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맞춤형 서비스 음반시장 진출 사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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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시장 환경 분석
 시장규모
 시장 환경 및 전망


□ STP 전략
 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 S.W.O.T. 분석


□ 4P 마케팅믹스


□ 마케팅 전략
 광고
 판촉


□ 수익성 분석
 초기 비용
 1차년도 예산
 1차년도 매출
 1차년도 분기별 손익
 향후 매출 및 비용의 전망


□ 향후전망



본문내용
▣ 시장 환경 분석

| 시장규모

국내 디지털 음원시장 규모는 약 3천 500억 원 정도이며, 휴대폰을 이용한 벨소리와 통화연결음 시장이 각각 900억원, 1천 400억원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또한 무선 시장을 제외한 온라인 유료 음악 서비스 시장은 약 1천 200억원 수준이다. 현재 소리바다(70만명), 벅스(14만명), 멜론(80만명), 엠넷(33만명), 도시락(40만명) 등 국내 5대 온라인 음악 서비스 유통업체들의 유료회원 숫자의 합은 대략 237만명으로 분석된다. 기타 업체들의 사용자까지 합치면 국내 온라인 서비스 시장에서 유료음악 사용자는 대략 250만명 내외라는 계산이 나온다. 이러한 온라인 음악시장 규모를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 주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바쁜 생활 속에 지나치기 쉬운 음악이나 자료 등, 리서치 하여 고객과의 거래를 통해 수익을 발생시키고자 한다. 아직까지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없기 때문에 차별화를 통한 틈새시장을 공략하고자 한다.

국내 음악시장현황
(단위=억원)
구분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추정)
음반시장
4,104
3,733
2,861
1,833
1,338
1,087
848
600∼700
디지털음악시장
-
911
1,328
1,811
2,112
2,621
3,500
3,700
무선(컬러링/벨소리)
-
890
1,290
1,767
1,911
2,251
2,300
2,200
유선
-
21
38
44
201
370
1,200
1,500
총규모
4,104
4,644
4,189
3,644
3,450
3,708
4,384
4,400


<출처=디지털음악산업발전협의회, *표에서 총 시장규모는 음반시장과 디지털음악시장(무선+유선)만을 합한 수치임>
| 시장 환경 및 전망

국내 오프라인 음반시장은 불황지속이 전망되는 가운데, 디지털 음악시장의 경우 유 무선을 합해 2001년 911억원을 시작으로 2003년 1천 811억원 2006년 3천 500억원 등 매년 상승
세를 지속해 오고 있다. 온라인 음악시장도 성숙기에서 포화기로 접어들고 있는 시점이지만 아직까지 직접문의하고 찾아주는 서비스, 즉 맞춤형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사업체가 없기 때문에 틈새시장을 공략하여 음반 검색 시장의 새 지표를 찍고 디지털 음반 시장 점유율을 늘려 갈 예정이다.
<참고기사>
2006년 한국 음악 산업은 음반에서 음원으로 산업구조가 본격 전환된 한해였다. 산업 구조조정이 마무리되면서 온라인 및 모바일 음원 등 디지털 음악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했다. 특히 음원 시장은 다양한 유통 경로와 수익 모델(벨소리, 컬러링, MP3 음원 등)을 만들어 내면서 2007년 시장전망까지 밝게 하고 있다.
온라인 음악시장은 2006년 7월 `벅스'와 `소리바다' 등 음악포털과 P2P 서비스 업체들의 유료화 이후 안정을 찾아가면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해가고 있다. 여기에 `멜론'과 `맥스엠피3'가 가세하면서 온라인 음악 서비스 4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후발주자로 `뮤즈', `도시락', `뮤직온', `쥬크온' 등도 온라인 음악 서비스 경쟁에 가세한 상태다.
이처럼 올해는 온라인 음악 시장이 본격 확대되면서 대기업들의 경쟁적인 시장 진입이 이뤄졌다. SK텔레콤의 서울음반 지분인수, CJ뮤직의 맥스MP3 인수가 대표적이다. 또 P2P 업체 소리바다는 만인에 미디어를 인수하는 등 음원 관련 업체들의 M&A가 어느 해보다도 활발했다.
업체 간 경쟁이 격화되면서 디지털음원 서비스 가격도 하락했다. 심지어 가격파괴 현상도 나타났다. 시장에서는 자본을 앞세운 음악 사이트들의 선전이 이어졌고 이것이 디지털음악시장 성장에 촉매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이 같은 분위기는 2007년에도 지속될 전망이다. KTF와 CJ뮤직만 해도 100억원 규모 음악펀드를 조성해 내년도 음악 사이트 간 콘텐츠 확보와 고객 유치를 위한 경쟁이 치열해질 것을 예고했다.
이택수기자@디지털타임스



▣ STP 전략

| Segmentation

아주 바쁘게 돌아가는 시대에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 음악이라는 것은 어디에서나 들려오고 접하게 된다. 라디오, 드라마, 광고 속, 핸드폰 벨소리와 통화연결음 까지도 주위에서 많이 접하게 된다. 정보는 무수히 쏟아지는 반면, 알고자 하는 음악을 찾기에는 쉽지 않다. 물론 많이 알려진 음악의 경우는 언제 어디서나 찾을 수 있고 접할 수 있지만, 내가 원하는 음악을 직접 찾기에는 쉽지 않은 부분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는 사람들이 원하고자 하
는 음악을 직접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다른 온라인 음악 사이트와 차별화를 두어 틈새시장을 공략하고자 한다.

인구 통계적 세분화 요소 중에서 서비스 비용이 고액이 아니기 때문에 소득에 따른 분류는 무시하며 연령에 초점을 두어 MP3에 관심이 많은 10대와 20대를 또한 바쁜 일상사에 시달리는 30대, 클래식음악과 옛 음악들을 그리워하는 40~50대의 중장년층을 표적 군으로 분류하였다.

| Targeting

음악에 관심과 열정이 많은 10대에 걸쳐 음악의 생활화가 일상적인 행동패턴으로 자리 잡은 20~30대에서 필요한 음악을 소유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음악, 음원 제공하고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았던 창고의 재고를 온라인상으로 판매를 해서 히트를 친 아마존 닷컴을 모티브로 하여 희귀앨범을 소장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40대~50대에 이르는 연령층은 대체로 컴퓨터 사용에 미숙하고 MP3를 소지하고 있지 않을 가능성이 많으며, 잠재적인 수요의 증가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표적 시장에서 배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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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 내용 좋습니다.
  • sor***
    (2010.01.05 18:3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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