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적 측면 - 인간의 정신구조를 역사적 현상으로 본다.(인간의 지각은 한 개인의 생물⁃생리학적 구조를 반영할 뿐 아니라일정한 사회문화적 환경 속에 있는 개인의 특정한 정신 구조도 반영)개인은 무수한 외부 자극 가운데서 선택적 수용에 의해 강조하고 배제함으로써 나름의 지각 영역을 구성하게 마련. 따라서 시대별로 당대인들의 지각 영역을 구성하는 방식이 다름.※ 제베데이 바르부 16세기 프랑스인들은 현대 프랑스인들보다 후각⁃촉
심리학적 측면으로 살펴볼 수 있는데 사회적 측면으로 살펴볼 때 유머는 그 사회의 모든 사람이 공유할 수 있는 공통적인 공감대를 가지고 있어야 하지만 또한 관습화된 일상에 갇혀서는 안되며 반복적인 일상을 비틀어낼 수 있는 참신성을 획득해야 한다는 역설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그리고 심리학적 측면의 유머의 매커니즘은 사회-기능적 이론, 우월감 이론, 부조화 및 인지-지각적 이론, 그리고 정신분석학 이론으로 살펴볼 수 있는데 사회-기능
분석실 발행), 6-7쪽 참조. 이처럼 자국의 영화산업을 지키기 위하여 배급구조가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과는 달리 한국 영화계의 배급구조는 시급한 개선이 요구된다. 우리나라 영화사와 극장 사이에는 수익금을 일정한 비율(예: 5대 5)로 나누는 계약을 통하여 영화를 배급하거나, 또는 이른바 단매라는 형식을 취한다. 단매란 영화의 흥행성적과는 무관하게 협상된 일정금액을 제작사에게 지불하는 방식이다. 이는 제작과 상영(흥행)의 분리를 의
심리학적 사유의 보물창고다. 그렇기 때문에 불교는 인간의 고통에 대한 심리학적 교설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수행법이라는 점에서 심리치료와 그 지향점을 같이 하고 있기도 하고, 실제로 심리학과 불교를 연결시키려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늘어나고 있다.어울릴 것 같지 않은 분야였던 경영학에 불교의 원리를 접목시키려는 시도도 지속되고 있다. 불교적 원리를 적용시켜 현대의 기업들에게 요구되고 있는 이익의 극대화 대신 행복의 극대화를 추구
춘향전〉은 현실주의적 세계관을 반영한다고 하였다. 성현경은〈구운몽〉이 〈옥련몽 玉蓮夢〉(옥루몽)을 낳게 한 모태가 된 작품이라고 하였다. 그 외에〈구운몽〉의 ‘여장탄금(女裝彈琴)이야기 ’로도 그 이야기를 기조로 한 〈임호은전〉〈장국진전〉〈김희경전〉〈옥선몽〉등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김병국(金炳國)은 분석심리학적 방법론을 적용하여 작품의 내면에 감추어진 의미를 찾고자 하였고, 이능우(李能雨)는 작품 속의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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