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 쌍용, 삼성] 기업문화의 정의와 기업문화의 유형, 기업문화의 중요성 및 기업문화의 7대 요소에 관한 분석(기업문화 사례 1- 쌍용, 기업문화 사례 2- 삼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문화의 정의

Ⅲ. 기업문화의 유형
1. 권력문화(power culture)
2. 역할문화(role culture)
3. 과업문화(task culture)
4. 인간문화(person culture)
5. 의지가 강한 남성적인 문화(tough-guy, macho culture)
6. 열심히 일하고 잘 노는 문화(work hard, play hard culture)
7. 기업의 운명을 거는 문화(bet-your-company culture)
8. 과정을 중시하는 문화(process culture)
9. 가치의 초점(focus of values)
10. 가치의 원천(source of values)
11. 기업가적 문화(entrepreneruial culture)
12. 전략적 문화(strategic culture)
13. 광신적 문화(chauvinistic culture)
14. 배타적 문화(exclusive culture)
15. 집단적(합의적) 문화(group culture)
16. 개발적(발전적) 문화(developmental culture)
17. 계층적(위계적) 문화(hierarchical culture)
18. 합리적 문화(rational culture)

Ⅳ. 기업문화의 중요성

Ⅴ. 기업문화의 7대 요소
1. 공유가치(shared value)
2. 전략(startegy)
3. 구조(structure)
4. 관리시스템(system)
5. 구성원(staff)
6. 기술(skill)
7. 리더십스타일(style)

Ⅵ. 기업문화 사례 - 쌍용
1. 신뢰
2. 혁신
3. 인화

Ⅶ. 기업문화 사례 - 삼성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얼마전까지 우리나라 대기업들은 기업문화를 변화시키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현재까지 나타난 결과에 비추어보면 그리 성공한 것 같지 않다. 우리의 기업문화가 어떠한지 철저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고 단지 성공한 기업문화를 무리하게 받아들였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우리나라 역시 우리의 역사적 경험과 환경적 요인에 적응된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발전해야 된다. 이를 무시하고 서구의 선진 기업문화를 무리하게 적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또한 많은 사람들은 기업문화를 분석함에 있어서 딜레마적 속성을 두 개의 적대적인 축으로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두 축을 모두 조화할 수 있는 문화가 분명 존재한다. 한편 해외 진출 전략의 수립시에는 각국 문화에 맞는 전략이 필요하다. 우리 기업들은 전세계에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전략을 추구하거나 특정 국가에서 성공한 전략을 다른 나라에 무리하게 적용하려 하고 있다. 그러나 각국은 나름대로의 기업문화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 나라 문화 특성에 맞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제휴나 각국 동반자 관계 형성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적 힘을 결합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문화적 다양성을 관리할 수 있고, 더군다나 그것을 편견의 벽 속에 가두어 두지 않는다면 많은 나라로부터 우수한 전통들을 결합할 수 있다. 그리고 같은 방식으로 우수한 전통 뒤에 있는 전략과 사고과정을 배울 수 있고 그것을 우리의 것으로 만들 수도 있다.

Ⅱ. 기업문화의 정의

우리사회에서는 기업문화라는 용어가 비즈니스위크나 피터스와 워터맨이 의미했던 것 이상
참고문헌
1. 기업문화 유형에 따른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1991), 월간중앙
2. 신재준·고지석(2005), 성공기업의 기업문화 만들기, 새로운 제안
3. 신유근 외, 한국 대기업의 경영특성, 세경사
4. 이학종(1989), 기업문화론, 범우사
5. 이학종(1997), 한국기업의 문화적 특성과 새기업문화 개발, 박영사
6. 유필화·신재준(2002), 기업문화가 회사를 말한다
7. 조영호(1995), 한국대기업의 기업문화 특성
8. 톰 피터스·로버트 워터맨, 이창혁 역(1991), 엑설런트 컴퍼니: 초우량기업의 조건, 21세기 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삼성중공업 vs 현대중공업 마케팅전략 비교분석과 기업전략비교분석및 미래전망및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 현대 중공업VS삼성 중공업마케팅 사례 분석목차Ⅰ. 서론연구 목적Ⅱ. 본론1. 기업 소개 (1) 기업 개요 및 연혁(2) 경영 철학, 핵심 가치 및 경영 비전2. 기업 분석 2-1 현대 중공업(1) 사업 영역 및 사업 현황(2) 현대 중공업의 기술 혁신 및 강점 분석(3) 현대 중공업의 조선 사업 부문 분석(4) 차별화 기술 및 전략2-2 삼성 중공업(1) 사업 영역 및 사업 현황(2) 경영 전략3. 산업 분석 (1) 조선업의 정의 및 시장규모 - 후방 산업(2) 세계 조선 시장의

  • 한반도의 동북아물류중심의 가능성과 전략
  • 2001년 기준으로 54.1%에 불과해 미국(74.4%)이나 일본(66.8%)과 비교할 때 20% 포인트 이상 뒤떨어져 있다. 이는 뒤집어 이야기하면 그 만큼 발전 가능성이 있다는 결론이다. 또 물류는 다른 산업에 끼치는 파급 효과가 크다. 싱가포르 네델란드 사례를 볼 때 물류 중심지에서 출발해 금융 그리고 궁극적으로 경제 중심지로 발전해 왔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하지만 우리나라의 물류 산업은 아직도 걸음마 단계다. 물류와 항만 시설․ 도로․ 물류 시스템 등

  • 한반도의 동북아물류중심의 가능성과 전략
  • 2001년 기준으로 54.1%에 불과해 미국(74.4%)이나 일본(66.8%)과 비교할 때 20% 포인트 이상 뒤떨어져 있다. 이는 뒤집어 이야기하면 그 만큼 발전 가능성이 있다는 결론이다. 또 물류는 다른 산업에 끼치는 파급 효과가 크다. 싱가포르 네델란드 사례를 볼 때 물류 중심지에서 출발해 금융 그리고 궁극적으로 경제 중심지로 발전해 왔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하지만 우리나라의 물류 산업은 아직도 걸음마 단계다. 물류와 항만 시설․ 도로․ 물류 시스템 등

  • [인사관리] 성과 지향적 보상 활동 연습문제 풀이
  • 성과 지향적 보상 활동 연습문제 풀이성과 지향적 봉사활동 연습문제 THE S#ARP - 목 차 -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1. 허쯔버그의 2요인이론 (2-3쪽)2. 직간접 보상의 포트폴리오 구성과 관련된 전략적 유형 구상 (4쪽)3. 임금 관리의 체계 (5-6쪽)4. 업적급의 정의 및 전략적 중요성 (7-11쪽)5. 업적급의 유형 및 특징 (12-16쪽) 6. 스톡옵션제도의 정의 및 장단점 (17-19쪽)7. 한국기업 임금관리의 특성, 문제점 및 개선방향 (19-23쪽)1. 허쯔버그의 2요인이론에서

  • [세계경영환경론] 종합상사의 무역금융 사례 - ㈜쌍용 부산지점 사례를 중심으로-
  • 292. ㈜쌍용 부산지점의 L/C위조 사기 사건 333. 그 밖의 사례 414. 지금까지의 사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 및 시사점 47VI. 한국 종합상사의 과제와 대응 48Appendix 51종합상사 일반 종합상사의 개념과 기능 종합상사란? 종합상사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다. 추상적으로는 제품 및 서비스, 지역, 그리고 기능 중 최소한 두 가지 방향에서 다각화를 통해 synergy를 창출하는 대규모 상사들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다각화란 대부분의 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