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가요와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
2. 연구 목적
3. 시대별 대중가요의 변천사
4. 대중가요의 주제별 변천사
(1) 사랑
(2) 이별
(3) 인생사 , 사회비판
5. 금지곡
6. 맺음말
본문내용
1. 주제
대중가요와 문화

2. 연구 목적
대중가요는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이 생활하는데 있어 없어서는 안 되는 것으로 인식될 정도로 일상생활에 깊이 스며 들어있다. 대중가요는 말 그대로 널리 대중들이 부르고 대중들이 가장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노래이다. 사람들은 노래를 통해 대리만족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사회에 비판을 가하는 등 그 시대 사람들의 관심과 의식을 나타낸다. 그리고 이런 사회성과 시대성을 그대로 반영하는 특성 때문에 대중가요는 문화와 아주 밀접한 관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대중가요를 분석함으로써 그 시대의 문화를 알고 문화의 변화를 이해하고자 한다.

3. 시대별 대중가요의 변천사
1960년대 전에는 트로트가 대중음악의 주류로 자리 잡고 있었는데 대부분의 노래 가사들은 남녀의 사랑노래가 주를 이뤘다. 사회의 모순이나 부조리를 담은 노래들은 검열을 피해갈 수 없었기 때문이다. 트로트란 일제 강점기에 발생한 대중가요의 한 장르로서 한국인의 정서를 담은 노래이다. 주한미군의 미8군 등에서 활동한 가수들이 시초이다. 기본적으로 트로트에서 주를 이루는 주제는 사랑, 이별이지만 40~50년대에는 전쟁의 애환, 실향민의 비애를 다룬 곡이 많이 나왔다.
1960년대로 들어서면서 대중가요의 스타일이 변하기 시작한다. 60년대의 음악형태를 살펴보면 기본적인 4/2박자의 트로트에서 슬로우록이나 폴카. 맘보. 트위스트 등 다양한 리듬이 국내에 소개 되면서 많은 변화를 가지게 되었다. 외국과의 교류가 활발해지기 시작하면서 대한민국에 영어가 도입되었는데 가사나 제목에 영어를 섞어 사용하는 것이 유행이 되었다. 예를 들어, 한명숙의 ‘노란 샤쓰 입은 사나이’는 ‘노오란 샤쓰 입은 말 없는 그 사람이’란 제목과 가사가 있고, 최희준의 ‘우리 애인은 올드 미쓰’는 '우리 애인은 올드미쓰' '젊은 여자와 인사만 해도 누구냐고 꼬치꼬치 오 헬프미' '우리애인 넘버원'등의 영어가 쓰인 제목과 가사가 있다. 1965년도부터 1969년도까지는 트로트의 황금기라고 할 만큼 트로트가 상당한 인기를 끌었다. 대표적인 가수로는 이미자, 남진, 나훈아, 배호, 패티김, 김세레나, 정훈희, 최회준, 박일남 등이 있다.
1970년대에는 미국의 민요를 새롭게 전승한 1960년대의 모던포크(modern folk)를 그대로 받아들인 음악인 포크송이 크게 유행했다. 전후세대(1950년대생)는 그 이전 세대들과는 달리 일제시대를 겪지 않아 일본문화의 영향보다는 미국 문화의 강력한 영향(AFKN, 심야 라디오 방송 등을 통해)을 받았다. 따라서 전후세대들이 대학생이 된 70년대에 팝송이 도입된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포크송은 청바지, 생맥주, 통기타와 함께 청년문화의 상징이 되었고 기성세대에 대한 신세대 청년 문화의 분출구였다. 포크송은 젊은이들의 솔직하고 자유분방한 모습과 작고 소박하며 때묻지 않은 순수한 자연을 노래하였다. 예를 들어 양희은의 ‘아름다운 것들’이란 노래는 ‘꽃잎 끝에 달려있는 작은 이슬 방울을’과 같은 가사를 노래했다. 이처럼 70~80년대 대중가요의 제목은 '강촌에 살고 싶네' '고향역' '물레방아 도는데'와 같이 향토적인 느낌이 많았다. 당시의 대표적인 포크송 가수로는 윤형주, 김세환, 송창식, 은희, 양희은, 이연실, 어니언스 등이 있었고, 트로트 가수로는 이미자, 남진, 나훈아, 하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의 특수성,위기, 대중가요(대중음악)와 문화현실,낭만주의,서태지, 대중가요(대중음악)의 문제점,개선방향
  • 대중가요(대중음악)의 특수성,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위기, 대중가요(대중음악)와 문화현실, 대중가요(대중음악)와 낭만주의, 대중가요(대중음악)와 서태지, 대중가요(대중음악)의 문제점, 대중가요(대중음악)의 개선방향 분석Ⅰ. 개요Ⅱ. 대중가요(대중음악)의 특수성Ⅲ.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위기Ⅳ. 대중가요(대중음악)와 문화현실Ⅴ. 대중가요(대중음악)와 낭만주의Ⅵ. 대중가요(대중음악)와 서태지Ⅶ. 대중가요(대중음악)의 문제점Ⅷ. 대중가

