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몬스터(우라사와 나오키)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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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라사와 나오키)

나는 청소년 시절에 만화를 그다지 좋아하지는 않았다. 그저 친구들 사이에서 대화에 끼지 못 할까봐 읽었던 슬램덩크와 순정만화 몇 개가 고작인 것 같다.
어른들은 흔히 만화하면 글을 읽고 상상력을 키우는 일반 서적들과는 달리 글은 적고 그림으로 대부분 표현되고 있어서 어린이들에게 상상의 세계를 펼치는데 방해한다고 생각해 만화책 보는 것을 제한해왔다. 하지만 만화도 예술의 한 분야라는 야기에 얼마나 고리타분한 생각이었나 하고 조금 부끄럽기도 하다. 친구의 소개로 몇 년 전 일본만화를 읽은 적이 있다. 내가 스릴러물을 좋아한다고 하니 추천해주어서 솔직히 아무 생각 없이 읽었는데 역시나 일본사람들은 참 사고방식이 독특하고 엽기적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최근 비슷한 내용의 외과 병동의 드라마들도 많이 나와서 새삼 다시 기억나게 되었다.

일본 만화가 우라사와 나오키는 1960년 도쿄 출생으로 81년 만화 <Return>으로 데뷔하였고 그의 주요작품으로는 야와라, 마스터 키튼, 해피, 몬스터, 20세기 소년 등을 연재했으며, 현재는 '플루토'를 연재 중이다. 연재한 모든 만화가 만화상을 수상하였고 그 중 '몬스터'는 완결이 되기도 전에 테츠카 오사무 문학상을 수상하였다. 이러한 수상이력에 어떤이가 말하기를 "나오키를 심사위원으로 하지 않은 이상 그가 상을 못 타게 할 수 없다" 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그는 뛰어난 작가이다.

1986년 독일의 뇌외과 의학계에서 앞날이 촉망되던 천재 일본인 의사 겐조 덴마. 빼어난 수술 솜씨로 병원 원장의 총애를 한몸에 받던 그는 어느 날 “시장의 수술을 우선하라”는 원장의 명령을 거부하고, 윤리에 따라 요한 남매를 먼저 수술한다. 수술은 성공적이었고, 요한은 살아났다. 하지만 시장은 죽었다. 외과부장은 이 사실을 병원장에게 보고하고 병원장은 착실한 부하라 여겼던 덴마를 서서히 자신의 울타리 밖으로 전락시키고 만다. 어린 나이에 얻었던 치프 자리도 박탈당하고 하려던 연구도 다른 의사에게 넘어가고, 약혼녀 이면서 병원장의 딸인 에바 마저 곁을 떠나버린다. 그의 양심에 맡긴 선택이 만들어낸 상황이다. 정치적인 병원개념 또는 사람의 목숨이 평등하지 않다는 병원장의 말을 거역하고 생명엔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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