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강 세계화와 소비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고전 사회이론과 소비
스포츠의 소비
소비사회의 출현
피에르 부르디외와 구별짓기
콜린 캠벨: 낭만주의 윤리와 근대 소비주의 정신
소비의 구조
성별 소비구조의 변화
권리를 박탈당한 '소비자'
전지구적 소비
결론
본문내용
소비는 일상적인 사회적 삶을 구성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소비가 근래에 들어 급속히 사회이론가들의 지대한 관심 영역으로 부상하게 된 것은 그 같은 사실을 증명한다. 전통적으로 소비는 사회이론가들의 주요 관심사가 아니었다. 하지만 최근 수 십년 사이에 이론적 논의가 가장 빠르게 진전된 영역이 소비라고 할 정도로, 상황은 크게 변화했다. 이런 경향들은 이론가들이 설명하고 싶어하는 사회변동을 동반한 정치변동을 고려할 때, 특히 흥미롭다. 실제로 우리가 소비사회와 연계시키는 변화들은 '현실'세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사실 우리는 소비사회에 살고 있다고 주장할 수 있을 것 같다.
앞서 언급한 논점이 갖는 중요성을 이해하고자 할 때, 하나의 좋은 출발점은 우리가 소비에 대해 말할 때, 실제로 우리는 소비라는 말을 무슨 듯으로 사용하는지를 고려해 보는 것이다. 우리가 소비에 대해 말하는 바를 정확히 안다고 가정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왜냐하면, 소비는 우리의 일상생활의 본질적인 부분을 이루기 때문이다. 우리는 소비사회를 당연한 것으로 간주한다. 우리는 '소비(consumption)" 개념과 '소비주의(consumerism)'라는 개념을 혼동하지 않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캠벨(Campbell, 1995)은 소비를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의 선택, 구입, 사용, 유지, 보수, 처분"으로 묘사하나, 사회학의 관점에서 보다 중요한 것은 캠벨이 지적하듯이, 소비가 어떻게 역사적으로 일정형태의 '주술적인' 성격을 지니게 되었는가 하는 것이다. 소비는 어떻게 해서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그렇게 중요한 측면이 되었을까? 이런 의미에서 보면, 소비는 분명 문화적인 현상이다. 소비재는 "문화를 재생산하고, 표상하고, 조작하기 위한 핵심 도구이다" 그러므로 사회이론가는 소비와 관련하여 단순한 구매 행위를 넘어 그 과정을 둘러싸고 있는 각종 영향력, 경험, 사회관계에도 관심을 갖는다. 소비주의 개념은 소비의 숨어있는 속성, 특히 소비사회의 이데올로기적 차원에 관심을 둔다. 그래서 소비주의 연구는 "소비의 편재적 성격이 일상적 토대 위에 재구축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거나 적어도 그럴 필요가 있다. 다음의 인용문은 최근 몇 십년간 사회학자들이 소비에 대해 취한 여러 관점들을 잘 요약한 듯이 보인다.

소비는 몇몇 나라가 산업경제에서 서비스경제로 이행하면서 특징적으로 드러낸 기본적인 사회적/ 문화적 과정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소비는 물질적 생산으로부터 문화적/금융적 가치를 추출해 낸다. 소비는 투자와 생산의 국제화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또 그것은 사회적 의미가 생산이라는 공적 영역에서 파생되기 보다는 (재화의 생산이 아닌) 재화를 구매하고 사용하고 이미지화하는 사적 영역에서 파생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Zukin, 1990, P53)