  • [언어학] 대중가요가사에 나타난 오늘날 10-20대의 성의식 문화
  • 대중가요와 現今 10~20대의 성 의식 문화.......목 차 Ⅰ. 서론 1> 연구목적2> 연구대상 3> 연구방법 Ⅱ. 대중가요에 나타난 現今 10~20대의 성 의식 문화1> 적극적인 성적 표현2> 성에 대한 여성의 능동적 태도3> 향락적인 성문화Ⅲ. 결론Ⅰ. 서론 1> 연구목적대중가요는 널리 대중이 즐겨 부르는 노래로 크게 음악적 요소와 언어적 요소로 구성된다. 언어적 요소는 노래 가사이며 언어는 한 언어집단의 사회적 문화적 상징으로, 그 사회 구성원의

  • [대중문화의 이해]한국의 대중가요
  • 대중가요는 일본이나 미국-주로 일본-의 대중가요를 번안하는 정도를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보이며, 특히 일본의 가요가 창작가요 이전부터 애창되어 왔다는 사실은 초기의 일본문화가 이땅에 스며드는 과정을 단적으로 말하여 주고 있다.3. 창작가요의 탄생(1920년대 후기)1920년대 후반의 두드러진 발전은 우리 민족 자체에서 발생한 음악이 아니라 우리나라 음반회사를 통해 출판되었다는 점이다. 우리나라 사람 중 최초로 음반을 취입한 가수는 동경

  • [대중사회론]대중 가요을 통해 본 한국의 대중문화
  • 대중가요를 통해 본 한국의 대중문화목 차1. 대중가요의 의미2. 대중가요의 역사(변천)3. 서양의 대중문화 역사 4. 대중가요의 하드웨어 변천5. 한국 가요의 문제점 중 표절6. 대중가요를 통한 신세대문화7. 대중가요에서 가사의 의미 8. 우리가요가 나아가야할 방향1. 대중가요의 의미대중가요(大衆歌謠) popular song - 서양음악이 도입되던 시절부터 불러져온 세속적인 노래 (네이버 백과사전)하지만 한자 의미로 볼 땐 많은 무리가 두루 부르는 노

  • [대중음악] 대중가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사랑에 관한 태도를 중심으로
  • 이브의 세레나데: 대중가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사랑에 관한 태도를 중심으로 ♦ 목 차 ♦ I. 들어가는 말: 연구의 목적과 범위 II. 대중가요 속 여성화자의 사랑에 관한 태도: 변화와 지속 1. 시대별 여성화자의 태도 양상 2. 변화한 것과 변화하지 않은 것 III. 태도 변화와 지속의 원인 1. 변화의 원인 1) 여성 자신의 의식 변화 2) 여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 3) 문화 소비자의 소비를 유도하는 시장 논리 2. 유지의 원인 IV. 마치며 참고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