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디자인 계획의 이해] 인테리어 디자인 계획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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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객정보 수집과 분석
1) 인테리어 코디네이터의 업무
2) 정보수집
3) 고객인터뷰
4) 정보의 파악과 분석
5) 제안을 위한 도구
6) 경제적 제사항의 합의

2. 디자인 드로잉
1) 축척화 드로잉
2) 정사투영도법
3) 투시도 드로잉

3. 계획의 준비단계
1) 공간의 선택
2) 공간의 분석 및 산정
3) 프로그래밍 작성
4) 면적할당
5) 공간의 디자인
6) 동선
7) 가구배치
8) 계획상의 갈등요인 해결
9) 평면의 평가
10) 들어감
11) 목적한 공간으로의 이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고객 정보 수집과 분석
1) 인테리어 코디네이터의 업무
가) 인테리어 코디네이터의 업무의뢰와 업무 과정
거주공간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설계사, 시공자, 인테리어 코디네이터 3명의 협력이 필수적이지만, 인테리어 코디네이터가 업무를 의뢰받는 방법은 여러 종류로 분류된다.
(1) 설계 사무소로부터 인테리어 업무를 의뢰받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도면 계획과 색채 계획, 조명 계획 등 업무 범위가 다양하다
(2) 시공회사로부터 인테리어 업무를 의뢰받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이미 도면이 완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평면도 및 색채, 조명 계획까지 관계하는 경우도 많다. 고객의 희망에 따라서는 가구, 직물, 장식품 계획 등 다양한 업무로 범위가 늘어날 수 있다.
(3) 고객이 직접 인테리어 코디네이터에게 의뢰하는 경우가 있다. 고객과 충분한 계획을 세운 후, 설계 사무소와 시공회사가 협의에 들어간다. 함께 일하는 경우가 처음이라면, 팀워크에 중점을 두고 진행상에 착오와 실수가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4) 그 밖의 경우로는 인테리어 회사에 근무할 때의 업무가 있다. 인테리어 관련 회사의 쇼룸과 영업소에서의 업무 등을 예로 들 수 있지만, 양쪽 모두 인테리어 코디네이터의 업무 과정이 기본이 된다. 업무 의뢰를 받은 후에는 사전 협의 단계로서 그 일에 대해서 어떠한 역할이 요구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구체적인 스케줄도 파악해 둔다.
나) 업무 범위와 마음가짐
인테리어의 구성요소는 크게 배경요소와 가구요소로 나누어지는데 전자는 건축적 부분의 바닥, 벽, 천장, 계단, 등이며 후자는 공간에 설치하는 가구, 조명, 직물, 소품 등이다.
이러한 요소를 거주공간에 적절히 배치하여 충실하게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며, 업무를 의뢰받았을 때는 전제적인 과정과 일정에 무리가 없는 스케줄을 계획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일의 업무 범위에 대한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파악과 작업을 압박하지 않는 무리 없는 스케줄이 여유를 가지고 업무에 임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업무 수행상 곤란한 일이 발생한 경우는 의뢰인(설계 사무소 또는 시공회사)과 고객에게 알려야 한다. 애매한 상태로 놓아두면, 결과적으로 인테리어 코디네이터의 업무 성과가 바르게 평가되지 않고, 불만과 신뢰의 하락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2) 정보 수집
고객와의 인터뷰는 성공적인 인테리어 코디네이트를 위해서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과정이다. 고객과의 인터뷰를 통하여 고객에 관한 정보, 예를 들어, 가족 구성원의 수, 연령층, 신체 사이즈, 활동성, 선호 또는 기피 색상, 예산 등 의뢰인의 요구 사항을 접수하고 진행에 필수적인 정보들을 가능한 한 많이 얻어야 한다. 효과적인 인터뷰를 위해서는 사전에 많은 준비가 필요하고 철저한 준비가 선행되어야만 고객과의 인터뷰에서 유효한 정보를 많이 얻을 수가 있다.
