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뱅킹] 인터넷뱅킹의 개념, 특징과 인터넷뱅킹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인터넷뱅킹의 과제 그리고 인터넷뱅킹의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뱅킹의 개념

Ⅲ. 인터넷뱅킹의 특징

Ⅳ. 국내외 은행의 인터넷뱅킹 서비스현황
1. 우리나라 인터넷뱅킹 서비스현황
1) 인터넷뱅킹 도입현황
2) 인터넷뱅킹 서비스 제공현황
3) 인터넷뱅킹 시스템 구축현황
2. 선진국의 인터넷뱅킹 서비스현황
1) 미국
2) 유럽
3) 일본

Ⅴ. 인터넷뱅킹의 문제점
1. 개인 정보 관리 문제
2. 인터넷 접속상의 문제
3. 초기투자의 문제
4. 새로운 리스크의 출현

Ⅵ. 향후 인터넷뱅킹의 과제 및 전망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통신기술이 금융 부문에 도입되어 정보 시스템을 구축해 가는 은행의 정보화 과정은 다음과 같이 발전되어 왔다. 첫 번째 단계는, 1개 은행 또는 은행의 개별 점포에서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기존 업무를 자동화 내지 합리화하는 단계로 종래 직원이 처리하던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업무의 자동화라는 차원에서 기계나 컴퓨터를 이용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 단계의 정보화는 예금의 입금 및 지급 업무가 주종이 되나, 신용카드 업무, 계산 업무 처리 등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축적함으로써 정보 관리 체계의 정비를 도모하게 된다. 두 번째 단계는, 개별 은행 또는 개별 점포에 한정되던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이 서로 다른 은행간 업무 연결을 위한 네트워크의 형성과 활용으로 확장되어 네트워크 외부 경제성(Network Externality)이 실현된다. 이 단계에서는 은행간 네트워크가 이루어지고, 이를 통해 데이터베이스가 충실하게 됨으로써 CD 공동 이용망 내지 ATM 공동 이용망 등의 공동 네트워크가 형성된다. 이때 은행 고객은 창구 직원을 거치지 않고도 거래가 가능하게 된다. 세 번째 단계는, 은행간에 구축된 네트워크상의 정보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하여 비금융기관은 물론, 기업과 가계와의 네트워크를 통하여 고객에게 펌뱅킹, 홈뱅킹, 금융 POS2) 등 다양한 서비스를 리얼타임으로 제공하게 된다. 이 단계에 이르러 은행간에 형성되었던 네트워크가 기업과 가계에 확장됨으로써 양과 질 면에서 우수한 정보를 활용하여 전략적 정보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서 적극적인 경영 전개를 꾀하게 된다.
이처럼 은행의 정보화 과정은 초기의 합리화 및 효율화 측면에서부터 점차 정보 자원의 유효 활용이라는 전략적 방향으로 전개되어 가고 있다. 금융 산업이 고도의 정보 집약적 산업으로서 거대한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고, 고도의 정보 전략을 구사하는 선진국 은행과의 경쟁을 감안한다면 우리 나라 금융기관의 정보력 강화는 매우 시급한 과제의 하나가 되고 있다. 그에 따라 우리 나라 은행은 OECD 가입이라는 계획에 따라서 정보화 전략으로 무장해 가고 있는데 국내 금융기관이 정보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금융기관의 정보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효율적인 정보 관리 체계를 구축해야 하는데, 그 방향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째, 자동화, 무인화시스템에 대응함으로써 사무 생산성의 향상과 사무 처리비용의 감
참고문헌
○ 김경훈, 디지털 경제시대의 인터넷뱅킹과 은행산업의 변화에 관한 연구. 서강대 경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송재경, 인터넷 금융서비스 시장의 성장과 시사점(1). 정보통신정책. 1999.
○ 신동수, 인터넷금융의 확산과 금융포탈. 하나경제연구소. (2003)
○ 이기송, 전자금융시대 도래와 은행의 대응전략. 국민경제리뷰. (1997)
○ 조태현, 금융마케팅전략론. (1997) 서울. 삼영사 국내 인터넷뱅킹의 현황과 과제. 하나 경제 리포트. (2002)
○ 홍훈기, 은행의 프라이빗 뱅킹 서비스 전략.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깊이있지는 않지만 문안한자료임
  • jlya***
    (2009.04.24 01:32:51)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뱅킹] 인터넷뱅킹의 개념, 등장배경, 특징과 인터넷뱅킹의 현황, 동향 및 인터넷뱅킹의 문제점에 대한 대응방안, 향후 인터넷뱅킹의 전망 분석
  • 인터넷뱅킹의 개념, 등장배경, 특징과 인터넷뱅킹의 현황, 동향 및 인터넷뱅킹의 문제점에 대한 대응방안, 향후 인터넷뱅킹의 전망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뱅킹의 개념Ⅲ. 인터넷뱅킹의 등장배경1. 인터넷 이용자의 증가2. 비용절감을 위한 수단으로 인터넷 활용3. 금융서비스업체가 기존 은행업의 경쟁자로 대두Ⅳ. 인터넷뱅킹의 특징Ⅴ. 인터넷뱅킹의 현황1. 도입현황2. 제공서비스3. 등록고객수4. 이용실적5. 투자규모6. 자금이체 수수료Ⅵ.

