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전략, 글로벌전략사례] 글로벌전략의 개념, 유형과 브랜드 글로벌전략 사례, 스칸디아의 글로벌전략 사례를 통해 본 금융 글로벌전략의 방향 및 글로벌전략 관련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글로벌전략의 개념과 유형
1. 글로벌전략의 개념
2. 글로벌전략의 유형
1) Kogut(1985)의 모델
2) Integration-Responsiveness(IR) 모델
3) 지역별 대응전략(Local responsiveness strategy)
3. Porter의 모델
4. Bartlett(1986)의 모델
5. Yip의 모델

Ⅲ. 브랜드 글로벌전략 사례
1. 야마하
2. 미쉐린(Michelin)
3. SONY

Ⅳ. 스칸디아의 글로벌전략 사례
1. 전략결정 지원
2. 베스트 프랙티스 공유
3. 지식공유를 통한 고객 연계 강화
4. 프로세스 혁신

Ⅴ. 금융 글로벌전략의 방향
1. 전략의 기본 방향
2. 자산 건전성 확보
3. 인사·조직 부문
4. 마케팅
5. 재무 부문
6. 기업문화
7. 정보화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화라는 용어는 과거 김영삼전대통령이 아·태 3국을 순방하는 도중 기내에서의 기자들과의 대담과정 중에 등장했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 이후 세계화라는 용어가 학계에서 뿐만 아니라, 언론, 일상생활에서 남용됨으로써 세계화의 의미나 그 중요성이 오히려 실종되고만 느낌이다. 물론 서구에서도 글로벌라이제이션 개념은 여전히 모호한 개념으로 남아 있다. 이는 비지니스위크, 파이낸설 타임즈 등 금융·산업관련 언론계에서 먼저 이 용어를 무차별적으로 사용한 데서도 부분적으로 기인하지만, 상당부분 글로벌라이제이션의 다차원적 성격에서 기인한다.
글로벌라이제이션이라는 용어는 60년대말 70년대초부터 간헐적으로 등장하기도 하였지만, 그 당시는 다국적화(Multinationalisation) 내지 국제화(Internationalisation)라는 용어가 더 보편적으로 사용되었다. 그리고 국제화 다국적화 등의 개념들이 70년대 초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 것은 국제화 내지 다국적화가 70년대 포디즘의 확산의 측면보다는 포디즘의 위기의 중요한 해소방식으로 위치지워졌기 때문이다. 70년대 중반 영미권 뿐만 아니라 서유럽에서 포디즘의 위기와 자본국제화간의 관계를 둘러싼 논쟁 소위 자본국제화논쟁이 치열하게 제기되었던 것도 위의 전통적 인식의 수용여부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었다. 그 이후 70년대말-80년대 초 다국적기업에 의한 해외직접투자의 증가추세가 둔화되고 다국적 은행 및 국제금융기관에 의한 국제적 대부가 비약적으로 활성화되면서 자본국제화 논의도 소강상태로 접어들었다.
글로벌라이제이션이라는 문제설정이 결정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기 시작한 것은 80년대 중반 하버드경영대학의 대표적 논자인 포터가 미국의 산업경쟁력에 대한 미국의 대통령자문위원회의 보고서에서 글로벌라이제이션과 경쟁우위라는 개념을 제기하면서부터였다. 당시 포터는 미국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규제완화를 통해 대기업의 경제활동에 대한 장애물들을 제거함과 동시에 대기업의 국제적 전략을 재정식화·재조직화하는 것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여기에 극단적 글로벌라이제이션논자인 오마에(K.Ohmae)가 가세하여 글로벌라이제이션을 세기말의 최대의 관심사로 부각시켰다. 오마에는 미국과 서유럽국의 대일통상압력 등을 무마하기 위해 세계의 주요선진국(흔히 말하는 3극)들이 일본의 수입할당이나 산업정책등과 같은 문제에 더 이상 얽매이지 말고 공통적 이해관계를 인식하여 세계적인 협조를 강화할 것을 제안하였다. 나아가 그는 글로벌라이제이션의 결과 국민국가가 소멸하고 각국 경제가 동질화됨으로써 국경없는 세계, 국적없는 기업이 탄생할 것이라고 예언하였다.
참고문헌
◎ 마쓰오카 다케오(2000), 소니의 선택 소니의 성공, 연합뉴스
◎ 이한검(1986), 경영정책 전략론, 형설출판사
◎ 아사쿠라 레이지(2000), 소니의 야망, 디지털 네트워크로 세계를 제패한다
◎ 정동섭(2000), 세계의 기업 vs 한국의 기업, 대명출판사
◎ 장세진(2007),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 장세진(1999),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박영사
◎ 조동석(2002), 21세기를 위한 전략경영, 서울경제경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할인점]국내 대형할인 업태의 발전전망과 성장전략
  • 유형할인신업태는 국가별 할인점의 차이 및 할인점간 경쟁으로 인한 새로운 할인업태의 등장으로 인하여 현재는 양판점, 할인점, 하이퍼마켓, 도매클럽, 대형할인전문점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였다.〈표2-1〉소매업태별 특성구분기본개념매장면적(평)머천다이징목표고객가격대비고양판점(GMS)중가기획상품위주 체인형백 화점(다점포전략을 추구함)다품종 대량판매(비용절감)2,000∼3,000(미)Sears(일)일용품 위주 소형 백화점중층/

