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폭력] 사회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청소년 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1 청소년 폭력에 나타난 개념
-‘폭력’의 개념
-‘공격성’의 개념
-‘일탈’의 개념

Ⅱ.2 청소년 폭력의 원인
-심리발달적 관점
-사회학적 관점

Ⅲ.1 청소년 폭력 사례연구
-상담기관 방문
-학교방문(보성여중/선린산고)

Ⅲ.2 청소년폭력과 사회통제이론 관련성
-사회통제이론
-청소년폭력과 이론의 관련성

Ⅲ.3 청소년 폭력의 해결책

Ⅳ. 마치면서
본문내용
Ⅱ.1 청소년 폭력에 나타난 개념
1)공격성

공격성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감정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고, 인간의 파괴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본능적인 면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공격성은 언어폭력, 행동폭력, 물리 폭력, 정신적 폭력, 성폭력 등의 형태로 표출된다. 이러한 공격성에 대한 몇가지 이론적 배경에 대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사회학적인 관점으로 ‘공격성의 학습이론’이 있다. 이것은 공격성이 본능적인 것이 아니라, 가정 및 사회 분위기에 의해 학습된 것이고, 교육을 통한 주입화 또는 TV를 통한 모델학습에 의해서 주로 형성되었다는 이론이다.
이와는 다른 관점으로 본능모델을 들 수 있다. 우선 프로이드(Freud)의 본능이론에서 그는 공격성을 성적 충동에 대한 충족이 안된 상태의 결과로 파악한다. 때문에 공격성을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고 생을 유지하는데 공격성은 불가피하다고 보았다. 다음으로 Lorenz는 공격성을 동족을 향한 인간과 짐승의 싸움 본능으로 규정하였다. 공격성은 인간의 자연스런 욕구이고 공격적인 행위를 통해서 발산시키는 것은 심신의 건강을 위해 필요하다고 보았다.
2)폭력성

폭력은 사람이나 재산에 피해를 주는 인간의 공격적인 행위라고 정의될 수 있다. 여기서 몇 가지 일반적인 폭력에 대하여 살펴보자.우선 질서유지 수단으로서의 폭력은 사회 질서 유지 수단으로서 정당화되는 폭력을 말한다. 이것은 전쟁이나 형사적 처벌, 진압과정에서 가해지는 폭력으로 학생의 과중한 체벌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둘째로 분쟁 해결의 수단으로서의 폭력이 있다. 이것은 개인이나 집단간의 이해가 상충되었을 때 분쟁이나 불화를 해결하기 위한 폭력, 테러행위, 노동운동에서 동원되는 폭력적인 시위 등을 말한다. 셋째로 범죄수단으로서의 폭력이다. 범죄를 저지르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 경우로 강도, 강간등이다. 그리고 쾌락 추구를 위한 폭력이 있다. 욕구충족에 제한된 기준을 정하는 규제를 벗어나 일어나는 폭력으로 성폭력이 그 예이다. 다섯째, 권위주의적 폭력이 있다. 이것은 대인관계에서 상위자가 하위자에게 가하는 폭력이다. 즉 군대 내의 하급자에 대한 기합으로 학교내의 교사에 의한 학생 체벌등이다. 마지막으로 정신파탄에 의한 폭력이 있다. 이것은 인륜을 거부하여 인간의 행위라고 보기엔 어려운 폭력 행위로 존속상해 및 살해가 있을 수 있다.
참고문헌
김도식외 1992년, 청소년 문제론, 한국 청소년 연구원
문형필외 1996년, YWCA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종합 연구보고 서, 서울 YWCA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박진수외 1996-7, 청소년 학원 폭력 신고 센터 상담사례집
1991년, 한국의 폭력문화와 폭력성 범죄, 한국 형사정책 연구원
조선일보 및 중앙일보(1997년 자료 참고-인터넷 및 PC통신)
위기에 처한 아이들(에니메이션 편집부)
엔터니 기든스저, 1996년, 현대 사회학, 을유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청소년 비행에 대해서[A+자료]
  • < 목 차 >제1장. 서 론 .1제2장. 청소년 비행의 이론적 배경 1제1절. 청소년 비행의 개념 11. 청소년의 정의 .12. 청소년 비행의 개념 2제2절. 이론적 배경 .21. 유전학적 접근이론 .32. 심리학적 접근이론 .33. 사회학적 접근이론 .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국내․ 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0k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국내․ 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0k유아교육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1.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15점)2. 국내․ 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15점)Ⅰ. 서 론한 나라의 미래를 알아보려면 청소년들이 건정하게 자라느냐 불건전하게 자라느냐에 따라 알 수 있다. 특히 초중

  • 아동성범죄에 대한 사회적 담론구조 비판적 고찰 -가부장적 보호 관념에 의한 집합적 감정경험
  • 폭력상담소최상진, 강지원 편저 《법심리학의 제문제: 아동, 청소년, 사법판단》, 서울:학지사, 2003 표창원,《형사정책》 제 21권 2호, 한국형사정책학회, 2009.12한규석, , 《한국심리학회지》제6권 제1 호, 1991한남제, 김철수, 「비판범죄론에 관한 비판적 고찰」, Research Review of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vol.48, 1989, p3홍지아,

  • 촛불시위 -사회학적 관점으로
  • 사회학적인 관점으로 분석해보았다. 촛불시위를 일탈로 보느냐 보지 않느냐의 판단에서, 우리는 촛불시위가 폭력적으로 변질되어 의미가 퇴색되기는 했지만 본래 의미는 국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한 민주주의의 실현에 있다고 보았다. ■ 소강상태의 촛불시위현재 촛불시위는 소강상태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그 원인으로 우리는 몇 가지 원인을 토론해 보았다. 토론을 하면서 우리는 촛불시위가 본연의 성격과 다르게 파편화된 이익단체들의 이익

  • 사회복지개론 -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개념, 원인과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실태 및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해결책 분석
  • 폭력은 안면이 있는 선배나 동료 또는 중퇴자, 복학생 등이 포함된 조직이나 개인에게 지속적으로 당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심각하다. Ⅱ.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개념일반적으로 폭력이란 불법 부당한 방법으로 물리적인 강제력을 행사하는 사람의 모든 행동을 나타내는 포괄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확하게 정의를 내리기는 어려운 일이다. 폭력에 대한 개념은 법학, 사회학, 심리학 등의 학문 영역에 따라 서로 다른 관점에서 다양하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