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 사진의 역할과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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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진의 효시인 카메라 옵스쿠라는 11C-16C의 숱한 저술에서 카메라 옵스쿠라의 원리와 천문학을 이용한 방법이 소개되었지만 처음부터 사진을 위해 쓰이지는 않았다. 사실상 이 원리가 많이 알려지게 된 것은 르네상스 시대에 예술계에 알려지면서 부터였다. 이탈리아의 위대한 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가 1519년에 카메라 옵스쿠라를 드로 잉(drawing)하는데 최초로 이용하기 시작하여 화가들에게 그림 그리는 도구로 자리를 잡아 가고 있었다. 당시 화가들에게는 창의적 미를 추구하되 사실적인 묘사와 원근법을 기본으로 할 것이 요구되어졌는데 여기서 카메라 옵스쿠라는 무엇보다도 사실적인 표현과 원근법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었기에 화가들이 많이 사용하게 되었다. 또한 카메라 옵스 쿠라는 비록 화가들이 아닌 일반인들이라 할지라도 그대로 따라 그리기만 하여도 그림이 완 성되는 놀라운 위력을 보여주었다. 또다른 드로잉 도구로는 카메라 루시다(Camera Lucida) 라는 것이 있었는데 윌리암 울러스턴(Dr. William Wollaston)에 의해서 1807에 디자인된 것 이다. 사용법이 카메라 옵스쿠라보다 어려워 일반인들이 쉽게 사용할 수는 없었다. 카메라 옵스쿠라와 카메라 루시다 모두 수많은 미술도구중 하나로서 평면위에 공간과 입체를 재현 시키기 위한 보조수단으로 많이 사용되어졌다. 특히 서투른 화가들에게 예술적 결함을 메워 줌으로서 현실을 포착하고 사실적인 묘사를 가능하게 해주는데 도움을 주었다.
사진이라는 것은 한 순간에 일어나는 상황을 빛의 활동에 따라 민감히 반응하는 물질위에 고착시키는 것인데 카메라 옵스쿠라에서 사실재현은 가능했지만 그 상을 그대로 고정시킬 방법이 없었다. 그러나 은염류에 빛을 비추면 급격한 반응을 보인다는 것을 밝혀내고 이를 이용하여 상을 고정시키려는 일련의 노력으로 마침내 사진을 탄생시킬 모든 준비를 끝마친 샘이었다. 은염류에 대한 언급은 13C 알베투스 마그누스, 16C 제오르지우스 파브리쿠스 등 이 그 특성에 주목한데서 시작하였지만 사실상 17C에 이르러서 은염류가 검게 변하는 현상 이 관찰되면서 부터 본격적인 연구에 들어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검게 변화하는 원인을 잘못파악하였다. 즉 은염류가 변하는 것이 공기나 태양열 태문이라고 생각하고 빛에 영향에 대해서는 미쳐 생각하지 못했던 것이다. 그러나 18C에 이탈리아의 바티스타 베카리아는 실 험을 통해 은염류에 대한 빛의 작용을 밝히는데 성공하였다.
나아가서 은염류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관찰하는데 노력을 기울였는데 우선 연금술사 인 크리스토프 아돌프 발두인(Cristoph Adoph Balduin)의 경우 발광물질의 제조를 위한 실 험과정에서 탄산칼슘이 질산속에서 용해되어 질산칼슘을 생성하여 이 화합물의 침전물을 증 류시 증류기 속에 가라앉은 앙금이 가열되어 빛을 발하는 것을 발견하고 이 앙금을 '빛의 운반자'라는 이름의 포스포러스(Phosphorous)라 지칭하였다. 이후 1727년 독일의 요한 하 인리히 슐체(Johann Heinnrich Schulze)에 의해서 이루어졌는데 그는 발두인의 실험을 기 초로 하였다. 단 발두인은 순수질산을 이용한 반면에 슐체의 경우 질산에 은을 함유하였다. 그러므로 탄산칼슘을 질산은에 용해시켜 만들어진 혼합물을 얻었는데 이 혼합물이 빛에 노 출
참고문헌
http://www.photohouse.org/newspaper/9908/news0803.html
http://www.kcpi.or.kr/kcpisosik/45/45_1.html

http://art.joongang.co.kr/199912/art092.html

http://www.photohouse.org/newspaper/9910/news1003.html

http://www.photohouse.org/newspaper/9909/news090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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