  • 한국관광산업의 발전방안과 국제경쟁력강화를 위한 전략00
  • 본의 삿포로 눈축제의 경우는 거의 전 세계 사람들 모두가 즐기는 축제다. 따라서 한국만의 특징을 나타내는 축제를 만들어내는 것이 절실히 요구된다.5) 인터넷의 관광 사이트의 신뢰성 상실(1) 정보량이 부족하고 신뢰성을 상실한 사이트가 너무 많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인터넷의 주 사용자층은 20대. 끊임없이 새로운 것 을 추구하는 이들을 공략하는 방법은 최신의 여행정보를 제공하는 것이지만 현재의 사이트는 대 부분이 여행 및 지역정보가 미

  • [신문방송학] KBS, MBC, SBS 방송3사 뉴스보도 비교분석-4대강 사업 & G20
  • KBS*MBC*SBS 뉴스보도 비교분석영상커뮤니케이션론 목 차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Ⅱ 기존 문헌 고찰 및 이론적 배경   1. 현실을 재구성하는 뉴스   2. 프레임 이론     1) 프레임이란 무엇인가        ① 프레임        ② 뉴스 프레임의 개념과 특성        ③ 뉴스 프레임의 유형과 구조   3. 뉴스보도와 프레임에 관한 기존의 연구   4. 4대강 사업과 G20의 사건 개요 Ⅲ 연구문제   1. 연구문제   2. 연구모형의 도식화 Ⅳ

  • [코오롱스포츠 마케팅전략보고서] 코오롱스포츠 마케팅 4P,STP,SWOT전략분석과 해외진출 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노스페이스와 비교분석)
  • 전략(STP, SWOT, 4P), 경쟁기업의 전략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중국시장의 스포츠웨어 시장환경 기업전략분석(STP, SWOT, 4P), 경쟁기업의 전략에 대해서 살펴보고 FnC코오롱이 준비하고 있는 미국 시장 진출에 대해서와 향후 전망의 순서대로 살펴보으로써 FnC코오롱이 앞으로 나가야할 방향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Ⅱ본론1. FnC코오롱(코오롱 스포츠)에 대한 이론적 고찰(1) 회사소개 및 연혁1) 기업소개1954년에 설립된 FnC 코오롱은 55년간 아웃도

  • [재벌] 한국 재벌의 현황과 다각화, 경영구조 및 재벌문제와 개혁 사례 분석
  • 글로벌화에 힘쓰는 한편, 해외기업의 인수, 지분참여 등을 통해 기술과 브랜드, 마케팅채널 들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Ⅲ. 시대순으로 살펴본 재벌에 관한 인식1. 제 1기 (1950-60)경영, 경제적 차원의 문제라기보다는 밀수, 세금포탈, 증뢰, 횡령 등 사회의 기본적 규범 및 법제도와 관련된 기업의 사회, 윤리적 차원의 문제였다.2. 제 2기(1961-71)정부주도 사업참여 및 차관에 의한 투자자원 확보를 위해 기업은 정부와 결탁하게 되었으며, 정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