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전략, 국제 경영] HSBC의 모든 것(글로벌 전략, 국제 경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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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국제경영 관련 유명 저서인
Transnational management 책의 HSBC Holding 사례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제 발표를 들으시고 교수님께서 HSBC에 취직해도 되겠다고 말씀하실 정도로 상세하면서도 눈에 들어오게 구조적으로 잘 정리된 자료 입니다.

HSBC에 관심있는 분은 완전 강추 자료이고
국제경영, 글로벌 전략, 인수합병 등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도 매우 좋은 자료입니다.~~
목차
1. 국제적 은행
2. 기업 기원 및 확장
3. 선택적 합병 전략
4. 조직 및 통제
5. 조직 문화 및 조직 특성
6. 국제적 관리자 (International Managers)
7. 본드 회장 시기
8. 브랜딩 및 성과
9. Household International 인수
10. Hobson의 선택
본문내용
글로벌 기업이면서 지역은행과 같은 친밀함으로 차별화

1.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대대적인 브랜드 통합 작업을 수행
- 1998년 11월에 브랜드를 HSBC로 단일화 하고 육각형 로고를 전세계 지점에서 사용하기 시작
홍콩과 런던에 이어 1999년 뉴욕 증시에 상장

2. '세계 속의 지역은행(The World's Local Bank)' 캠페인을 전개
- "지역적 지식의 중요성을 결코 과소 평가하지 않는다(We never underestimate the importance of local knowledge)"는 카피 사용
- 각 지역에서 외국계로서 현지은행과 같은 수준의 친밀감 전달
- 한국에서는 "나를 위한 세계적인 은행"이라는 슬로건 채택

3. 비미국계 금융회사 중 최고 브랜드 가치를 가진 것으로 평가
- HSBC는 "세계 속의 지역은행" 캠페인의 성공에 힘입어 브랜드 가치가 급속히 높아졌음
- 2003년 Business week가 선정한 세계 100대 브랜드 중 37위 (100위 안에 든 7개 금융회사 중 나머지 6개는 모두 미국계)

4. 국제적 규모의 팀워크 체제를 구축하고 국경을 넘어선 경영을 실천
- 분기별로 각 대륙에서 임원회의 진행
- 경험 및 지식 교환

[ppt 자료인 만큼 각 내용들이 매우 가독성 높으면서 보기에도 예쁘게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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