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과] 장애아동 교육현실과 교육을 위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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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장애아동의 교육적 현황과 교육을 위한 우리의 자세와 몸가짐에 관련한 글입니다. 각주와 선행연구등의 자료를 함께 게제하여 논문이나 레포트 작성하실 때 좋은 자료가 됩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장애 아동의 정의
3. 인지발달이론
4. 과잉행동
5. 주의력 결함과 행동장애에 대한 선행 연구
6. 주의력 장애 자기진단 테스트
7. 주의력 장애 아동의 교육사례
<그림 차례>
<그림 1> 인천 지역 초·중·고교생 'ADHD 자가진단 테스트' 결과
<그림 2> ADHD 체크 리스트
본문내용
1. 장애 아동의 정의
선천적으로 혹은 후천적으로 장애를 가진 영, 유아와 그 가족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의학적, 교육적 치료와 심리적 사회적 뒷받침을 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장애를 가져서 일반적으로 가르치는 것보다 별도의 노력이 요구되는 특수아동이란 일반적으로 사회의 기준이나 정상성에서 벗어나는 아동을 의미한다. 특수아동을 특정 영역에서 대부분의 다른 아동들과는 다른 아동을 의미한다고 정의하였으며, 이들이 대부분의 다른 아동들과는 다르기 때문에 특수교육을 필요로 한다고 하였다. 다시 말해서,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서 특수교육 및 그와 관련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인데 아직까지 적절한 교육의 내용이 미흡한 실정이다. 특수아동이 일반 아동들과 다르다는 것은 정신지체, 학습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복합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자폐 또는 뛰어난 재능이나 우수성 등을 지님으로 인해서 학업적, 행동적, 사회적 특성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의미하며, 특수아동들은 이러한 차이로 인해서 특수아동으로 분류되고 이러한 아동들의 교육은 일반 아동들의 교육과는 다르게 시행되어야 한다.

2. 인지발달이론
1960년대 이후 대두된 인지발달이론은 이전까지 무시되었던 유아기의 지능 발달의 가능성과 환경의 영향을 밝힘으로써 지적 발달의 조기 경험의 중요성을 제시하였고 유아특수교육 프로젝트를 통하여 많은 기간을 연구해온 학자들의 견해는 생후 8개월~5세까지의 기간이 인지 및 사회적 발달에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하였다. 유아기 초기가 훗날의 성공에 매우 중요하다면, 발달이 지체된 비전형적인 장애유아에게는 더욱더 중요할 것이다. 그러므로 장애를 가진 아동을 위한 교육은 영유아기부터 계획하고 실시해야 필요성이 있다. 헌트의 유동적 지능의 개념은 유아기의 발달적 이상이 환경적 변인인 조기중재를 통하여 크게 변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강화시켰다. 최근 교육현장에서 아이들이 주의가 산만하며 세심한 면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학업이나 다른 과제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자주 범하며 부모의 말을 듣지 않기도 하는 등 잔소리를 하지 않으면 스스로 과제물을 수행하지 못하는 아동들이 눈에 띄게 많아져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영유아기의 특수 장애자를 위한 효과적 교육 방법의 연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3. 과잉행동
또한 2세에서 6세에 이르는 주의집중 장애 유아들은 달리거나 기어오르거나 과다한 대 근육활동을 하면서 과잉 행동을 한다. 어떤 때는 자동차처럼 달리고 조용히 앉아 있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영리(2006)등의 관찰 결과에 의하면 가정의 일상적인 일과 부모의 기대에 순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잠을 잘 자지 못하며 놀이 중에 장난감을 자주 고장 내고 혹은 공공장소에서 통제하기 어려운 행동을 한다고 자주 보고되고 있다. 학교에서는 극도로 안절부절 하지 못하고 쉽게 주의가 산만해지며 순서를 지키지 않고 큰 소리로 말하고 미개발된 주의 집중 능력 때문에 자주 학습에 관련되는 정보를 놓치면서 과제를 완성하는데 곤란을 겪는다. 또한 그들의 행동은 친구를 사귀고 유지하는 능력을 방해하여 사회생활에 해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은 아동의 가정생활, 교육, 행동 및 사회적응을 방해하면서 모든 주요 생활 행동들에 유의하게 지장을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유형의 아동을 미국 정신 의학회에 의하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로 분류하고 있다. 김옥정(1998)은 이런 아동들은 부주의와 충동성 그리고 과잉행동의 세 가지 행동 특성을 보이고 있다고 하였다.

4. 주의력 결함과 행동장애에 대한 선행 연구
박덕자(2007)외 등은 “주의력결함 과잉행동장애는 가장 흔한 아동기 장애아중의 하나”라고 밝히고 있다. 1995년 서울시내 초등학교 1,2,3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조사결과 학급당 평균 3-4명 에 해당하는 많은 아동들이 주의력결함 과잉행동장애를 나타내고 있으며 남여 비율은 4:1에서 9:1에 달한다고 한다. 자녀가 허락 없이 자리를 자주 벗어나 뛰어 다니고, 끊임없이 움직이며, 슬픔·분노·좌절 등 정서적인 반응이 빈번하고 강하게 나타난다면 일단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ADHD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 등의 3대 핵심 증상을 보이면서 이로 인해 정상적인 학교생활, 또래 관계 및 가정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질환을 말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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