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STP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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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
2. 표적시장(Target Market)의 선정
3. 시장에서의 포지셔닝(market positioning)


본문내용
1.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

1.1 시장세분화의 의미와 목적

▪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란
- 전체 시장을 일정한 기준에 의해 동질적인 세분시장(homogeneous segments)으로 구분하는 과정
- 전체시장을 세분시장으로 나누는 이유?

- 마케터는 두 가지 극단적인 방법의 중도적인 대안으로 전체시장을 욕구가 비슷한 고객집단으로 구분하고, 각 집단별로 차별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전략을 채택

▪ 시장세분화를 실시하는 구체적인 목적
① 기업은 시장세분화를 통해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해 이들의 요구를 보다 잘 충족시켜줄 수 있다

② 기업은 시장세분화를 통해 숨어있는 소비자의 욕구를 발견, 새로운 시장기회를 찾아 낼 수 있다.

③ 마케터는 시장세분화를 통하여 자사상표들간의 불필요한 경쟁을 방지할 수 있다.

1.2 시장세분화의 절차

1단계: 세분시장의 수준(level) 결정 - 얼마나 많은 소비자를 하나의 집단으로 묶을 것인지 결정
2단계: 세분화의 기준결정과 시장세분화의 실행
3단계: 세분시장에 대한 평가
4단계: 표적시장 선정


1) 시장세분화 수준의 결정
- 기업은 일정한 규모의 동질적 소비자들을 하나의 집단으로 묶고 각 집단별로 상이한 마케팅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목표와 소비자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
- 마케터는 시장세분화 과정에서 우선 어느 수준에서(또는 몇 명의 고객들을) 하나의 세분시장으로 묶을 것인지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함

<그림> 시장세분화의 수준

Mass Marketing Segment Marketing Niche Marketing Micro Marketing

저 고
세분화의 수준


① 대량 마케팅(Mass Marketing)
- 제품시장내 고객들을 구분하지 않고 전체 소비자들에 대해 하나의 마케팅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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