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시대 전기의 교육 사상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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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① 권근 (權近, 1352~1409) : 호는 양촌(陽村)
② 이황 (李滉, 1501~1570) : 호는 퇴계(退溪)
③ 이이 (李珥, 1536~1584) : 호는 율곡(栗谷)
본문내용
① 권근 (權近, 1352~1409) : 호는 양촌(陽村)

1. 조선시대 유학의 문형
→ 조선개국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정도전과 함께 성리학을 기초로 교육의 기틀을 마련
→ 관학을 정비
→ 성리학에 바탕한 교육사상을 체계화
→ 불교와 도가사상을 이단으로 구분하여 배격 (효제충신과 수기치인의 내용이 없음)


2. 교육관
→천인심성을 성선설에 입각하여 설명
→인재 양성은 국가의 명맥, 유교는 인재의 원리, 국가의 번영은 인재 양성에 있음
→교육의 요체 : 인간의 인륜을 밝히는 것으로 소학을 강조
→학교교육관 : 『향교기(鄕校記)』에서 민중교화와 인재양성을 위해 학교 설립의 중요성 강조
『논문과서(論文科書)』에서 사학의 효과와 필요성 강조

3. 주요저서 : 『입학도설 입학도설 : 보물 제1136호로 문화재지식정보센터 사이트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http://www.cha.go.kr/unisearch/Culresult_Db_View.jsp?VdkVgwKey=12,11360000,31&queryText=V_KDCD=12


(入學圖說 도설 : 예로부터 한국 유학의 고민 중 하나는 어려운 유학의 이론을 어떻게 쉽게 설명해 줄 수 있는가 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조선 초부터 널리 사용돼 온 방법으로 그림(圖)과 해설(說)을 이용해 난해한 이론을 풀이하는 것을 도설이라고 한다.
)』

→ 권근이 고려 공양왕 2년(1390)에 처음 학문을 시작하는 이들을 위하여 저술한 성리학 입문서
→ 한국 최초의 그림으로 된 책으로(40개의 도설을 담고 있음) 한국의 사상사 연구 및 교육학사상 귀중한 자료로 평가됨
→ 이 중 가장 중요한 도설로 평가 받고 있는 「천인심성합일지도」(天人心性合一之圖)는 성리학의 중심개념인 태극·천명·이기·음양·오행·사단·칠정 등의 문제를 하나의 도표 속에 요약하고 이들의 상호관계와 각각의 특성들을 평이하게 설명하고 있음. 특히 이 도설은 후대에 이황과 정지운의 『천명도설』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며 성리학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게 됨.

『입학도설(入學圖說)』의 서문
금마군(金馬郡)에 귀양 와 있자니 나에게 『대학』과 『중용』을 배우는 초학자들이 한 둘이 있었는데, 거듭 자세히 설명해 주어도 분명히 이해를 하지 못했다. 이에 주염계의 태극도(太極圖)를 근본으로 하고 『중용』 장구의 설을 참작하여 그림을 그려 보이고 다시금 선현들의 격언을 취하여 그 의미를 해석해 주었다. 또 학생들의 질문이 있으면 그것에 대하여 일일이 대답을 해주었는데, 그 문답한 내용을 기록하여 그 뒤에 붙인 것을 『입학도설』이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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