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학] CNC 미용전문교육원 사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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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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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미용전문교육의 필요성
Ⅱ. 본론
1. 기관소개
(1) 기관명 정의와 기관의 역할
(2) 비전
(3) 목표
2. 환경 분석
(1) 소비자의 계층 분석
(2) 미용 산업 종사자 수 변화 추이
(3) 기회요인 분석
3. 프로그램
4. 마케팅
(1) 극복해야 할 문제점
(2) 문제점 극복을 위한 전략
(3) 구체적인 경영전략 - ULTARI
(4) “ULTARI” 사업계획의 기대효과
Ⅲ. 결론
- 기대되는 효과
- 본문내용
-
Ⅰ. 서론 - 미용전문교육의 필요성
『산업·직업별 고용구조조사』에 의하면, 현재 피부미용사 및 체형관리사로 활동하는 종사자의 수는 28,148명이다. 그리고 앞으로 미용 산업에 종사하고자 희망하는 사람들의 수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그래서 일부 4년제 대학에서는 기존의 미용 교육을 체계화하기 위해 미용 관련 학과를 신설하고 있다.건양대
의료뷰티학과
2001년 신설
동신대
뷰티미용학과
2004년 신설
서경대
미용예술학과
2002년 신설
영동대
뷰티케어과·
2004년 신설
원광대
생활과학대학 뷰티디자인학부
2004년 신설
중부대
미용예술학과
2001년 신설
진주국제대
미용예술학과
2003년 신설
초당대
뷰티코디네이션학과
2004년 신설
한서대
미용학과
2003년 신설
호남대
뷰티미용학과
2004년 신설
호원대
패션뷰티학부 뷰티디자인전공
2003년 신설
영산대
미용예술학과
2004년 신설
성결대
뷰티디자인학부
2006년 신설
남부대
향장미용학부
2002년 신설
대전대
뷰티디자인과
2002년 신설
최근 미용 관련학과를 신설한 4년제 대학교.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용 산업에 종사하는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과 상관없이 ‘교육 받지 못하고 다른 직업에 비해 가치가 낮다’라는 편견 속에서 근무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인식은 미용 전문인 자신에게도 영향을 미쳐 스스로가 자신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는 등의 문제도 생기고 있다. 그러므로 현재 한국 사회에서 사회적으로 약자의 대접을 받고 있는 많은 미용 전문인들에게 보다 수준 높고 체계화된 교육을 통하여 스스로의 자존감을 높일 수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미용 산업은 인적자원산업이기 때문에 어느 산업보다도 교육훈련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경쟁이 더욱더 치열해지는 산업현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생존하기 위해서는 강화된 개별 조직구성원의 구축이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본다면 조직 구성원을 강화시키는 교육훈련은 필수불가결한 영역이라 할 수 있다. 현대 산업사회에서경영자가 조직구성원을 한번 쓰고 버리는 소모품 정도로 생각한다면 기업을 더 이상 제대로 운영할 수 없다.
미용실에서 사원을 채용하여 사전 적응교육 없이 조직에 방치하는 우를 범하는 사례가 비일비재하다. 사원 입장에서 보면 조직에 대한 비전과 목표도 없이 직무에 대한 이해도 없이 시행착오를 경험하면서 많은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연유로 이·전직의 문제가 발생하여 조직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업무수행능력을 위해서 전문적인 미용인이 필요하다.
Ⅱ. 본론
1. 기관소개
(1) 기관명 정의와 기관의 역할
CNC란 'Chance and Change'의 약자로 학습자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그들이 변화할 수 있는 토대가 되겠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CNC는 피부미용학에 관련된 교과목을 개설하여 피부미용을 직업으로 삼고자하는 사람들을 위해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하고, 성공적으로 교육과정을 마친 학습자에게는 CNC에서 제공하는 수료증을 수여해 줄 뿐만 아니라 학점은행제 평가 인정 과목으로 선정된 과목의 경우에 한하여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위를 받는데 필요한 학점까지도 인정해 주는 미용전문인을 위한 평생교육기관이다.
(2) 비전
CNC는 ‘Tony & Guy를 능가하는 미용전문교육원’을 만들 것을 비전으로 삼고 있다. 'Tony & Guy‘는 세계 최고의 미용전문학교로 평가 받고 있는 미용 전문 교육원으로 현재 13개국에 25개의 Tony & Guy 미용전문학교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세계적인 미용전문인을 꿈꾸는 많은 사람들이 Tony & Guy에서 교육 받기를 원하고 있다. 하지만 외국의 Tony & Guy
- 참고문헌
-
<남성소비자의 미용 관심도에 따른 화장품 사용 행태 조사연구 / 이소정
서울 : 중앙대 의약식품대학원, 2006/08, 석사 >
<웰빙 문화현상 속에 나타난 에스테틱 양상 및 대안에 관한 연구 / 김은영
용인대 경영대학원, 2005. 02 >
<패션트렌드에 따른 뷰티디자인의 시대적 변화에 대한 연구 / 윤임숙
서울 : 건국대 디자인대학원, 2007. 02 >
<미용산업 교육훈련의 효율적 운영방안 연구 / 온영두
전북대 경영대학원, 2004. 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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