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 개인과 조직에서의 의사소통 -남녀관계와 조직 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의사소통이란
2. 의사소통의 중요성

Ⅱ. 개인 간 의사소통
1. 남자와 여자의 차이
1) 생물학적 차이
2) 사회문화적 차이
2. 비언어적 의사표현
3. 설문조사

Ⅲ. 조직에서의 의사소통
1. 개인적 의사소통과의 관계 및 중요성
2. 조직에서 의사소통의 활용사례
1) 전 GE 회장 잭웰치
2) 이베이 회장 맥휘트먼
3) 전 뉴욕시장 루디줄리아니
4) 우리나라 Korail

Ⅳ. 올바른 의사소통 방법과 적용
1. 올바른 의사소통
2. 조하리의 창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의사소통이란

사람이 의사소통을 하지 않고 지내는 날은 단 하루도 없다. 동료들과 함께 일하고, 사람을 다루는 일, 낯선 사람을 만나 우정을 맺고, 사랑을 표현하며, 갈등을 처리하는 일, 이웃과 사귀고, 도움을 요청하는 일에 이르기까지 우리 생활의 모든 구석에서 의사소통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는 거의 없다. 의사소통은 곧 우리의 삶이자 성공적인 인간관계의 지름길인 것이다. 의사소통(communication) 이란 라틴어의 코뮤니스에서 유래하였다. 공통적인, 공공의, 혹은 ‘서로 나눈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코뮤니스의 어원을 살펴보면, 의사소통이란 다른 사람과 공통의 장을 형성하고, 서로 나누는 속성을 가리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의사소통의 중요성

의사소통능력은 교육과 연습을 통해서 충분히 향상될 수 있는 능력이다. 대화기술 교육을 통해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거나 대인관계를 맺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대화기술들을 배우고 연습함으로써 의사소통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의사소통 기술을 익히게 되면 나와 상대방의 욕구를 알아차리고, 서로의 욕구를 인정해주 고 충족시켜 주는 방법을 연습함으로써 대인 갈등을 줄일 수 있다.
의사소통의 부재 또는 잘못된 의사소통에 의해서 수많은 문제들이 회사 생활뿐만이 아니라 개인 생활에서도 수없이 발생한다. 어쩌면 우리가 하는 많은 노력들은 잘못된 의사소통에 의해서 발생한 일들을 고쳐나가는 것이 아닐까 싶을 정도이다. 대화에 있어서 정확한 의사 전달을 위해서는 말하는 사람이 상대방을 고려해가면서 이야기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 사람의 상황이나 입장을 고려해가면서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어린애를 앞에 두고 회사 동료에게 말하는 방식으로 얘기를 해봐야 소귀에 경읽기가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단행본]
심현섭, 2005, 학지사, 『의사소통장애의 이해』
홍경자, 2006, 이너북스, 『의사소통의 심리학』
이주행, 2005, 한국문화사,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박재호, 2001, 영남대학교출판부, 『의사소통기술』

[학술논문]
한주리․남궁은정, 2008, 한국아동학회, "커뮤니케이션 능력 및 의사소통의 양과 질에 따른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의 차이"
이준희․장미향, 2007, 한국스포츠리서치, "스포츠센터 조직 구성원의 신뢰와 의사소통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이홍재․차용진, 2007, 한국정책과학학회, "조직문화가 지식관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오숙, 2007, 한국초등교육학회, "교사가 지각한 학교 조직 내 의사소통 활성화 정도와 조직 효과성과의 관계 연구"
박영신, 2004, 한국사회이론학회, "커뮤니케이션과 우리 사회"

[블로그]
http://blog.daum.net/unoki/8397556
http://blog.naver.com/gojump0713?Redirect=Log&logNo=140051037386
http://blog.naver.com/sungjucho?Redirect=Log&logNo=130003606723
http://blog.naver.com/wing6228?Redirect=Log&logNo=120002044737
http://blog.naver.com/doctorlsj?Redirect=Log&logNo=80040555842
http://blog.naver.com/cristy82?Redirect=Log&logNo=20017932823
http://blog.naver.com/jisunih?Redirect=Log&logNo=6000188585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좋습니다 잘사용했어요
  • hojun***
    (2017.11.09 18:40:5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이렇게 좋은자료가 있다니 최곱니다.
  • kellaneo***
    (2015.04.04 16:33:42)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자세한 내용 감사합니다~
  • min8***
    (2011.05.06 13:39:10)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총정리
  • 조직, 조정, 통제의 5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했다.② 미국교육행정가협회(AASA :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Administration) : 미국교육행정가협회는 1955년 일반행정 분야의 행정관리론을 수용하여 교육행정의 과정을 기획, 배분, 자극, 조정, 평가의 다섯 가지로 구분하였다.③ 그레그(R. T. Gregg) : Gregg는 교육행정의 과정을 의사결정, 기획, 조직, 의사소통, 영향, 조정, 평가라는 7단계로 구분하기도 했다.2. 인간관계론(1) 인간관계론의 의의 - 인간관계가 조직에 기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공통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과 일상사례제시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 제시하시오00
  • 의사소통 과정에 관한 이론적이 지식을 학습하고 노력하여 획득할 수 있다. 특히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오랜 시간의 노력과 시행착오 과정을 통한 수정 작업이 필요하다. 인간은 대부분 가족이라는 집단에서 일반적인 문화적 언어와 특별한 가족 의사소통 부호를 학습하면서 의사소통 기술을 발전시킨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공통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과 일상의 사례를 제시하고, 효율

  • [학사][조직행동론]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대한 고찰
  • 조직)행위, 마아케팅, 회계 및 무역 등 많은 요소 중에서 각 기업의 특성과 생산된 제품에 따라 그 우선 순위가 정해지는데 이는 크게 물적요소와 인적요소로 나누어진다. 전통적 관점에서는 물적요인을 중요시했지만 현대의 경영관리론에서는 조직내의 인간적 측면, 즉 조직구성원의 인간적 욕구 및 상호관계를 중요시하는 인간중심의 이론으로서 경영관리의 새로운 측면을 모색했다. 그러나 기업활동 측면에서는 어느 하나의 측면만을 강조한 그 어

  • [조직관리] 조직 관리와 조직 구조 사례 연구
  • 조직 관리와 조직 구조 사례 연구Ⅰ. 서론Ⅱ. 조직화의 정의와 단계Ⅲ. 조직관리 이론1. 합리성 추구이론1) Taylor의 과학적 관리법2) Weber의 관료제이론3) Fayol의 관리이론2. 인간성 추구이론1) 호오손 연구 - 인간관계론의 대두-2) McGregor의 X Y이론3) Selznick의 제도화 이론3. 수정경영이론의 등장1) Follet 수정이론2) Barnard의 수정이론3) Simon의 수정이론Ⅳ. Hofstede의 조직문화 비교론1. 문화 비교 변수2. 조직문화 특성비교 방법Ⅴ. 조직 구조의 설계와

  • [교육학] 교육학 개론
  • 관계가 있는가 등의 문제이다. ② 교육프로그램의 다양화:개인의 차이에 관한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서 무(無)학년제, 영재프로그램 등 여러 시도가 교육현장에서 추진되어 왔다. ③ 교육공학에 관한 연구:컴퓨터, 인공위성, 텔레비전 등이 발전하고 널리 보급됨에 따라 이들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새로운 교육공학적인 학습방법이 도입되고 있다.4) 교육 행정학교육에 관계되는 조직에서 교육목표를 효과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