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론] [금융론]국내은행의 프라이빗 뱅킹 현황과 개선과제 및 발전방향(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2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금융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선정 배경

Ⅱ. 프라이빗뱅킹 개황
1. 프라이빗뱅킹의 개요
2. 세계 프라이빗뱅킹 시장 동향
3. 국내 프라이빗뱅킹 시장 동향

Ⅲ. 국내은행의 프라이빗뱅킹 현황
1. 개황
2. 대상고객 및 수익원
3. 영업조직

Ⅳ. 타 금융기관의 프라이빗뱅킹 현황
1. 외국은행 국내지점
2. 증권회사
3. 보험회사

Ⅴ. 향후 과제
1. 합리적인 경영전략 수립
2. 외국계 금융기관에 대한 경쟁력 강화
3. 내부통제 및 감독 강화
4. 은행의 투자자문업 겸영 허용
본문내용
1. 합리적인 경영전략 수립

(본격PB와 VIP뱅킹간 명확한 구분 운영)

□ 현재 국내은행은 본격적인 PB영업의 경우에도 조달자금의 90% 정도를 VIP뱅킹과 유사하게 자행 수신상품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이는 PB영업과 관련한 명확한 목표의식보다는 기존 거액고객의 이탈방지 차원에서 PB영업을 수행하는 데 일부 기인

― 이에 따라 많은 비용을 투입하여 영입(또는 육성)한 PB전담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측면에서도 ‘소수의 선택된 사람’이라는 희소성이 크게 떨어지는 문제 발생

⇒ 단순히 금융자산의 규모보다는 거래고객의 자산운용 목적과 성향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본격적인 PB영업과 VIP뱅킹 고객을 구분하고 각각 이에 적합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필요
(시장수요에 맞는 PB영업 수행)

□ 최근 씨티은행의 한미은행 인수를 계기로 각행이 국내 PB시장 선점을 위해 단기간내에 조직과 인력을 경쟁적으로 확장하는 군집행동(herd behavior)를 보임에 따라, 각종 자원의 낭비와 은행수지에 부담을 초래할 우려

― 특히, 최근과 같이 금융시장내 자금잉여현상이 뚜렷한 상황에서 은행들이 PB사업을 경쟁적으로 확장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못한 측면이 있으며, 오히려 단기간내 급속한 양적팽창에 따라 PB영업의 서비스 질이 떨어질 가능성

⇒ 국내 PB시장의 규모와 성장속도, 자행의 관련 서비스 제공능력 등을 감안하여 PB영업을 점진적․단계적으로 확대할 필요

(은행별 PB영업의 차별화 도모)

□ 현재 국내은행의 PB영업은 초창기 단계로 각행별 특성이 크게 나타나지 않고 있으나, 향후 동 시장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은행별로 타 은행에 비해 우위를 보이는 분야를 중심으로 차별화를 도모할 필요

― 특히, 은행별 차별화는 비금융서비스 분야보다는 PB영업 본연의 자산운용분야를 중심으로 추진하는 것이 장기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 바람직

* 유럽 주요PB은행의 경쟁우위분야

․ Deutsche : 증권투자상품 및 외환거래 서비스
․ Credit Suisse : 연금․보험 및 세금 planning
․ ABN Amro : 고객자산의 장기적․안정적 보전(상속 planning 등)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
  • greenda***
    (2009.02.13 10:45:46)
회원 추천자료
  • [경영 졸업논문] 프라이빗뱅킹의 문제점 및 선진화 방안
  • 프라이빗 뱅킹의 이론적 배경 21. 프라이빗 뱅킹의 의의 22. 프라이빗 뱅킹의 역사 33. 프라이빗 뱅킹의 형태 4(1) 제공서비스에 따른 형태 41) 부가서비스형 42) 자산관리형 43) 자산운용형 4(2) 조직형태에 따른 프라이빗 뱅킹의 형태 41) 제너럴리스트(Generalist)형 52) 스페셜리스트(Specialist)형 53) 팀(Team)형 5Ⅲ. 프라이빗 뱅킹의 현황 및 사례 분석 61. 국내의 프라이빗 뱅킹 6(1) 일반 현황 6(2) 시장규모 및 전망 91) 시장규모 92) 전 망 9(3) 한국 은행의

  • [국제경영론]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해서
  • 현황1. 세계 M&A의 발전과정2. 최근 M&A 현황3. 우리나라 M&A의 발전과정과 현황Ⅲ.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Ⅳ. 우호적ㆍ적대적 M&A1. 우호적 M&A2. 적대적 M&AⅤ. M&A 방어 전략과 기법 변화 1. M&A 방어 전략2. M&A 기법상의 변화Ⅵ. 사례1. 성공사례- 1. 르노ㆍ삼성자동차- 2. 주택은행과 국민은행의 합병- 3. 현대자동차의 기아자동차 인수- 4. 팬택 & 큐리텔- 5. 크라운제과의 해태제과 인수- 6. 롯데백화점 블루힐 인수- 7. 아디다스-리복 인수 - 8. 나이

  •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 현황1. 세계 M&A의 발전과정2. 최근 M&A 현황3. 우리나라 M&A의 발전과정과 현황Ⅲ.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Ⅳ. 우호적ㆍ적대적 M&A1. 우호적 M&A2. 적대적 M&AⅤ. M&A 방어 전략과 기법 변화 1. M&A 방어 전략2. M&A 기법상의 변화Ⅵ. 사례1. 성공사례- 1. 르노ㆍ삼성자동차- 2. 주택은행과 국민은행의 합병- 3. 현대자동차의 기아자동차 인수- 4. 팬택 & 큐리텔- 5. 크라운제과의 해태제과 인수- 6. 롯데백화점 블루힐 인수- 7. 아디다스-리복 인수 - 8. 나이

  • [금융경영학] 씨티은행과 한미은행의 인수합병(M&A)의 과정및 결과, 시사점
  • 국내 영업현황3. 사티은행의 경영현황 4. 2003년의 씨티은행 관련 주요기사Ⅳ. M&A추진 배경 및 전략현황1. 씨티은행의 입장으로서 한미은행 선정과정2. 한미은행의 입장으로서 씨티은행 선정과정Ⅴ. 합병과정1. 전체적 구조 2. M&A 추진과정 3. 인수절차4. 심각했던 노조파업문제 5. M&A 후 한국씨티은행의 변화Ⅵ. 현재까지의 합병결과1. 국내신용등급 2. 국내신용등급 평가기관별 신용등급 정의3. 주요재무지표분석Ⅶ. 향후 한국씨티은행의 방향분석

  • 우리은행의 해외진출 방안 연구 -중국,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 국내 은행들의 해외 진출 현황2.2. 아시아 영업 사례 및 성공사례2.3. 해외 진출 결정 요인2.4. 해외 진출 장애 요인 및 개선방안2.5. 4국의 시장 분석3. 결론4. 참고문헌1장. 서론제1절 연구배경1) 자본시장통합법의 시행에 따른 은행의 변화자본시장통합법이란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시행되었다.첫째, 국가의 금융시스템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해 시행되었다. 국가의 금융시스템에서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는 자본시장이 발전하면 자연스럽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