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기본 관점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기본 관점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 비교
*사회중심 교육과정의 기본 관점
*교육의 과정에서는 지식의 구조가 가지는 이점에 대하여,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비교
*행동주의 교육과정의 기본 관점
*구성주의 교육과정의 기본 관점
본문내용
*구성주의 교육과정의 기본 관점
-구성주의는 지식의 관점 면에서 기존의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와 대조를 이루고 있다. 구성
주의는 지식을 주관적으로 인식하는 점에서 행동주의나 인지주의와 다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구성주의에서 지식은 개인의 경험과 이해의 수준에 따라 구성된다는 관점으로서 학습
자는 의미를 추구하는 능동적 유기체로 본다. 모든 학습자가 학습내용에 따라 동일하게 지
식을 형성하는 것이 아니고, 개별학습자의 내재적 이해 과정에 따라 다르게 형성된다. 새로
운 상황에 대한 학습경험은 지식의 구성과정에 교란을 일으켜 그 상황을 사회적 맥락과 관
련하여 자신의 내면 세계와의 협상을 통하여 의미를 구성함으로써 이루어진다. 구성주의에
서 지식을 개인의 독특하고 개별적인 인지적 활동인 동시에 특정 사회 구성원간에 공유되어
지는 사회적 요소도 포함되는 개인적, 집단적 상황적 의미형성으로 파악한다.
참고문헌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박도순,홍후조, 문음사, (1999).
*http://www.knky.gyeongnam.kr/cw/courseware/008/3main.html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감사합니다 ㅋ 덕분에 도움 많이 됐습니다.
  • sepak***
    (2010.01.09 16:44:2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