가) 제반 조사표 준비
주거에 있어서 대지와 건물의 제약조건과 거주자와 관련한 여러 조건들이 존재한다. 이 두 가지를 합쳐서 고객의 제조건(諸條件)이라고 한다.
(1) 대지와 건물의 제약조건의 파악
주거형태를 고려할 때 대지와 건물에 제약이 존재한다. 대지 조건, 환경 조건, 법적 조건, 구조 조건, 예산 조건 등을 파악해야 한다. 대지 조건은 대지의 넓이나 형태를 고려해야하는 것이고, 환경 조건은 도로와의 관계 등을 파악하는 것이다. 법적으로 건폐율을 지켜야 하며, 구조 조건은 건축 공법을 대지와 건물에 맞게 따라야하는 것이다.
(2) 거주자 측의 제조건
거주자 측을 대상으로 고려해야하는 점은 가족 구성원과 그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고, 거주자들의 생활 패턴을 파악하는 것이다. 거주자들의 취미와 기호를 고려하여 공간을 연출하고 거주자들의 가치관을 파악하여 반영해야할 것이다.
이러한 제조건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으면 효율적이고 고객에 적합한 인테리어 공간의 제안이 불가능하다. 제조건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 ‘생활 패턴 조사표’, ‘가구 체크 리스트’ 등이 필요하다. 제조건의 정리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각자 인터뷰 전에 연구해서 인터뷰 목록을 작성한다. 그러나 거주자의 생활 패턴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모든 것을 파악할 수 있는 질문은 무리이므로 인터뷰 시 추가적인 질문을 통하여 도움이 되는 정보를 가능한 한 많이 얻어야 한다. 진정한 코디네이션의 의미는 거주자 측의 잠재적인 요구까지 받아들여 실현시키는 것이다.
나) 시각도구의 이용
이미지적인 부분과 인터뷰시 대화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각적인 부분은 인터뷰를 통하여 파악하기가 매우 어렵다. 그것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단이 바로 시각적인 도구이다. 이러한 시각적인 도구를 제시하고 시각에 호소하는 것으로서 고객이 원하고 있는 물질적인 부분을 파악하는 것이다.
고객의 추상적인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시각적인 도구를 준비하는 것이다. 이것은 공간별, 이미지별, 인테리어 스타일별 등으로 미리 분류해 두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예로는 사진을 들 수 있다. 사진은 이미지를 구체화한 것으로서, 알기 쉽고, 설득력이 있다. 사진을 각 요소별로 미리 철해 준비해두는 것이 실제 인터뷰 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카탈로그에 의한 구체적인 제품의 제시도 좋은 방법이다. 특히 설비기기는 신제품과 유행하는 제품을 제품 카탈로그를 통하여 설명할 수 있고 고객의 이해를 쉽게 도울 수 있다.

3) 고객 인터뷰
가) 고객 인터뷰의 실제
고객 인터뷰는 미리 준비된 ‘생활 패턴 조사표’와 ‘가구 체크 리스트’, ‘고객 요구사항 체크 리스트’등 조사표에 의해 인터뷰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제한된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느 부분을 중점적으로 강조하여 질문할 것인지 미리 생각해 두어야 한다.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는 고객의 경우 인터뷰 시 대화의 초점이 빗나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조사표의 항목을 체크해야 하기 때문에 사무적인 대화가 되기 쉽지만, 고객이 느끼기에 편안하고 즐거운 인터뷰가 될 수 있도록 진행한다. 이와 같은 대화 속에서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구체화되는 경우도 있다. 고객 자신이 “어떤 공간이 좋을지”라든가 “어떤 인테리어 분위기로 하고 싶다”라든가, 고객의 이미지가 분명하게 생각이 정리되어 있지 않은 경우도 많다. 그러나 인테리어 코디네이터와 이야기 하는 도중 새로운 요구사항이 생기거나 원하는 이미지가 구체화 될 수 있고, 기타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고객과의 대화는 세심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가구 체크 리스트’는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하나는 ‘다시 사용하고 싶은 가구’로서 종래 사용하던 가구 중에 다시 사용할 가구를 선별하고 선별된 가구의 치수를 체크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새롭게 구입할 가구’로서 새로 구입하기 희망하는 가구를 기입한다. 그러나 이것은 인터뷰 자리에서 바로 기입할 수 있는 성격의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고객에게 체크 리스트를 맡겨서 고객 가족이 함께 천천히 검토하며 나중에 받는 것도 좋다. 그리고 코디네이션의 기본이 되는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의 파악과 가치관에 맞는 인테리어 공각이 되는 만족도 높은 제안을 목표로 하는 인터뷰이어야 한다.
