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의질경영] 해외 의료관광 시장의 사례를 통한 국내 의료관광 활성화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의료관광의 정의

본론
2. 의료관광의 세계적 현황
2.1.인도
2.2.태국
2.3.싱가포르
3.국내 의료관광 시장의 현황
3.1. 현재 정부의 추진상황 및 법적․제도적 상황
3.2. 민간시장의 의료관광 추진현황
3.3. 국내 의료시장 현황의 pest 분석
4. 국내 의료관광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검토되어야 할 사항들
4.1. 대내적 기반 조성
4.2.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핵심 요인들
5. 한방의 경쟁력 ; 한방특성화 전략

결론
본문내용
<서 론>

1. 의료관광의 정의

이제 더 이상 의료산업은 오직 환자의 질병을 치료하는 수단만으로 블루오션(Blue Ocean) 을 창출해 낼 수는 없다.

건강과 관광이 결합된 형태의 의료관광(Medical Tourism)이 새로운 분야로 등장하여 관심을 끌고 있다.

Martin Springs에 따르면, 의료관광은 세계적으로 이미 연평균 400억 달러의 수익을 내고 있고 매년 30%씩 급성장하고 있다. (Ed Fuentes, “How to profit from medical tourism?”, Money Week, 04 February 2005.)

외국의 경우, 특히 인도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의료관광(Medical Tourism)의 개념이 자리 잡은 지 역사가 오래 되었지만, 국내에는 아직 그 단어조차 생소하다. 하지만, 현재 한국 의료산업의 동향을 살펴보면 서양의학과 한의학의 협진이 점차 활발하게 이루어져 치료의 시너지를 통한 효과의 극대화에 매진하고 있고, 성형외과나 피부과와 같은 미용분야의 의료기술이 빠른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건강한(Well,안락한-만족한)인생(being)을 살자는 모토로 유기농채소와 같은 식이요법과 요가 등의 운동요법을 강조하는 웰빙 산업(Well-being Industry) 역시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또한, 이미 몇 년 전부터 국내병원의 국외 진출이 증가하고 있어 한국의료의 세계적 인지도를 높이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의료산업 외 타 분야를 살펴보면 최근 대중매체를 통한 한류열풍의 영향으로 일본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지역의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으며, 정보통신산업도 세계리더그룹의 대열에 합류함으로서 온라인홍보를 선두 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또한 학습청취율 OECD 24개국 중 최고 수준의 높은 교육 수준을 통해 우수한 인력의 배출이 증가하고 있고5), 반도체 사업부터 생명공학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최고의 기술을 선보임으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기술적 강점들과 더불어 오래된 역사가 깃든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관광지로서의 환경적 강점을 살린다면 한국 의료관광사업은 충분히 그 성공의 가능성을 보인다.

의료관광을 구체화 하여 정의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Goodrich는 의료관광이란 건강과 관련된 서비스나 시설을 의도적으로 촉진(홍보) 함으로써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관광시설이나 목적지라고 정의했고,
Hall은 특별한 흥미가 있는 관광(Special Interest Tourism) 중 하나로서 주요 동기가 건강과 관련 있는 관광이라고 말했다.
또, Eric은 건강상태를 개선시킬 목적을 가진 사람이 집을 떠나 행하는 레저 형태라고 의료관광을 정의 내렸으며,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보건관광(Health Tourism)은 보건 분야에서 관광자원으로 활용 가능한 부문을 발굴, 개발하고 관광을 상품화하여 서비스 또는 제품을 제공하는 사업으로서 우수한 보건 서비스와 관광이 결합된 보건관광프로그램(상품)을 개발하여 외국인(재외 한국인 포함)에게 제공함으로서 관련 산업분야의 발전을 꾀하고 아울러 외국인 유치를 통한 외화획득 등 국가경제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사업이라고 규정했다.
의료관광(Medical tourism)과 함께 헬스관광(Health Tourism) 또는 웰빙관광(Well-Being/Wellness Tourism) 이란 단어도 비슷한 의미로 쓰여 혼동을 가져오는 경우가 있다. 때문에, 본 레포트에서는 연구의 일관성을 위해 의료관광(Medical Tourism)으로 통일하여 사용하기로 한다.

