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고대시대] 고대의 교육, 고대의 음악, 고대의 미케네문명, 고대의 인도, 고대의 건축, 고대의 장신구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고대의 교육
1. 그리스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2. 로마의 교육
Ⅱ. 고대의 음악
1. 알카익기, 신화속의 음악미학
2. 고전기
3. 헬레니즘기
Ⅲ. 고대의 미케네문명
1. 미케네 문명의 기원
2. 미케네 문명의 몰락과 암흑시대
Ⅳ. 고대의 인도
Ⅴ. 고대의 건축
1. 고대 그리스 건축의 실체
1) 그리스신전의 평면
2) 형태의 정교함
3) 그리스건축의 세 규범(Order)
2. 그리스 초기 건축
1) 포세툼의 신전 (B.C 550 ~ 460년)
2) 제1헤라신전, 일명 바실리카(B.C 550년경)
3) 제2헤라 신전, 일명 넵튠 또는 포세이돈 신전(B.C 450년경)
4) 아테나 신전, 이전의 케레스 신전자리(B.C 510년경)
3. 그리스 고전기 건축
1) 아테네의 아크로폴리스
2) 프로필레아(엄네시클레스 작, B.C 437 ~ 431년)
3) 아테나 니케신전(칼리크라테스 작, B.C 427 ~ 424년)
4) 에렉테이온(엠네시클레스 작, B.C 421 ~ 405년)
5) 파르테논(익티노스, 칼리크라테스, 피디아스 작; B.C 448 ~ 432년)
6) 그리스 신전의 건축적 형태
7) 그리스 신전의 건축적 의미
4. 헬레니즘 건축
1) 인문적 상황
2) 건축적 실체
3) 에피다우루스의 극장(B.C 350년경)
4) 프리에네시(소아시아, B.C 350년경)
5) 프리에네 시의 개인 주택(B.C 350년경)
Ⅵ. 고대의 장신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고대의 교육
1. 그리스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그리스는 국가의 형식을 완전히 갖춘 사회로서 성격이 서로 다른 스파르타와 아테네로 대표된다. 그리스 반도에는 그리스 민족이 침입하여 살기 전에 에게문명을 만들어 낸 선주민족이 있었다. 찬란한 청동기문명을 지닌 에게인들은 왕을 받들어 모시며 교육을 하여 번영하였으며 견고한 성벽을 쌓아 시민과 시의 재산을 보호하였다. 그리스 민족은 이미 고도의 문화를 가지고 있던 선주민족의 거주지에 북쪽으로부터 침입해서 그들을 추방하고 때로는 노예화하여 그 땅의 지배자가 되었다. 이러한 사실은 결국 그리스 사회가 노예제 사회였다는 사실을 증명한다. 따라서 우리가 그리스를 공부할 때 단순히 그들의 찬란한 문화와 문명만을 기억할 것이 아니라, 그 찬란한 문화와 문명 이면에는 수많은 노예들의 고통스럽고 비참한 희생이 존재했다는 사실 또한 분명하게 기억해야 한다.
그렇다면, 스파르타와 아테네는 교육적으로 어떤 특징을 갖고 있었을까?
먼저, 스파르타의 교육부터 살펴보자. 스파르타는 사회는 극소수의 귀족과 그에 30배에 달하는 평민과 노예로 구성되어 있었다. 당연히 노예들의 잦은 반란이 있었다. 더욱이 험준한 산악지대에 위치해 있었기 때문에 농토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다른 국가들과 끊임없는 전쟁을 치러야 하는 형편이었다. 즉, 스파르타는 지배자로서 자신들의 수십 배에 달하는 피지배자들을 억누르고, 외적의 위협으로부터 국가를 보호하고 농토 확보를 위한 전쟁을 끊임없이 수행해야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적합한 국가체제는 어떤 형태였을까? 그것은 바로 강력한 군국주의 국가체제로서 일종의 군대국가였을 것이다. 교육이라는 것은 현실 사회와 동떨어진 저 추상적인 관념의 세계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 교육이 존재하고 있는 현실 사회 속에서, 그리고 그 사회와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며 존재한다. 따라서 그리스의 교육은 그 사회의 구조적인 특징으로부터 어떤 형태로든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그리하여 스파르타
- 참고문헌
-
김두진, 한국 고대의 건국 신화와 제의, 일조각, 1999
이형구, 한국 고대 문화의 비밀, 김영사출판, 2004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82
조동일, 한국문화통사, 지식산업사, 1994
한국역사연구회, 문답으로 엮은 한국고대사 산책, 역사비평사, 1994
한국 고대사, 국사편찬위원회
Moses I. Finley, 송문현, 고대 노예제도와 모던 이데올로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기관경영분석조사, 자신이 평소 방문해보고 싶은 평생교육기관이나 자신의 거주지와 가까운 평생교육기관 분석하여 보고하기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 노동시장에서의 성불평등을 각각 인적자본이론, 이중노동시장이론, 성별분업이론으로 설명하고 여성의 노동권을 보장하는 방안을 논의하시오
- 침묵의 나선이론과 사례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 현재 자신의 생각, 가치관, 행동 등에 영향을 준 주변환경체계는 무엇(누구)였으며 어떤 방식으로 현재 모습에 영향을 주었는가
- 지역사회복지실천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에 대한 개인의 의견을 서술
- 주변에서 운영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실제 사례를 찾아 그대로 소개하고, 그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평생 교육적 의미와 장단점
- 의료사회복지사의 자질과 전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언론학] 탄환이론, 제한효과 사례(영문)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서 찾아보고,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