 이로 인한 상권의 재편
2. 대중소비문화의 선택적 확산
3. 지방화시대와 지역개발전략
4. 거리정치의 변화 : 투쟁의 거리에서 축제의 거리로

Ⅱ. 서울지역의 민속놀이
1. 송파산대놀이
2. 장안편사놀이
3. 바위절마을 호상놀이
4. 남사당놀이
1) 풍물
2) 버나
3) 살판
4) 어름
5) 덧뵈기
6) 덜미

Ⅲ. 서울지역의 민요

Ⅳ. 서울지역의 교통

Ⅴ. 서울지역의 오피스시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울지역의 거리축제

현재 서울시에서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되고 있는 대표적인 거리축제는 ꡐ명동축제ꡑ, ꡐ신촌문화축제ꡑ, ꡐ압구정문화축제ꡑ, ꡐ돈암문화축제ꡑ, ꡐ대학로축제ꡑ이다. 이들 거리축제의 등장배경은 다음의 크게 네 가지의 요인이 서로 중층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1. 서울의 도시공간구조의 변화와 이로 인한 상권의 재편

60년대 이후 ꡐ도심재개발ꡑ과 ꡐ강남개발ꡑ, 그리고 지하철 등 교통체계의 발달 등으로 인한 상권의 다핵화 과정은 ꡐ도심ꡑ인 명동의 쇠퇴와 신촌, 압구정동 등의 ꡐ부심ꡑ의 발달을 촉진시켰고, 지하철 4호선의 등장으로 돈암동은 ꡐ지구중심ꡑ으로, ꡐ대학로ꡑ는 새로운 도심권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권의 재편은 특히 ꡐ명동축제ꡑ가 개최되는 직접적인 요인이 되었고, 90년대 들어 급속히 확산된 대중소비문화가 주로 부심 및 지구중심의 ꡐ소비공간ꡑ을 중심으로 펼쳐지면서 신촌과 압구정동, 대학로, 돈암동 등에 축제가 등장하게 되는 하나의 계기를 형성시켰다.

2. 대중소비문화의 선택적 확산

소득수준의 전반적 향상과 ꡐ개방ꡑ 등으로 90년대 이후 대중소비문화가 소비공간을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되면서, ꡐ퇴폐․향락문화의 번성ꡑ이라는 부정적 측면을 노출시켰다. 특히 10대와 20대의 젊은층들이 많이 모이는 ꡐ신촌․압구정․돈암․대학로ꡑ 지역에 이러한 현상이 크게 부각됨으로써 부정적인 지역이미지를 형성시켰고, 이러한 ꡐ지역이미지의 개선ꡑ은 ꡐ거리축제ꡑ가 등장하게 되는 하나의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3. 지방화시대와 지역개발전략

90년대 들어 ꡐ세계화․지방화시대ꡑ가 본격화되면서 지역간 경쟁이 강화되었고, 각 지역들은 독특한 ꡐ지역정체성의 창출ꡑ을 매개로 ꡐ지역발전의 주도권 확보전략ꡑ을 구사하기 시
참고문헌
김명자 / 축제의 기능과 앞으로의 방향, 문화체육부, 1996
김진용 / 서울 여기가 좋다, 2001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세계도시 서울은 가능한가, 노무라종합연구소, 2003
성진호 / 대도시 교통문제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1990
이병옥파산대놀이 연구 / 집문당, 1982
임동권 / 한국의 민속, 세종대왕 기념 사업회, 1975
원제무 / 교통난, 박문사, 1995
한수진 / 서울 문화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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