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MRP] MRP 시스템 _ 생산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3 / 2019.12.24
- 3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MRP란 무엇인가?
Ⅱ. MRP의 장점
Ⅲ. MRP의 문제점
Ⅳ. MRP의 개선(MRP→MRP2 →ERP)
Ⅴ. ERP 활용 기업사례(LG전자)
Ⅵ . Q & A
- 본문내용
-
Ⅰ. MRP란 무엇인가?
- 자재소요량 계획의 영어 약자로서 특정 기간 내에 특정 제품을 특정 수량만큼 생산하기 위하여 필요한 원부자재가 언제 얼마나 필요한지를 결정하는 시스템
MRP의 목적
1. 재고 수준 통제
2. 작업의 우선순위를 지정
3. 생산 시스템 부하를 적절하게 계획
현재의 시점에서 재고품목을 통제
재고를 감소
생산 일정계획을 향상
생산능력계획에 도움을 주게 됨
- 더 나은 재고주문정책을 수립
가격이 인하, 공급능력이 향상
고객 만족도가 향상
MRP시스템에 대한 준비기간이 오래 걸림
자료입력과 파일보수에 매우 많은 시간이 요구되며 종업원에 대한 재교육 및 훈련이 필요
매우 높은 비용이 요구
전체 시스템이 수요예측과 소요시간예측에 전적으로 의존함으로써 MRP 시스템의 결과로 얻어지는 정보의 가치가 문제시 될 수 있음
기업의 세계화
정보의 다량화/분산화
제품 수명의 단축
customization의 경향(친고객 정보시스템 필요)
지식경영시대 도래(Knowledge Worker의 등장)
통합정보시스템이므로 기업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 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공간적, 시간적 한계를 초월할 수 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을 혁신하는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을 구현할 수 있다.
정보를 다양한 원천에서 실시간으로 모아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업무 원활화를 꾀할 수 있다.
1. MRP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1970년도에 등장한 MRP는 ‘자재소요량 계획’이라고 불리운다.
제품을 구성하는 원자재ㆍ가공품ㆍ반조립품 등에 대한 자재수급계획과 생산관리를 통합시킨 체계적인 제조정보 관리기술을 뜻한다. MRP가 구현되기 위해서는 제품구성정보(BOM, Bill of Materials), 표준공정도(Routing Sheet), 기준생산계획(MPS, Master Production Schedule), 재고 레코드 등의 기준정보가 필요하다. MRP는 이들 기준정보를 근거로, 어떤 물건(원자재나 가공품, 반제품 등)이 언제, 어느 곳에서 얼마만큼 필요한지를 예측하고, 모든 제조활동과 관리활동이 그 같은 계획에 근거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기업 자원의 비능률과 낭비를 제거하고 생산활동을 최대한 효율 적으로 운영하도록 하여주는 기법이다. 그러나 초기의 MRP 시스템은 확고한 개념의 미정립, 컴퓨터 기술의 부족 등으로 시스템 구현에는 여러 가지 부족한 점이 많았다. 특히 제조자원의 용량제한을 고려하지 않거나 일정계획의 변동사항을 실시간으로 반영하지 못했기 때문에 실현 불가능한 생산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문제점이 있었다.
2. MRPⅡ (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Ⅱ)
1980년대에 이르러 다품종 소량생산의 기업형태가 시장을 주도하고 고객 지향의 업무체계가 각광받기 시작하면서 수주관리, 판매관리, 재무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데이터베이스나 통신 네트웍이 사용 가능한 기술로 등장하자 기존 MRP의 문제점을 개 선시키면서 재무관리 등 중요기능을 새로이 포함시킨 확장된 시스템으로서 MRP II가 탄생하게 되었다. MRP II는 ‘제조자원계획’이라고도 불리 우는데 시뮬레이션 등 생산활동의 분석도구가 추가되면서 더욱 지능적인 생산관리 도구로 발전하게 됐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