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관점(S-R이론과 강화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조건형성
Thorndike의 결합설
Pavlov의 고전적 조건반응
Siknner의 도구적(조작적) 조건반응
S-R 이론의 주요 개념
본문내용
Thorndike의 결합설


실험적인 검증을 통해 학습을
자극(stimulus)과 반응(response)의
결합으로 본 최초의 심리학자


시행착오설 (Trialanderror Learning)


연합주의 (connectionism)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조건화된 반응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최초의 학자 실험적인 검증을 통해 학습을

러시아의 심리학자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
(Classical conditioning)


기본원리


시간의 원리
(근접의 원리)
조건자극은 무조건자극의 제시와 거의 동시에


강도의 원리

자극의 강도가 감각역을 넘어야
무조건 자극(먹이)의 강도가 강할수록 조건형성이 용이

일관성의 원리


동일한 조건자극을 통해 일관성 있게 강화해 주어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본문출처표기)
  • 이론3) 구성주의 학습이론① 이론의 개요② 주요개념③ 구성주의 학습모델4.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의 비교1) 정서와 사고2) 본질과 발달관점3) 발달의 과정4) 장단점5. 참고 문헌1. 발달에 대한 관점심리학의 역사를 발달에 대한 여러 가지 접근법 또는 관점들이 있어 왔다. 오늘날의 심리학자들 역시 그 관점은 서로 다르다. 오늘날의 심리학은 대체로 5개의 큰 관점으로 나누어 설명해 볼 수 있는데 생물학적 접근, 인지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심리학을 교실에 적용하는 데 중요한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Skinner에 의하면 인간의 대부분의 행동은 조작적 조건형성에 의해 학습된다. 즉 자극과 반응에 의해 학습자가 학교에서 획득해야 할 행동은 조작적으로 유형화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러한 원리를 전제로 하는 것이 조작적조건화이론이다.본론에서는 이러한 Pavlov의 고전적조건화와 Skinner의 조작적조건화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중점으로 살펴보고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두 이론의 공통점

  • [아동발달]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아동발달 B형)
  • 학습도 환경이 개체에 작용하여 나타난 결과로 볼 수 있다.셋째, 환경을 조절하므로 인간의 행동을 변화 또는 수정할 수 있다. 환경을 적절히 조절하면 학습도 의도한 대로 조절이 가능한 것이다.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주로 학생들의 학습방법에 대하여 많은 연구를 하였다. 행동주의자들은 직접 우리가 관찰할 수 있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며, 환경적인 자극과 조건에 대한 보상을 통해서 학생들의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에서 가르

  •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과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의 비교,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시사점
  • 강화를 받지 못하면 사라진다3. 행동은 강화에 의하여 견고해진다4. 어린이들은 동일시하는 사람을 모방함으로써 많은 유형의 행동을 학습한다참고문헌Ⅰ. 개요학습 이론은 크게 연합주의와 인지주의로 나눌 수 있다. 즉 학습심리학은 연합주의자(행동주의자)들의 동물연구와 정보 처리론자의 기억연구로 대별해 볼 수 있다. 연합주의적 접근법은 바로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이며 자극-반응 이론(S-R theory)이라 부르기도 한다. 행동주의적 접근법에서

  • [교육심리] 행동주의학습
  • 학습하게 되게 되어 반복적으로 지렛대를 누르게 된다. 이제 조작적 조건화가 형성된 것이다. 쥐가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과 이러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도록 고안된 먹이와의 관계를 Skinner는 강화라는 용어로 설명하고 있다. 강화란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조작적 조건화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다. 또한 Skinner 상자의 내부에 설치된 빨간 불과 녹색불 그리고 전기배선망은 자극통제를 통한 변별학습 훈련과 벌의 효과에 대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