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제13장 고용관계-갈등과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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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절 고용관계
제2절. 고용관계 갈등과 단체활동
제3절 고용관계 개선
제4절. 한국기업의 노사관계 발전 방향
본문내용
제 1절 고용관계

1. 고용관계의 범위와 정의

인사관리에서 고용관리는 종업원이 기업에 진입하는 것에 대한 조직의 인력관리로 모집, 선발, 채용 등을 의미하는 합리적인 종업원의 선택을 위한 기업의 한 직능이다.

과거 산업사회 시대에는 종업원이 기업에 진입하면서부터 노사관계라는 용어가 성립되었다. 고용관리는 기업의 입장에서 종업원을 어떻게 고용하고 관리할 것인가를 다루는 반면에, 노사관계는 종업원의 입장에서 기업과의 지배와 피지배의 계급 간 불균형의 상태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하다. 이러한 경향은 전통적인 종업원과 기업과의 관계에 영향을 받은 것이다. 전통적인 고용관계는 산업 내 종업원과 고용주 또는 자본가와의 관계, 노동조합(종업원들의 단체)와 고용주와의 관계를 대상으로 하며 고용주를 자본가로, 종업원을 육체노동에 종사하는 사람으로 간주하여 지배 및 복종의 관계로 보는 경향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기업과 종업원이 지배와 피지배 역할을 하는 대립적인 관계 대신 정보기술에 따른 조직규모 및 인원 축소와 고급인력의 양성 등으로 인해 기업과 종업원 서로에 자율성이 가미된 고용관계로 보아야 한다는 기업과 종업원의 상호조화를 주장하는 의견이 대세를 이룬다.

따라서 현대사회에서 고용관계는 종업원이 한 기업에 고용되면서부터 이직할 때까지 기업과 고용계약에 따른 다양한 관계를 의미하는데 현대적 의미의 고용관계의 대상은 기업을 구성하는 모든 종업원과 종업원을 고용하는 기업으로 특수한 계약관계인 ‘고용’에서 비롯되는 상호 경제적, 사회적 갈등과 조화에 초점을 둔다.

2. 고용관계의 필요성

고용관계를 통한 기업과 종업원의 목적과 각각의 입장에서 얻는 이익은 서로 상이할 수 있다. 기업과 종업원 서로가 고용관계를 맺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기업의 경우 고용관리의 필요성
기업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취해 기업구성원들에게 권한, 기능, 책임을 부여하며, 조정의 통합적 활동을 하는 집합체이다.
따라서,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 종업원을 고용한다. 즉, 기업이 종업원을 고용하는 이유는 기업의 경제적 이윤을 추구하고 나아가 사회적으로 고용을 창출한다는 의미가 있다.
- 기업이 경제적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 종업원을 고용하는 것은 기업에서 사람을 고용하지 않고서는 기업의 일차적인 목표인 이윤창출을 이룰 수 없다.
현대사회에 들어와서 정보기술 및 생산 자동화가 사람의 노동을 대체하기도 하지만 그것은 기업의 생산효율을 증가시켜주는 도구일 뿐, 기업을 운영하는 것은 사람에게 달려 있다.
- 기업은 사회를 구성하는 하나의 사회공동체로써 종업원들이 기업에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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