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청자, 분청사기, 백자, 도자기] 고려청자, 분청사기, 백자 고찰과 도자기의 문양기법에 관한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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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려청자

Ⅱ. 분청사기

Ⅲ. 백자

Ⅳ. 도자기의 문양기법
1. 상감기법
2. 인화기법
3. 박지기법
4. 음각기법
5. 철화기법
6. 귀얄기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려청자

청자는 중국에서 처음 만들어졌다. 그 중요한 원인은 옥(玉)과 관계되어 있다. 중국에서 옥은 군자(君子)를 상징하고 부귀와 죽은 후의 내세를 보장해주는 신앙적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이런 이유로 많은 중국인들이 옥을 지니고자 했는데 원하는 사람은 많았지만 옥의 생산은 한정되어있어서 그 가격이 매우 높았다. 그래서 일단의 사람들이 흙으로 옥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라고 생각해서 도공들의 수많은 실험 끝에 3C 말에 청자가 만들어졌다. 고려자기는 이러한 중국의 새로운 자기제작기술을 받아들임으로써 탄생하게 되었다. 고려자기의 출현은 이렇게 중국자기의 영향으로 인해 가능했던 것이기는 하지만, 고려는 곧 중국자기를 능가하는 독창적인 청자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된다.
고려청자가 처음 만들어지기 시작한때는 대략 10C경으로 초기청자는 그 표면이 고르지 못하고 녹갈색이 많이 나타난다. 11C~12C 전성기 때에는 세계최고의 청자 예술품이 나온다.
비색청자 혹은 순청자라고 불리는 청자는 고요한 연못을 들여다보는 듯한 색의 신비로운 분위기로 중국의 남송때 태평노인이 천하의 제일의 것들을 언급하는데 `고려비색(高麗秘色)이라 하여 이 시대의 청자를 가리키기도 했다.
12C~13C 에 걸쳐 상감청자가 나타난다. 삼강기법이란 그릇표면에 나타내고자하는 무늬를 음각으로 새긴 후 그 안을 백토나 자토로 메우고 구워낸 기법을 말한다. 이는 우리나라가 최초로 도자기에 응용한 방법으로써 매우 독창적이다. 또한 삼강청자는 구름이나 학 등의 무늬가 많이 나타나는데 당시 불교를 믿고 불교적 선을 이루려는 고려인들의 마음의 세계가
참고문헌
김재열, 백자, 분청사기Ⅰ, 예경출판사
김재연, KOREAN ART BOOK 백자, 분청사기 1, 2, 예경, 2000
김영원, 조선백자, 대원사, 1991
방병선, 순백으로 빚어 낸 조선의 마음, 백자, 돌베개, 2002
이경희, 한국도자사, 형설출판사, 1987
양세화, 조선백자의 변천과정에 나타난 조형적 특징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정양모, 고려청자, 대원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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