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 정의,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 분류, 목적과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 효과, 부여절차 및 향후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의 개선 방안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의 정의
1. 특정한 조건
2. 특정한 개수
3. 특정한 가격

Ⅱ.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의 종류
1. 고정부스톡옵션
2. 변동부스톡옵션
3. 현행규정

Ⅲ.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의 목적
1. 스톡옵션의 궁극적 목표
2.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 도입목적간의 상충관계
3. 핵심인력의 이탈방지를 위한 스톡옵션

Ⅳ.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의 효과
1. 긍정적 효과
2. 부정적 효과

Ⅴ.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의 부여 절차
1. 정관의 규정
2. 스톡옵션운영규정 및 스톡옵션부여계획서의 작성
3. 주주총회의 특별결의에 의한 승인
4. 스톡옵션의 부여계약 체결
5. 스톡옵션부여를 위한 한국증권업협회에의 신고
6. 스톡옵션과 관련한 제 규정의 변경 등의 신고 및 공시

Ⅵ. 외국의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 사례
1. 미국
2. 일본
3. 국내

Ⅶ. 향후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의 개선 방안
1. 부여대상
2. 부여방법
3. 부여규모
4. 행사가격 결정
5. 경과기간(권리확정기간:Vesting Period)
6. 행사기간
7. 부여회수
8. 보상위원회(Compensation Committee)
9. 기업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의 정의

스톡옵션이란 특정한 조건하에서 특정한 개수의 주식을 특정한 가격에 매입할 수 있는 권한을 의미한다.

1. 특정한 조건

특정한 조건이란 스톡옵션의 효력발생(Vesting) 조건으로서, 법률에 규정된 행사가능시점 조건과 스톡옵션 계약서 상에 규정되는 기타의 조건으로 구분된다.

2. 특정한 개수

특정한 개수는, 스톡옵션 부여시점에서 특정한 개수자체를 확정하는 경우(고정부스톡옵션)와 부여시점에서는 최대개수만 결정하고 구체적 개수는 성과지표에 연동하여 미래에 결정되는 경우(변동부스톡옵션)로 구분된다.

3. 특정한 가격

특정한 가격은, 스톡옵션 부여시점에서 특정한 행사가격을 확정하는 경우(고정부스톡옵션)와 주가지수 등 비교대상지표에 연동하여 특정가격이 아니라 가격결정방법이 규정되는 경우(변동부스톡옵션)로 구분된다.

Ⅱ.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의 종류

스톡옵션은 고정부스톡옵션과 변동부스톡옵션으로 구분된다. 고정부스톡옵션이란 부여시점에서 부여개수, 행사가격 등이 고정되어 있는 스톡옵션이고 변동부스톡옵션은 그 결정방법만이 고정되어 있을 뿐 구체적 행사가격 또는 부여개수는 미래에 결정되는 스톡옵션이다

1. 고정부스톡옵션

고정부스톡옵션이란 부여시점에서 부여개수, 행사가격 등이 고정되어 있는 스톡옵션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도입되어 활용되고 있는 스톡옵션의 대부분은 고정부스톡옵션이다.

2. 변동부스톡옵션

변동부 스톡옵션은 부여시점에서 부여개수, 행사가격 등이 고정되어 있지 않고 그 결정방법 또는 결정 식만이 고정되어 있는 스톡옵션을 의미한다. 구체적인 행사가격이나 행사가능개수는 특정한 성과지표에 연동하여 미래에 결정된다.
참고문헌
김원기 - 투자론, 삼영사, 1997
김영제․양병무 - 스톡옵션제의 과제와 발전 방향, 서울 : 한국경영자연합회, 2001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초보자를 위한 증권투자길잡이, 국일증권경제연구소, 2000
박정식 - 현대재무관리, 서울, 다산출판사, 1987
심영일 - 스톡옵션의 이론과 실무, 다산출판, 2000
주가지수와 경영성과 연계한 스톡옵션 표준모델 등장 - 매일경제,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스톡옵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 부여를 하는 방안으로 직접 주식을 주기보다는 자사 주식을 일정 기간 내에 일정 행사가격으로 살 수 있는 선택권, 즉 스톡옵션을 주는 방안을 생각하였다. 따라서 경영자는 손해의 가능성이 없어서 임직원 등이 부담할 수 있는 위험을 경감 시킬 수 있고, 옵션의 행사로 이득이 있을 때에만 옵션을 행사할 것이므로 스톡옵션을 통하여 기업의 성과배분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동기부여의 효과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전문경영인의 노력으로 회

  • [경제학] 경제, 금융용어정리
  • 개선되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액면분할을 하면 발행주식 수가 늘어나게 되고 1주당 주식 값이 떨어진다. 주당 가격이 떨어지면 투자가들에게는 마치 주식시세가 싸지는 느낌을 준다. 그래서 개인 투자가들이 더 쉽게 사들일 수 있게 되고 해당 주식 수요가 커지면서 거래가 활발해지는 효과가 있다. 사실 1주당 가격이 너무 비싸지면 일반 투자가들이 사는 데 부담을 느끼게 되므로 유통 물량이 적어지는 단점이 생긴다.액면가로 발행된 주식은 증권시

  • [기업구조조정]기업구조조정과 회사분할, CRC(기업구조조정전문회사), 기업구조조정과 CRV(기업구조조정회사), 경영악화, 기업구조조정과 자본감소, 기업구조조정과 실업대책, 기업구조조정과 부동산매각 분석
  • 주식 및 채권 투자 등의 자산 포트폴리오 운용까지 다양하지만, 설립 취지에 부합하는 가장 중요한 일은 부실기업의 기업가치를 높여 정상화하는 데 있다. 즉 CRC는 단순히 부실기업의 자산을 인수 또는 매입하는 방식의 소극적인 구조조정이 아니라, 그 대상 기업의 경영권을 인수하여 회사를 정상화시키려는 적극적인 구조조정을 주목적으로 설립 허가되었다. 그리고 공적자금 투입에 의한 구조조정 방식을 보완하여 시장 메카니즘에 의한 효율적인

  • [경영] 선물거래에 대하여..
  • 옵션만 취급)의 상품에 한하여 거래할 수 있는 IMM(International Monetary Market)회원, 이사회에서 지정한 IOM의 상품만을 거래할 수 있는 IOM회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거래소의 시장 내에서 선물거래에 종사하기 위해서는 소정의 심사를 거쳐 회원권을 취득해야 하는데, 회원권은 개인에게 부여되고 있지만 거래소의 허가를 받아 일정한 절차를 거친 후에는 타인에게 양도할 수 있다.2決濟機關(Clearing House)1.결제기관의 의의결제기관은 선물시장에 특별히 존

  • [인적자원관리] 스톡옵션의 현황
  • 분석 토론하여 결론을 도출하고자 한다. 다음에서 스톡옵션 정의와 종류 등을 서술하였고 다른 나라의 스톡옵션제도도 간략히 소개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스톡옵션제도의 발전방향을 약식으로나마 살펴보고자 한다. 본 론I. 스톡옵션제도1. 의의주식매수선택권(이하 스톡옵션과 혼용하여 사용)이란 기업이 임직원에게 자기회사 주식을 미리 약정한 가격으로, 일정한 수량을, 일정기간 내에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것 을 말한다. 일종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