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정체감, 자아정체성]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의 특징,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의 발달,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형성, 장애아동의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형성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아와 정체성의 개념

Ⅲ.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의 특징

Ⅳ.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의 발달
1.에릭슨 이론의 기본전제
1)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2)단계설
3)양극이론
4)점성설
2.각 단계의 발달적 특징
1)제1단계
2)제2단계
3)제3단계
4)제4단계
5)제5단계
6)제6단계
7)제7단계
8)제8단계

Ⅴ.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형성
1. 교육환경의 조성
2. 청소년 상담활동의 강화

Ⅵ. 장애아동의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형성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Erikson(1963)은 1950년부터 10여년간 청소년기에 대한 임상실험을 중심으로 자아정체감을 발전시켰는데, ꡒ자아정체감이란 성취와 같이 완성되는 것이 아니며 고정적이거나 불변하는 것도 아니다. 결국 사회적 현실 속에서 끊임없이 개정되는 자신에 대한 현실감ꡓ이라고 보았다(Erikson, 1968). Hjelle와 Ziegler(1976)는 자아정체감을 개인에게 독특성(uniqueness)과 시간상의 속성(continuity)을 제공하는 자기지각의 전체성(totality)이라고 정의하였고, Marer(1969)는 형성되어야 할 자아정체성 내용을 시간적 조망(time-perspectives), 자기 확신(self-certainty), 역할실험(role-experiment), 성취예기(anticipation of achievement), 성 역할 확신(sexual-identity), 집단성원으로서의 자질대립(leadership polarization), 가치관의 확립(ideological polarization)으로 세분하였다. Dignan(1965)은 자아정체감을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발달되는 것이며 자기를 묘사해 주는 자기 창조적 이미지들의 복합이라고 정의하고 그 구성요인을 자기의 감각, 독자성, 자기수용, 역할기대, 안정성, 목표지향성, 대인관계로 규정하고 있다. 이 같은 이론을 종합해 보면 결국 정체감이란 자기라는 것, 자기의 존재증명, 진정한 자기, 주체성 등의 의미를 담고 있다. 한편, Erikson(1960)에 의하면, 자아정체감의 형성은 유아기 때부터 시작된다고 하였다. 정체감의 중요한 요소인 신뢰감과 불신감이 이 시기에 형성되기 때문이다. 정체감 형성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청소년기에 와서 특히 강조되고 있으며 이때 개체 내에서의 갈등과 변화, 외부의 심리 사회적인 요구들에 의해서 직면하게 된다. 이때 긍정적인 측면에서는 자아 정체감을 갖게 되고, 부정적인 측면에서는 역할혼동 또는 정체감 혼미가 생긴다.
또한 청소년들은 내적으로는 급격한 발달과업의 성취를 위해 외적으로는 사회와 역사의 변화에 대한 적응 때문에 자아정체감 발달과정에 동요가 생기며
참고문헌
김선애, 1989,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형성과 관련변인, 상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김형태, 1989, 청소년 자아정체감의 발달 및 측정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김영희, 1989, 중고등학생들의 자아정체감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남상인, 1999, 대학생의 정체성과 정신건강, 교육과학사
서봉연, 1992,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의 발달
유혜경, 1983, 개인연구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 Erikson의 정체이론 확장 및 교육에의 시사점, 아동학연구 제21권 3호
정옥분, 1998,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부 목회 대학부의 특성
  • 발달자신을 통제의미있는 정체성 성취친밀한 상대에 헌신꿈을 구성(성인상에서 자기상으로 의사결정)스승관계형성관계성에서 자기 위치 찾음정신적 독립을 수반한 사회성 발달부모와 갈등교우관계 다변화이성관계 발달사회관습적 역할수용도덕적발달인습적 도덕성 자아 중심적 입장에서 사회 중심적 사고로 발전,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세상을 봄, 부모와 동료로부터 받았던 사회화를 내면화하기 시작, 도적적 결정이 즉각적이고 분명한

  • 인간관계론_인간관계의 심리 (정진성,문미
  • 발달하면서 새롭게 등장한 인간관계 형성 수단으로서 개인이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지 않는 상태에서 자신에게 억압되었던 생각이나 사상 등을 자유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사이버공간이 나타났다. 사이버 공간에서의 익명성은 타인과 나 자신의 이미지를 내가 새롭게 만들 수 있다는 자유를 경험하게 하지만 이러한 관계는 적극적 이기보다 매우 수동적이며 법률이나 규범, 관행과 같은 규제 없이 이루어지는 감정과 욕구에 충실하기 쉬우므로, 윤리

  • [이상심리학] 해리성장애
  • 정체성이 와해되는 증상으로 나타난다. DSM-Ⅳ에 따른 해리성 장애의 하위 유형으로는- 해리성 기억 상실증- 해리성 둔주- 해리성 정체감 장애- 이인증및 분류되지 않는 기타 해리성 장애로 분류된다.4) 해리성 장애의 특징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스로를 하나의 인격을 가진 사람으로 보고, 하나의 자아감만을 경험한다. 그러나 해리장애 환자는 정체성이 없는 것처럼 느끼거나, 정체성이 어떤 것인지 혼동되거나 여러 개의 정체성을 경험하기도 한다.

  • [장애인복지] 생애주기 에대해서
  • 발달을 하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영양결핍은 태아의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태내기 영양과 출생 후 환경적 경험에 따른 3세 아동의 IQ * 출처: Bee, 1997, p. 57.출생 후 경험태내기 영양상태영양실조충분한 영양공급질 좋은 탁아기관96.498.1열악한 가정양육70.687.7⑸ 어머니의 정서상태임신부가 불안이 심할 경우 유산이나 조산이 될 수 있으며 저체중이나 호흡장애를 초래할 가능성도 커진다고 한다. 이것은 임신기간 중에는

  • [청소년복지] 청소년 성문제의 실태와 대책
  •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왕성한 성적 변화가 일어날 뿐 아니라 성정체감이 적극적으로 형성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있어 성은 성적 욕구의 충족을 위한 심리․생리적인 측면과 더불어 자신의 성정체감과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심리․애정적 욕구의 표현이며, 가족과 분리되고 아동기의 역할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삶을 추구하려는 긍정적 목적도 있다. 즉 사랑에 대한 표현을 습득하게 하고 자신이 사랑받고 성적 매력이 있는 존재라는 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