소비자가 의료관광을 선택하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코 성형수술, 지방흡입술, 유방 확대수술, 교정, 라식수술과 같은 선택적인 미용시술들부터 관절이식술, 골수이식. 심장우회수술과 같이 생사가 걸려있는 주요 수술을 받기 위해서 외국으로 나가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다. 그 근본적인 이유는 자국에 비해 비용절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료관광] 의료 관광의 잠재력 분석을 통한 활성화 전략
  • 의료관광 시장규모 및 전망2) 인도 의료관광 시장규모 및 전망2. 한국 의료관광 동향1) 국내 의료관광 시장규모 2) 국내 의료관광 전망3. 한국 의료 관광의 현재 1) 국내 의료시장의 환경분석2) 국내 의료시장의 가능성3) 국내 의료관광 발전전략4. 의료 관광 산업의 미래 1) 태국의 사례를 통한 시사점2) 한국 의료관광의 대안책 마련Ⅲ. 결론1. 연구의 요약 및 결론2. 연구의 한계점과 시사점주제 : 의료 관광의 잠재력 분석을 통한 활성화 전략

  • 강원도 의료관광 발전과 과제
  • 의료관광은 21세기 새로운 고부가가치 관광산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미국 뿐 만 아니라 태국, 싱가포르, 인도 등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오래전서부터 주목받고 있는 분야이다. 최근, 우리나라의 의료 환경을 살펴보면, 우선 소득과 의료정보에 대한 접근도의 향상으로 의료수요자들의 의료에 대한 기대수준이 높아졌다. 이로 인해 의료제공자들은 수요자들의 욕구를 맞추기 위해 변화하고 있다. 국내 의료기관 간 경쟁의 증가는 물론 의료기관들의 경영

  • 강원도 의료관광 발전과 과제
  • 의료관광은 21세기 새로운 고부가가치 관광산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미국 뿐 만 아니라 태국, 싱가포르, 인도 등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오래전서부터 주목받고 있는 분야이다. 최근, 우리나라의 의료 환경을 살펴보면, 우선 소득과 의료정보에 대한 접근도의 향상으로 의료수요자들의 의료에 대한 기대수준이 높아졌다. 이로 인해 의료제공자들은 수요자들의 욕구를 맞추기 위해 변화하고 있다. 국내 의료기관 간 경쟁의 증가는 물론 의료기관들의 경영

  • [졸업] 의료관광의 활성화 방안-의료관광 목적지로서의 한국
  • 연구 3제1절 의료 관광의 일반적 이론 31. 의료관광의 개념 32. 의료관광의 분류 및 범위 43. 의료관광 상품의 구성요소 6제2절 한국 의료관광의 특성 81. 한국 의료관광 동향 82. 한국 의료관광의 특성 9제3절 한국 의료관광의 정책 방향 101. 중앙부처 정책방향 및 추진현황 102. 기타 산하기관 11제3장 사례분석 12제1절 국외 의료관광 사례 12제2절 국내 의료관광 사례 20제3절 사례분석에 대한 시사점 25제4장 한국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 26제1절 정부

  • 한국 의료관광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
  • 한국의료관광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목 차◀Ⅰ.서론Ⅱ.의료관광이란?1.의료관광의 개념2.의료관광의 중요성3.의료관광육성 필요성Ⅲ.해외의료관광의 사례1.싱가폴2.태국3.말레이시아4.인도5.싱가폴, 태국, 말레이시아의 성공요인Ⅳ.국내 의료관광의 현황1.의료관광 수요측면2.상품화 추진 사례3.의료관광 단지 추진 사례4.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지원 정책Ⅴ.국내 의료관광의 문제점Ⅵ.국내의료관광의 잠재력1.국내의료서비스 수준2.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