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1950, 60년대 흑인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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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며
2.대법원 판결로 촉진된 흑인운동
3.흑인운동의 새로운 단체들
4.평등을 위한 가시적 투쟁
5.나가면서
본문내용
우선 현시대에 살고 있는 사람으로서 역사란 왠지 오래된 시간의 간극에 대해서 일컬어지는 것이라고 막연히 생각하기 마련이라 20세기 후반의 역사에 대해서는 관심이 선뜻 가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막상 나 자신이 살고 있는 시대에 일어나는 일들을 생각해보면 그것들이 의외로 20세기 들어와서야 두드러지게 표현되기 시작하기도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최근의 핫이슈였던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버락 오바마 상원의원이 미국 역사상 최초로 흑인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미국 내에서 절대적인 수에서는 소수인종이 아니지만, 사회적 권리와 지위 등과 같은 계급적인 측면에서는 소수인 흑인들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물론 오바마가 일반적인 의미에서 티피컬한 흑인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명색이 백인들만의 미국에서 피부색이 ‘검은’ 사람으로서 당선될 수 있었던 것은 비단 미국인들에게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한 센세이션이었다고 생각된다. 이 와중에 과연 아프리카에서 ‘수입’되어온 노예로서 시작된 미국에서의 흑인들의 인권이 어떠한 과정을 거치면서 대통령 당선이라는 단순히 정치적인 사건이 아닌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는 결과물을 탄생할 수 있게 하였는가라는 의문이 들었다.
흑인들의 평등을 위한 투쟁은 1950, 1960년대를 거치면서 획기적인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1960년대에 흑인문제가 새롭게 긴급한 과제가 된 데는 흑인들에 의해 유색시민에 대한 국가적 책임의 자각이 제기되었기 때문이다. 변화를 위한 그들의 압력은 ‘지금이 아니면 안된다(now or never)’는 특성을 가지고 있었으며, 보다 다급한 시기에 더 많은 것을 이루고자 했다. 많은 흑인들이 도시에 거주하면서 불이익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감각은 상승했지만 소득은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었다. 노예해방 이후 100년이 흘렀지만 흑인들은 여전히 자유롭지 못했으며 학교분리 소송에 대한 대법원의 판결이 있은 지 10년이 지났지만 대부분의 흑인 어린이들은 여전히 흑인학교에 다니고 있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벤자민 콸스, 미국 흑인사, 조성훈・이미숙, 백산서당, 2002
이신행, 미국의 흑인운동, 서울대학교 국제학연구소, 국제지역연구 지역연구 제3권 제1호, 1994
박광재 ,흑인운동의 이념과 형태, 대한기독교서회, 기독교사상 1977년 10월호(통권 제232호), 1977
구춘서, 부활하는 흑인 영웅 말콤 엑스, 월간말, 월간말 1993년도 1월호(통권 79호),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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