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 교] 무속에 대한 내용입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1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 온양 민속박물관 답사후 조선시대 생활상 조사
  • 교가 크게 성했으나, 팔관회(八關會) 등에도 보였듯이 그것도 재래 전통신앙과 깊이 유합된 것이었다. 조선시대에는 유교적 생활철학을 강조하고 남자는 관혼상제의 유교의례에 치중함으로써, 민간신앙은 서민 부녀층의 종교로 위축되었다. 그러나 깊은 뿌리와 오랜 역사를 가진 민간신앙은 무속(巫俗), 마을제사, 가정신앙(家庭信仰), 점복과 주술 등으로 폭넓게 전승되고 있으며, 심지어 한국인의 불교, 기독교 신앙에도 스며들어 있다. 또 민간신앙은

  • 종교정의와기원
  • ◯ 종교의 정의와 기원 과 목 명:클릭 ^^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클릭 ^^◯ 종교의 정의와 기원 1. 종교의 정의2. 종교의 어원3. 종교의 본질4. 종교의 긍정적 기능5. 종교의 부정적 기능6. 종교의 기원7. 종교의 건축1) 배경 2) 특징2-1) 고전적 법칙 무시2-2) 극적 효과 추구 2-3) 시간적 요소는 성체의 기본적 요건8. 연관적 구성9. 인간의 상황에 대한 이해 10. 인간이 도달할 궁극적 상태11. 현상에

  • [조선시대 사상] 조선 후기 불교계의 동향, 민간신앙
  • 종(終)의 다름이 있을 뿐이라고 하였다. 그는 선교일치(禪敎一致)를 주장한 것이다. (2) 호국불교(護國佛敎)조선후기 불교는 호국불교 사상으로 왕조체제에 타협을 모색하였다. 불교 교리로는 호국(護國)이라는 개념이 성립할 수 없다. 왜냐하면 불교의 교리에는 주체(主體)와 객체(客體)가 따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불교계가 주장한 호국사상은 호왕사상(護王思想)과 직결되는 것이었다. 당시 불교계에서는 부모군사시주(父母君師施主)에 대한 사

  • [구비문학] 바리공주 연구
  • 무속문화>, 박이정,1988. 이현숙, 『 구조와 의미』,청람어문학회, 1995.정운채 『의 구조적 특성과 문학치료적 독해』, 겨레어문학회, 2004.노성숙, 『신화를 통해 본 여성 주체의 형성: 바리공주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여성학회, 2005.김헌선, 『의 여성신화적 성격 연구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2004.김환희, 『바리공주〉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찾아서 -외국의 생명수탐색담 및 〈니샨샤만〉과의 비교 연구

  • [한국의 종교, 한국종교] 한국의 종교(무속신앙, 불교, 유교, 도교, 천주교, 개신교) 분석
  • 한국의 종교(무속신앙, 불교, 유교, 도교, 천주교, 개신교) 분석1. 종교의 개념과 기원우리는 오늘날 많은 종교 환경 속에 살고 있다. 서로 다른 가치관을 내세우고, 서로 대립하며 교를 더욱 확장시키기에 여념이 없다. 기독교, 불교, 유교, 각종 무속신앙 등은 우리가 접촉할 수 있는 종교이며, 어떤 사람들은 그러한 가정에서 자신의 주관없이 어려서부터 믿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어떤 사람은 종교에 골똘하여 자기가 믿는 종교밖에 모르는 사람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