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속화, 역사인물] 화선 김홍도, 풍속화속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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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선 김홍도, 풍속화 속으로...”

최근 ‘바람의 화원’이라는 드라마가 화제다. 이 드라마는 톱스타 박신양과 문근영의 주연으로 조선시대 가장 유명한 풍속화가 김홍도와 신윤복의 이야기를 흥미롭게 그려내고 있다. 이 감상문에서는 당대 최고의 화가인 두 인물 중 김홍도의 작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배우 문근영보다 배우 박신양이 좋아서가 아니라 지난 달 24일 국립중앙박물관을 방문하여 기획특별전 ‘유물 속 가을이야기’에서 본 김홍도의 작품들, 타작, 벼 배기 등 서민들의 일상적 삶 모습의 멋과 흥, 해학을 잘 그려낸 천재화가 김홍도와 그의 여러 작품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 김홍도 그는 누구인가 』
화선 김홍도金弘道(1745 ~ 1806년경)는 조선 후기를 대표하는 화원 화가로서, 당시 회화의 삼대 조류인 진경산수화, 풍속화와 남종화南宗畵는 물론이고, 도석인물道釋人物, 고사인물故事人物, 영모화조翎毛花鳥, 사군자, 초상화, 기록화 등 각 부문을 비롯해, 심지어는 불화, 판화에 이르는 거의 모든 장르에 걸쳐 두루 명작들을 남긴 대가이다. 특히 그는 국왕인 정조의 절대적인 후원 속에서 한국적 특성이 두드러진 ‘김홍도 화풍’을 확립하고, 자신의 화풍을 한 시대의 양식으로까지 확산시킴으로써 동시대와 후대의 화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한국 회화사에서 김홍도가 갖는 중요성은 그의 작품에서 간취되는 고도의 예술성, 작가적 독창성과 한국적 미감의 발현이란 점에 있다. 또 문화사적으로는 우리나라 산천의 아름다움을 건실한 사실성의 바탕 위에서 독특한 시정을 담아 재현한 진경산수화라든가. 우리 조상들의 삶을 있는 그대로 과장 없이 그려내면서도 그 멋과 흥, 해학을 이끌어낸 풍속화 등에 나타난 소재의 근대적 성격에 큰 의의가 있다. 김홍도는 더욱이 시서화악詩書畵樂 등 다방면에 걸친 교양을 한 몸에 갖추었던 작가였으며, 이러한 자질들은 그 작품의 전반적 풍격을 드높이는 결정적인 요인이 되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web site
『 사계절의 생활풍속 』, 정병모 지음, 보림출판사
『 단원 김홍도 』, 오주석 지음, 솔출판사
국립중앙박물관 기획특별전(www.museum.go.kr)
단원 미술제(www.danwon.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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