인테리어 공간 만들기의 주체는 고객이며, 어디까지나 인테리어 코디네이터는 ‘보조자“이다. 보조 역할에 충실하여, 고객의 모든 것을 빠짐없이 파악해야 한다. 인테리어 코디네이터가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고객의 조언자적 존재가 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그리고 관련된 사용자 전원에 대하여 인터뷰를 해야 한다. 모든 요구조건이 파악되어 있지 않으면 사용자를 위한 주거가 되지 않는다. 동석할 수 없는 사람은 서면으로 받아도 무방하다. 어느 부분이 듣고 싶은지 사용자에게 의뢰해 둔다. 또한 일련의 협의사항을 노트에 기록하는 것이 좋다. 날짜, 협의 장소, 이름 등을 기입하고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기록해 두는 것이 좋다. 나중에 고객이 잊어 버린 것이라도 서로 확인할 수 있으며 코디네이터 자신의 클레임 방지가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회사 내 누가 보더라도 현재의 진행 상황을 판단할 수 있다. ‘인테리어 코디네이터의 업무 경과표’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 이것은 인테리어 코디네이터가 담당하는 업무 범위를 명확하게 함으로써 요일별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고, 다음에 무엇을 상의해야 할지, 어떤 경로로 진행되어 왔는지를 한눈에 알 수 있게 한다.
나) 기본적 자세와 요구되는 자질
인테리어 코디네이터는 주거공간이라는 사적인 부분에 들어가기 위해서, 초반에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 정도로 일을 척척 해낼 수 있는 사람이라면 안심하고 집을 맡길 수 있을 것 같다” 등 고객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을 때 비로소 비즈니스가 성립한다. 그러므로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 행동을 해야 한다.
(1) 정중한 말로 대한다.
사회인으로서 상식있는 언어 사용으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대화를 할 것. ‘훌륭한 대화 상대’가 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말에 적절한 맞장구를 칠 필요가 있다.
(2) 깔끔한 복장으로 대한다.
언제나 고객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청결하고, 그 장소의 분위기에 어울리는 복장을 해야 한다. 그러나 센스의 표현이 되므로 색과 무늬, 소재에도 신경을 쓴다.
(3) 화장은 눈에 띄지 않게 한다.
지나친 화장은 곤란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신경쓰지 않는 것도 감각을 판매하는 코디네이터에게는 어울리지 않는다. 자연스런 이미지를 연출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고객 인터뷰는 한번에 끝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것은 사전에 인터뷰를 너무 쉽게 생각해 자료 준비가 없었거나, 처음부터 고객이 다르게 변경해 버린 경우도 준비 부족이 되는 것이다. 그러한 경우, 반드시 다시 준비하여 임하도록 한다. 서로에게 시간 낭비도 되지만, 좋은 것을 만든다는 일념으로 정보의 미흡한 부분과 애매한 부분을 남기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4) 정보의 파악과 분석
가) 기획 구상을 위한 정리
고객 인터뷰에 의해 입수한 정보(제약조건), 사용자의 제조건, 요구사항을 빠짐없이 추출하여 정리한다. 이때 고객이 여러 명이라면 그 사람 수만큼 요구사항이 나오다. 그러나 이것을 모두 실현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무엇을 우선시킬 것인지의 취사선택이 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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