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Bruner, Ausubel, Gagne(브루너, 오수벨, 가네) 의 학습이론과 그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Bruner의 학문중심교육과정과 발견적 교수이론
Ⅱ. 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Ⅲ. Gagne의 학습위계이론
Ⅳ. 각 이론의 비교

본문내용
Ⅰ. Bruner의 학문중심교육과정과 발견적 교수이론

1. 학문중심교육과정의 등장 배경 1950년대 말 : 생활 적응 교육(경험 중심의 교육과정)
1957년 : 소련, 인공위성 스푸트니크호 발사 → 기초과학 분야 교육을 강화
1960년대 : ‘학문중심 교육과정’등장

2. Bruner의 학문중심교육과정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 ‘지식의 구조를 가르쳐야 한다.’
Bruner의 교육 방법 : 교육 내용으로 1) 지식의 구조,
교육과정의 표현 양식으로 2) 나선형 교육 과정, 교수-학습 방법으로 3) 발견학습이 있다.

3. 효과적인 수업을 안내할 수 있는 교수이론 :
학습자의 선행 경향성, 지식의 구조화, 학습내용의 계열화, 강화에 관한 기술적 ․ 처방적 지침들을 포함.

(1) 선행 경향성
선행 경향성(predisposition)은 학습과 문제해결을 하고자 하는 학습자의 내재적 욕구
학습의욕, 학습동기, 학습 준비도, 출발점 행동 등의 개념과 유사하게 사용.
(2) 지식의 구조 (structure of knowledge) = 교과(학문)의 구조
학자들이 탐구하고 발견해 놓은 결과로서의 지식 : 교과의 중간언어(middle language)
→ 이것을 지식의 구조를 통해 교수.
교과 중심 교육
(교과의 중간언어의 전달)
교과내용(교과)자체를 중시, 교과 자체를 목적시, 문화 내용 중시, 체계적 지식의 전수 강조
학문 중심 교육
(지식의 구조의 탐구)
교과내용(교과)을 목적 달성의 수단으로 간주, 경험을 통해서 특정지식에 도달하고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중시
지식의 구조
(structure of knowledge)
내용
(contents)
교과나 학문 분야가 획득한 지식의 축척
(예) “이론적이고 분석적인 방법에 의한 개념과 원리의 누적(물리학)”. “증명과 고증을 통한 문헌적 의문점 해소 방법과 역사적 정보의 누적”.(역사학)
과정
(processes)
특수한 탐구방법, 지식획득 전략
(예) “이론적이고 분석적인 방법에 의한 개념과 원리의 누적”(물리학). “증명과 고증을 통한 의문점 해소 방법과 역사적 정보의 누적”.(역사학)

<지식의 구조의 의미>Bruner(1966) 모든 분야의 지식의 구조 :
① 표상형식(mode of representation)
- 행동적(enactive)표현양태, 기호적(iconic)표현양태, 상징적(symbolic)표현양태
② 경제성(economy), ③ 힘(power)

(3) 학습계열
나선형 교육과정(spiral curriculum)의 원리를 제안
형식적 조작 단계
상징적 표현: 무게×거리= 무게′×거리′

구체적 조작 단계
영상적 표현 : 천칭 저울의 그림

감각 동작 단계
작동적 표현 : 시소타기

< Bruner의 발달 단계별 지식의 표상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의를 내릴 수 있다. 교수이론이란 교육훈련자에게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일련의 모형을 포함하고 있는 지식 체계를 일컫는다. 이러한 교수이론에는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인본주의적 수업이론 등에서 다양하게 정립되어 있다. 그 중, 교수-수업이론에서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을 중요시 하는 브루너(Bruner)의 교수이론,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인 오수벨(Ausubel)의 교수이론, 처방적 교수이론인 가네(Gagne)의 교수이론 등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은 바로 교육의 방법에 대한 과학적이론적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실천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다. 학교교육에서 교육심리학이 가장 먼저 관심을 갖는 것은 학습자 변인(變因)이다. 그 이유는 교육목적이 학습자의 행동변화에 있고, 교육이 학습자를 중심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교육심리학에서 다루는 학습자 변인에는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과정이 포함된다. 학습자의 발달과정은, 인간발달에 관한 지식이 교육의 시기를 결

  • 교수학습이론과매체4C)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oe
  • 교수학습이론과매체4C)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oe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4C형 Ⅰ. 서 론 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90년대부터는 학문적 성격이 교실상황에서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 [교수학습이론]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
  • 이론들의 비교 및 설명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훈련자에게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일련의 모형을 포함하고 있는 지식 체계를 일컫는다. 이러한 교수이론에는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인본주의적 수업이론 등에서 다양하게 정립되어 있다. 그 중, 교수-수업이론에서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을 중요시 하는 브루너(Bruner)의 교수이론,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인 오수벨(Ausubel)의 교수이론, 처방적 교수이론인 가네(Gagne)

  • [방통대 과제]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수학습이론2.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1) 유의미 학습이론 의의2) 학습지도법 분류 3) 유의미 수용학습의 기본구성 4) 유의미 수용학습의 수업원리 5) 유의미 학습이론의 적용 3. 가네의 교수 설계이론1) 교수내용의 선택(1) 선수학습능력(2) 교수목표의 선택2) 교수내용의 계열화(1) 학습의 위계(2) 교수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