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수직적통합, 아웃소싱, c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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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MP(Managerial Practice)

Ⅱ. Case 소개

Ⅲ. 주형산업 플라스틱 제품 산업

Ⅳ. 주요 이슈

Ⅴ. 개별 프로세스 및 환경 변화 경쟁 우위

Ⅵ. 대안

Ⅶ. 핵심가치 및 대안선택
본문내용
Ⅰ.MP (Managerial practice)
1. 수직적 통합

1) 수직적 통합의 개념
수직적 통합이란 한 기업이 Value Cain 상에서 연관된 2개 이상의 가치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즉, 원료부터 중간생산업자, 조립생산, 유통, 소매까지 일관성을 유지하며 기업이 수직적으로 연관된 분야를 동시에 소유하는 것을 말한다.

2) 수직적 통합의 장점
① 생산조직의 재구조 할 수 있다. 각 가치사슬의 단계사이에서 발생하는 거래비용을 제거함으로써 기업의 목적에 맞게 부품생산에서 완제품의 판매에까지 운영을 조절할 수 있다.
②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을 가진 요즘 기업에서는 조직 내부 기능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동기부여와 성과 인정을 위한 유인 계획, 작업팀 구성에 따른 지원문제의 해결을 위한 관심을 부여한다.
③ 수요독점, 공급독점시장에서의 협상으로 인한 가격의 불안정을 피할 수 있으며 원료의 독점으로 경쟁자를 배제 할 수 있다.
④ 품질의 통제가 가능하다.

3) 수직적 통합의 단점
① 조직유지에 상당한 비용이 소요된다. 많은 부서와 인력을 운영해야 되기 때문에 비용이 증대 된다.
② 유연성이 떨어진다. 첨단 기술이나 기법의 도입, 시장 상황에 대한 신속한 반응을 하는 데 무리가 따른다.
③ 기업의 위험 부담이 크다. 수직적으로 통합된 기업의 주력 상품이 팔리지 않거나 하는 등 사업이 부진하거나 금융위기를 만나면 극복하기가 어렵다.
④ 상이한 핵심역량을 필요로 하는 사업 분야의 통합에 따른 기업내부의 갈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어렵다.

4) 현대자동차와 도요타자동차 수직적 통합 사례비교
2만 여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지는 자동차 산업은 부품관리를 어느 활동까지 시장에 의존하고, 어느 활동까지를 기업 내부화 할 것인가의 결정에 따라 경쟁력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기업들이 수직적 통합을 선호하는 이유와 효과를 알아보고, 부품관리 사례를 통해 도요타 자동차와 현대 자동차의 수직적 통합 현황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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