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벤치마킹의 문제점과 시사점jo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0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벤치마킹의 문제점과 시사점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1. 서 론

2. 벤치마킹의 정의

3. 벤치마킹의 의의

4. 벤치마킹의 원리
1) 상호성(Reciprocity)
2) 유사성(Analogy)
3) 측정성(Measurement)
4) 타당성(Validity)

5. 벤치마킹의 핵심

6. 벤치마킹의 유형
1) 내부적 벤치마킹(Internal benchmarking)
2) 경쟁적인 벤치마킹
3) 기능적인 벤치마킹
4) 일반적 벤치마킹(Generic Benchmarking)

7. 벤치마킹 프로세스

8. 선진사례 연구 및 벤치마킹

9. 벤치마킹, 돌아봐야 할 문제점들

10. 시사점 및 사례
1) 벤치마킹 방법론 추가
2) 벤치마킹은 분명한 한계가 있는 기법이다.
3) 기업경영과 자존심
4) 전 종업원의 참여 유도
5) 초일류기업의 모든 것을 따라잡을 필요는 없다.
6) 벤치마킹과 경쟁전략

11. 나의 의견

12.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 론

1990년대 초반, 최고 기업들의 경영 노하우를 배우려는 노력과 열망이 커지면서 벤치마킹(benchmarking)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수많은 교육 프로그램과 책이 쏟아져 나왔고 벤치마킹을 모르고서는 경영에 대해 얘기하기 힘들 정도였다. 하지만 그다지 오래가지 못했다. `경영은 유행의 최첨단을 걷는 패션이다`라는 老학자의 탄식 어린 선언처럼 또 다른 유행의 물결에 자리를 내 주고 만 것이었다. 그 이후 최근까지 벤치마킹에 관한 언급이 있는 글들은 벤치마킹의 `과거 지향적`이고 `의타적인` 성향을 혹독하게 비판하기에 이르렀다. `남을 따라하는 것으로는 최고가 될 수 없다`는 것이 그 요지이다. 과연 벤치마킹이 `따라하기`인가? 이 부분에는 다소 오해가 있는 것 같다. 비판의 대상은 벤치마킹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하는 기업에 있지 벤치마킹 방법론에 있지 않기 때문이다. 벤치마킹의 기원을 손자의 병법에서 찾는 사람도 있지만 기업에 적용되어 사용된 것은 1980년대 초로 알려져 있다. 지금은 어려운 처지이지만 당시 제록스(Xerox)는 여러 면에서 뛰어난 기업 중 하나였다. 제록스가 내고 있던 두드러진 성과를 설명하기 위해 `경쟁적인 벤치마킹(competitive benchmarking)`이라는 용어가 비즈니스 전문가들 사이에 오갔고, 1980년대 후반에 이르러 조금씩 확산되기 시작했다. 이어 1991년 Malcolm Baldrige National Quality Award가 포상에 관한 지침서를 공표하면서 벤치마킹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커지게 됐다.
참고문헌
-조영탁 휴넷 대표이사
-예병일, 코리아인터넷닷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회사법] 사외이사제도
  •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에 관한 입법론적 모색”,「상장협」, 제44호, 2001. 9.김성은․정기식, “사외이사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규제연구」, 제13권 제1호, 한국경제연구원, 2004.김성표, “사외이사제의 현실과 정착 방안”,「CEO Information」, 제391호, 삼성경제연구소, 2003.나승성, “사외이사제도에 관한 연구”,「법조」, 통권 제522호, 법조협회, 2000. 3.나승성, “주식회사기관 이외의 자에 의한 회사지배”,「상사법연구」, 제19권 제3호, 한국상사법

  • [경영전략]국내기업의 합병사례
  • 시사점 및 향후 방향선진 각국의 지난 20여년간의 은행을 비롯한 금융기관의 합병열기는 다수의 은행 또는 은행과 다른 금융기관 사이의 합병을 가져왔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들은 이러한 금융기관의 합병이 합병 당사자들에게 비용 상의 효율성이나 수입 또는 이윤상의 효율성을 개선시킨다는 주장에 회의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합병이 금융시스템이나 소비자에 대해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준다는 연구결과가 다수 발표되고 있다. 최근

  • 한국기업의 해외진출 사례 및 문제점, 전략
  • 경영학의 세부 학문들이 태어난 시기를 살펴보면 증명된다. 처음 과학적 관리기법을 시작으로 생산관리가 시작이 되었다. 그 시기를 거쳐 회계, 인사 등의 학문이 나오면서 새로운 경영 기법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또한 공급자 과잉 시대가 오면서 마케팅이 발달을 하게 되고, 시장을 확대하기 위하여 국제경영의 학문과 더욱 치열해지는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하여 경영전략이란 학문까지 탄생 되었다.이처럼, 경영은 흐름을 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한국기업의 기업문화와 교육 전략] 한국기업의 기업문화와 교육 전략
  • 문제점을 극복하고 바람직한 온라인 교육이 나아가야 될 방향과 모습을 구상할 필요가 있다.우선 현존 온라인 교육은 기존 오프라인 교육설계 및 운영전략과 크게 차별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간파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 교육은 오프라인 교육과정과 전혀 다르게 설계되고 운영되어야 학습이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온라인 교육을 오프라인 교육과정 설계듯이 비슷하게 하거나 온라인의 특성을 약간 가미하여 설계할 경우 오프

  • [마케팅론] 마케팅 -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진출 성공기
  • , 흐름 출판사, 20052. 김용준, 차이나 마케팅, 박영사, 20043. 김중배, 글로벌시대의 경영학, 형성출판사, 20064. 이영식, 단순한 원칙 하나가 당신의 미래를 바꾼다,Smart Business, 20065. 쉬중엄․장서우웨이․쉬홍 타오 지음 백은영 옮김,차이나 마케팅, 은행나무, 20066. 오리온기업 사업보고서(2005)7. 매경 이코노미 8. 기업 홈페이지가. 오리온(www.orionworld.com)나. 오리온 초코파이(www.chocopie.co.kr)다. 롯데제과(www.lotteconf.com)라. 크라운제과(www.crown.c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