소비는 일상생활을 구성하는데 있어 중심적인 부분을 차지한다. 소비가 중요한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프랑크푸르트학파는 문화산업이 대중문화의 형태로 자본주의가 대중에 대한 통제력을 확장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고 비판한다. 소비문제도 그와 비슷한 논점을 제기한다. 왜냐하면, 소비는 자유로운 것 같으면서도 여전히 구속적이기 때문이다. 소비가 사회이론가들에게 그렇게 중요한 논의대상으로 부상한 것도 바로 이 같은 이유에서이다. 소비는 사회적 삶의 핵심적 장으로, 우리는 소비를 통해 구조와 행위간의 긴장을 일상적 토대 위에서 해소한다.
우리는 기회의 사회에 살고 있다고 말할 수도 있다. 이 사회는 소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 월드컵과 한국 - 2002년 한, 일 월드컵 응원문화를 중심으로
  • 4강에 진출하여 스포츠에 대한 평가기준의 세계화가 완전히 정착되기 이전에 국민들의 관심을 붙들어 맬 수 있었기 때문이다. 안민석,정준영 ,『월드컵, 그 열정의 사회학』, 한울 아카데미, 2002.축구가 유독 대표 팀 중심으로 지지를 받아 왔다는 사실이 축구에 대한 열망이 폭발적으로 발현될 수 있었다. 결국 축구는 1980년대 이후 빠르지는 않지만 국제수준에서의 꾸준한 성취를 통해 점진적으로 상승하는 열망을 담아내기에 적절한 수단이 될 수 있

  • [국제경제] APEC의 전반적 이해와 활동 한국과의 관계
  • 4강 정상과의 정기적인 교류의 장이 되고 있는 것이다.세계경제의 블록화 추세 속에서 APEC은 우리 경제와 기업에게 도전과 기회를 동시에 안겨 주고 있다.1997년부터 시행될 각국별 무역ㆍ투자자유화조치로 우리 기업의 아ㆍ태시장 진출기회가 넓어지게 되고,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경제발전을 이루고 있는 중국과 동남아 개도국에 대한 수출과 투자기회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APEC의 각종 무역ㆍ투자원활화조치도 상품과 자본의 국제

  • [정보통신] 디지털경제시대의 한・중 IT산업 협력방안
  • 4강으로의 길」.산업자원부 (2002), 「EIU 대한국 투자전망 보고서」.산업자원부 (2003), 「외국인투자동향」.산업자원부 (2003), 「중국의 국가산업기술정책」.삼성경제연구소 (2002), 「우리 경제의 활로, 중국시장」, 중국 심포지엄자료.서동혁 외(2002), 「한국 IT산업의 對중국 경쟁구도 변화와 포지션 정립」.양평섭 (2002), “중국 경제동향과 진출전략”, 「IT기업의 중국진출 전략 세미나」, 한국표준협회.외교통상부 (2002), 「중국 정보통신시장의 발

  • 마케팅 강의 레포트
  • 제4강 기업조직에 있어서의 marketing위치마케팅관리론- Marketing 관리의 역할, marketing의 조직적 틀,1. Marketing 관리의 역할Marketing 기회의 확인 기회의 확인:- 소비자욕구와 환경 분석(외부.내부)에 의함. * 외부적 구성요소 :- 환경. * 내부적 구성요소:- 기회를 자원으로 포착하는 능력 기회의 전략적 창(the strategic window of opportunity) 을 이용 하여 기회와 기업능력을 적절히 결합해야 함2) marketing 계획과 전략개발:- 목표, 목표달성 방안, 계획을 위한 자원,

  • [인사행정] 리더십
  • 세계화에 따른 경영관리상의 새로운 패러다임, 인사관리연구」, 박경규 외, 2000, 한국인사관리학회「리더십」, 신응섭 외 5인, 학지사 「임파워먼트; 개념정립 및 실천방법 모색」, 박원우, 1997, 한국경영학회 「조직행태의 이해」, 김호섭, 2006, 대영문화사 「청소년 리더십론」, 오치선 외, 2002, 솔과학 「현대 리더쉽론」, 박내회, 1990, 법문사 「A Force for Change: How Leadership Differ From Management」, John P. Kotter, 1990, New York: Free Press. 「A Theory of Leadership Eff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