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 낭만주의,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고전주의의 정의

2. 고전주의 예술의 성립배경
(1) 사회적 배경
(2) 철학적 배경
(3) 고전주의 문학 이론의 발달

3. 고전주의와 계몽주의

4. 고전주의 문학
(1) 고전주의 대표 작가들
(2) 고전주의 3대 극작가
(3) 고전주의 이론

5. 고전주의 음악
(1) 고전주의 음악의 의미
(2) 역사적 배경
(3) 특징

6. 고전주의 미술
(1) 정의
(2) 신고전주의 운동
(3) 고전주의 시대의 화가와 작품들

7. 고전주의를 어떻게 볼 것인가

8. 낭만주의 예술

9. 낭만주의의 역사적, 정신적 배경

10. 낭만주의 문학

11. 낭만주의 음악
(1) 낭만주의 음악의 정의
(2) 낭만주의 음악의 일반적 특징
(3) 낭만파 시대의 작곡가

12. 낭만주의 미술

13.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특성 비교분석

1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고전주의의 정의

고전주의는 말 그대로 고전에 대한 동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1760년경 시작되어 1780, 1790년대에 그 절정에 달하고, 1850년경까지 계속되었다. 폼페이와 같은 유물이 발견되면서 진정한 미는 당시 유행하던 미술사조나 새로운 것이 아닌 고대 그리스의 미가 진정 아름다운 것이라면서 당시의 유행하던 사조에 반발한 것이다. 서양 미술사는 여러 번에 걸쳐 여러 양식이 나타나는데 그리스 시대를 가장 아름다운 것으로 보는 것이다. 그리스미술의 특징은 온화한 기후와 드넓은 바다로 둘러싸인 지리적 조건하에 이들 세 문화의 속성들이 조화를 이루면서 그리스 문화는 개방적이고도 세속적인 문화를 만들에 가게 된다. 여기에 빼놓을 수 없는 그리스 문명 성립의 요소라면 앗시리아와 이집트 문화의 영향, 그리고 철기문명을 전파하는 도리아인의 진취적인 기질이다. 아직까지도 서양미술의 고전으로, 모태로 존재하는 그리스 문명은 이렇게 그 자양분을 톡톡히 배당받은 셈이다. 이런 환경 속에서 그리스의 미술은 파르테논 신전과 같은 균형과 비례감이 뛰어난 건축물을 창조해 냈으며 여성의 인체미라든가 남성의 근육미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다. 그리스 미술의 특징이라면 균형과 비례뿐만 아니라 이성적이고 엄격한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중세에 미술가들은 당시 유행하던 미술사조에 반발해서 또한 동경해서 과거로 돌아가자면서 "고전주의"라는 것을 만들어 낸 것이다. 이처럼 고전주의는 그리스와 로마의 미술을 다시 받아들이자는 것이지만 로마의 미술은 그리스의 미술을 모방한 것이 대부분이라 할 수 있다. 고전주의는 시대상황이 변하는 때라(프랑스혁명, 산업혁명 등) 기존의 것을 거부하는 의미이고 또한 진정한 미는 고딕이나 바로코 로코코 등의 형식이 아닌 고대의 것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라고 했다. 고전주의의 양식이라면 새로운 형식의 탄생이 아니라 고대(그리스, 로마)의 것을 될 수 있으면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있다. 그러니 그리스, 로마의 양식을 공부하면 그것이 고전주의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고전주의는 이성적이고 형식적인 것에 반발하는 미술이 나타나게되고 낭만주의, 사실주의 등의 새로운 유파들이 생겨나게 된다. 고전주의는 그리스, 로마의 고대 미술을 재현한다 하여 신고전미술주의라고도 한다.
참고문헌
박갑영, 서양미술사, 두리미디어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실천문학사
홍정수, 두길 서양 음악사, 나남출판사
김병걸, 문예사조, 그리고 세계의 작가들, 두레
오성근 외, 문예사조의 새로운 이해, 문학과 지성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정말 잘쓸게요 감사합니다
  • zzajang***
    (2015.10.04 09:55:35)
회원 추천자료
  • 낭만주의(낭만파) 의의,특징, 낭만주의(낭만파)발생배경, 낭만주의(낭만파)와 계몽주의, 낭만주의(낭만파)와 고전주의 비교, 낭만주의(낭만파)한계
  • 낭만주의(낭만파)의 정의와 의의, 낭만주의(낭만파)의 특징, 낭만주의(낭만파)의 발생 배경, 낭만주의(낭만파)의 사회적 조건, 낭만주의(낭만파)와 계몽주의, 낭만주의(낭만파)와 고전주의의 비교, 낭만주의(낭만파)의 한계 분석Ⅰ. 개요Ⅱ. 낭만주의(낭만파)의 정의Ⅲ. 낭만주의(낭만파)의 의의Ⅳ. 낭만주의(낭만파)의 특징Ⅴ. 낭만주의(낭만파)의 발생 배경Ⅵ. 낭만주의(낭만파)의 사회적 조건Ⅶ. 낭만주의(낭만파)와 계몽주의Ⅷ. 낭만주의(낭만파)

  •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개념,특성,배경,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교향곡,하이든,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과 비교
  •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개념과 특성,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배경,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교향곡,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하이든,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과 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의 비교 분석Ⅰ. 개요Ⅱ.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개념Ⅲ.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특성Ⅳ.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배경Ⅴ.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교향곡1. 제시부1) 제 1주제2) 제 2주제2. 발전부3. 재현부Ⅵ. 고전주

  • [현대문학사상사] 낭만주의문학에 대하여
  • 낭만주의를 대상으로 한다. 문예사조의 흐름에서 본다면 낭만주의는 신고전주의의 지나친 이성중심의 경향에 대항하여 나온 감성중심의 경향이다.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차이를 유발하는 것이 바로 이 이성과 감성이다. 두 경향이 모두 한 쪽으로 편향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예사조사적 관점에서 많이 비교된다. 물론 이 글에서도 낭만주의를 좀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를 비교) 일반적으로 낭만주의를 신고전주의에 대한 반

  • [프랑스예술] 신고전주의
  • 프랑스 예술의 세계신고전주의-목차-●신고전주의 -역사적 배경과 개념-낭만주의와 비교●다비드-인물소개-소크라테스의 죽음-사비니 여인들의 중재-나폴레옹 황제의 대관식●앵그르-인물소개-발팽송의 욕녀-샘-오달리스크와 노예●Q&A●신고전주의란?신고전주의는 루이 15세와 16세의 통치기간에 이르는 시기가 주요 연대로 혁명의 기운과 전대의 화려한 정치 성향의 귀족과 시민계급성장의 정치적 위기, 현대를 예고하는 계몽주의 사상

  • [문예사조] 파우스트
  • 목 차Ⅰ. 작가소개 - 요한 볼프강 폰 괴테 - 1Ⅱ. 작품개요 11. 가 나오기까지 - 12. 고전주의와 낭만주의로 보는 시각 23. 와의 비교 - 3(1) 지킬박사와 하이드의 줄거리 3 (2) 두 작품의 비교 (공통점과 차이점) - 3Ⅲ. 인물소개 4Ⅳ. 줄거리 4Ⅴ. 인상깊었던 부분 - 6Ⅵ. 문화콘텐츠로서의 8Ⅰ. 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