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직업평가] 장애인직업평가의 정의, 필요성과 장애인직업평가의 목적, 종류 및 장애인직업평가의 활동,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장애인직업평가의 정의
Ⅲ. 장애인직업평가의 필요성
Ⅳ. 장애인직업평가의 목적
Ⅴ. 장애인직업평가의 종류
1. 내담자 오리엔테이션
2. 행동관찰과 기록
3. 심리검사
4. 작업 표본
5. 상황평가
6. 현장 평가
Ⅵ. 장애인직업평가의 활동
1. 오리엔테이션
2. 행동관찰과 기록
3. 심리측정검사
4. 작업표본평가
5. 직무분석
6. 방법분석
7. 상황평가(situational evaluation)
8. 현직평가(on the job evaluation : OJE)
Ⅶ. 장애인직업평가의 효과
1. 장애인 측면
2. 사업주의 측면
3. 기관의 측면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미국의 경우 평가단계에 직업평가사, 의사, 간호사, 오락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사회복지사, 심리사, 재활공학기사가 평가위원회로 팀을 이루어 평가한다. 이것은 각 전문영역에서의 평가정보를 교환하는 수준이 아닌 재활을 어떻게 시키는 가를 의논하는 방법이며 부모님과 함께 구체적인 계획을 의논한다. 일본의 경우 직능평가는 재활상담센터 등의 주요업무의 하나로써 일반적으로 직능평가사의 역할은 심리상담사, 카운셀러 또는 직업지도원이 수행하며 작업치료사가 수행하든가 아니면 작업치료사가 앞에서 말한 전문가와 협력하여 실시하는 기관도 적지 않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전문적인 직업재활요원의 양성이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장애의 유형과 특성을 이해하고 적응전략을 세우는 작업치료사의 역할이 필요하다. 재활의 흐름이 전문가가 주도하는 양상에서 클라이언트(소비자)가 주도하는 양상으로 바뀌는 시대에 클라이언트의 능력과 힘을 키워줄 수 있는 전문가가 더욱 필요하므로 작업치료사는 치료 목표에 초점을 두는 시각에서 개인의 인생을 생각하며 접근하는 시각을 키우며 치료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Ⅱ. 장애인직업평가의 정의
직업 평가는 평가와 직업 탐색에 초점을 두고 개인의 직업 개발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현직 과업이나 모의 과업을 사용하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과정이다. 직업 평가의 목적은 의학, 심리학, 사회, 직업, 교육, 문화, 경제적 자료를 종합하여 획득된다. 재활시설 인가 위원회(Commission on Accreditation of Rehabilitation Facilities : CARF, 1987)의 정의는 개인의 직업 목표를 판별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기초를 제공해 주는 프로그램 혹은
- 참고문헌
-
권현주 외, 장애인의 진단 및 평가, 서울 :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직업준비평가, 1996,
비언어성 직업흥미검사, 서울 :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1996
김삼섭, 시스템 2000, 직업능력평가 연찬회 교재, 서울 :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1994
김은영, 정신지체인의 직업흥미와 취업직종, 석사학위 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1996
오길승, 우리나라 직업재활 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고찰, 한신대학교 사회복지정책연구소, 1995
이달엽, 재활요원 양성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장애인재활협회 부설 재활연구소, 1998
장애인재활, 서울: 도서출판특수교육,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