  • [인터넷뱅킹] 인터넷뱅킹의 특징, 현황, 문제점과 인터넷뱅킹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및 향후 인터넷뱅킹의 전망 분석
  • 인터넷뱅킹의 특징, 현황, 문제점과 인터넷뱅킹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및 향후 인터넷뱅킹의 전망 분석Ⅰ. 개요Ⅱ. 인터넷뱅킹의 특징Ⅲ. 인터넷의 이용 현황Ⅳ. 인터넷뱅킹의 이용 현황1. 인터넷뱅킹 이용경험2. 주로 이용하는 은행서비스3. 인터넷뱅킹 이용시 주로 이용하는 업무4. 은행별 독자적 인터넷뱅킹 현황 5. 인터넷뱅킹의 유용성Ⅴ. 인터넷뱅킹의 문제점1. 불안전한 결제 시스템: 보안 장치와 지불 수단의 현실화2. 인터넷 뱅크의

  • 중국의 전자상거래
  • 인터넷 사용을 10년 앞서 사용함으로서 中國보다 韓國이 電子商去來에 있어서 서비스나 거래도중 전자지불 시스템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앞서가고 있다. 현대는 인터넷의 시장이다. 그리고 기업간의 소비자 서비스 개선과 여러 가지 발전방향을 토대로 인터넷상의 물건 구매방법이 많아졌다. 첫 번째 예를 꼽자면 인터넷 뱅킹에 대해 말하고 싶다. 예전 90년대만 해도 은행에서 돈을 찾으려면 은행에 가서 도장을 찍고 긴 줄을 기달려서 돈을 찾곤 했다.

  • [스마트TV]스마트 TV의 모든 것 - 스마트 TV의 개념 및 특성, 부상 배경과 시장 현황 분석, 스마트TV 산업의 성공을 위한 해결 과제는?
  • 및 전망 분석TV 어플리케이션 시장의 성장스마트 TV의 가장 큰 특징은 앱스토어 도입을 통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활용 증가이다. 따라서 향후 TV용 어플리케이션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시장 조사업체 In-stat은 2010년 4월 보고서에서 미국시장에서 인터넷을 지원하는 TV 판매대수가 2014년 8,000만대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고, 이와 함께 TV용 어플리케이션 시장이 연 매출 17얼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다.방송 콘텐

  •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의 발전과 전망
  • 및 법률상의 문제전자상거래의 문제점은 인터넷을 아는 사람만 접근할 수 있고 아직 세계교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아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생소하다. 인터넷 무역거래에 대한 개념조차 생소해하는 사람이 많고 법률적으로나 제도적으로 준비되어야 할 사항들이 너무나 많다.또한 기존의 상관습 중 네트워크 이용과 비교적 친숙한 것이라면 문제는 적으나, 그렇지 않으면 간단히 전자화, 네트워크화할 수는 없을 것이다. 온라인 쇼핑의 대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